‘하루 10분’ 작은 습관의 기적

입력 2020.01.02. 20:14 김옥경 기자
습관의 완성
이범용 지음/(주)스마트북스/1만4천800원

많은 사람들이 매번 좋은 습관 만들기를 시도하지만 번번이 실패하는 이유가 뭘까. 의지가 약하기 때문일까.

최근 ‘매번 시작만 하는 사람들을 위한 습관의 완성’을 펴낸 저자 이범용은 절대 그렇지 않다고 말한다.

새로운 습관을 만드는 데 실패하는 이유는 의지 부족이 아닌 잘못된 습관 전략을 선택했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본인과 500명이 넘는 ’습관홈트’ 참여자들이 직접 체험한 습관 실천 과정과 변화를 관찰하고 기록하면서 일상에 바쁜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이 생활 속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새로운 습관 전략을 제시하고 있다.

책에는 16kg을 감량한 주부부터 재취업에 성공한 사람, 진로를 설정하고 일을 시작한 대학생, 자녀의 공부습관을 잡은 부모 등 그 스펙트럼이 다양하다. 이들은 작은 습관 실천을 통해 금연, 다이어트, 재취업, 아이 공부 습관 완성에 성공했을 뿐만 아니라 자존감을 찾고 자신을 더 긍정적으로 바라보고 사랑하게 된 대한민국 보통 사람들의 습관 실천과정과 변화를 담고 있다.

저자는 특히 ‘매일, 조금씩, 올바르게!’를 강조한다.

‘매일’은 하루도 빠짐없이 실천하라는 의미이고, ‘조금씩’은 하루 10분 안에 3개를 모두 실천할 수 있을 만큼 습관 목록을 작게 설정하라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올바르게’인데, 올바른 습관 전략으로 4단계 기법을 제시한다. 습관의 4단계 기법은 바로 ‘습관 엄선(Select→기록(Write)→평가 및 피드백(Appraise)→보상(Payback)’의 SWAP 전략이다. 또 각 단계마다 참가자들의 실천 과정을 면밀히 관찰해 효과적인 팁들을 제시하고 있다. 이는 실제 참가자들과 함께하며 그들의 습관 완성 과정을 코치하면서 나온 저자만의 노하우가 돋보이는 부분이다.

또 많은 사람들이 습관 실천에 실패하는 이유를 분석하고, ‘습관 4가지 게이트(3일, 21일, 66일, 90일)’의 벽을 넘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특히 책 속 부록 ‘90일 습관달력’은 매번 시작만 하는 사람들이 습관을 완성하는 데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저자는 서문에서 “작은 습관을 실천하면서 수년 동안의 무기력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담배를 끊게 됐고 10kg을 감량했으며 꿈도 가질 수 있었다. 또 500명과 함께 습관홈트 프로그램을 하면서 습관 조력자로서 삶의 목표를 가지게 됐다”며 “누구나 생활 속에서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작은 습관 실천 프로그램을 습관홈트를 운영해 활기찬 삶의 변화를 느껴보기 바란다”고 말했다.

김옥경기자 okkim@srb.co.kr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