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 직장인 청년 최대 20만원 지원
전남도는 월 20만원씩 지원하는 '청년 취업자 주거비 지원사업' 500 명을 모집한다. 지원 대상은 무주택자로서 전남에 주소를 두고 전세 5 천만원 이상 또는 월세 60만원 이하의 주택을 임차해 거주 중인 직장인 청년(1979~ 2005년 출생자)이다. 최근 6개월 동안 3개월 이상 전남에서 근무하고 있거나, 사업체를 운영하는 중위소득 150% 이하의 청년이면 누구나 신청 가능하다. 신청 기간은 11일부터 22 일까지며, 주소지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된다.
연말정산 환급급 3월 내 조기지급
국세청은 2023년 귀속 연말정산 환급금을 3월 내에 지급한다고 했다. 조기 환급 대상은 11일까지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를 제출하고 연말정산 환급금 지급을 신청한 기업이다. 기업이 환급 신청을 하지 않고 올해 2월분 납부할 세액과 정산하거나 기업의 자금으로 미리 지급하는 경우 근로자가 실제 환급금을 받는 날은 개별 기업의 자금 집행일정에 따라 달라진다. 홈택스나 서면으로 신청할 수 있고, 22일까지 신청하면 29일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삼성 공채' 시작, 상반기 채용 '스타트'
삼성은 11일부터 올해 상반기 공채를 실시한다. 상반기 공채 실시 계열사는 ▲ 삼성전자 ◀ 삼성디스플레이 ▲삼성전기 ▲삼성SDI ▲ 삼성SDS▲삼성바이오로직스 ▲ 삼성바이오에피스 ▲삼성물산 ▲ 삼성중공업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생명 ▲삼성화재 ▲ 삼성증권 ▲삼성자산운용 ▲호텔신라 ▲ 제일기획 ▲에스원 ▲ 삼성글로벌리서치 ▲ 삼성웰스토리 등 19개사다. 공채 지원자들은 18일까지 '삼성커리어스'를 통해 희망하는 회사에 접수할 수 있다.
K-water, 미래 육성 장학생 모집
한국수자원공사가 'K-water 장학회' 제4기 미래육성 장학생을 15 일까지 모집한다. 모집 대상은 한국수자원공사 사업장 소재지 또는 범 주변 지역 거주 중위소득 150% 이내의 중학교 2학년 학생이다. 선발된 장학생에게는 중학교 졸업까지 최대 2년간 매년 150만 원의 장학금 지원과 더불어, 1:1 멘토링 등 다양한 성장지원 활동도 제공한다.
창덕궁 본 '활짝' ···16일까지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 창덕궁관리소는 16일까지 굳게 닫혀 있던 창과 문을 활짝 열어 봄날 자연채광을 들이고 통풍을 시키는 '창덕궁 빛 · 바람들이기' 행사를 개최한다. 창덕궁은 평소 창호를 일상적으로 개폐해 관리하고 있으나 이번 행사를 통해 희정당, 대조전, 궐내각사 등 주요 전각의 창호를 동시에 전면 개방한다. 특히 희정당 서행각 입구, 희정당과 대조전을 잇는 복도각, 대조전 행랑채 등 평소 쉽게 내부를 들여다 볼 수 없었던 실내공간까지 살펴볼 수 있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 [위클리] 5월 꼭 방문해야 할 광주 문화·예술 모음 기억지도-금남로의 예술가들 5・18 민주화 운동기록관이 5・ 18민주화운동 44주년 기념전 6 기억지도_금남로의 예술가들'을 1일부터 8월 25일까지 기록관 기획전시실에서 개최한다. 초대작가는 시인 김남주, 화가 강연균, 연극연출가 박효선, 사진작가 나경택, 민중음악가 정세현, 천주교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 조각설치작가 박정용이다.아트피크닉도심 속 문화예술 소풍인 '2024 아트피크닉'이 오는 5일 광주 중외공원에서 개막한다. 올해 아트피크닉은 어린이날인 이달 5 일을 제외하고 오는 11월 2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에서 6 시까지 시청 야외광장과 중외공원, 황룡친수공원 등에서 총 15회 열린다. 주요 프로그램은 에어바운스, 블록놀이터, 요리공방· 뮤직교실 등 이다.광주 시립발레단 정기공연 DIVINE 광주시립발레단은 오는 24일과 25일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서 정기공연 '디바인 (DIVINE)'을 선보인다. 창작 레퍼토리 '디바인'은 '신성한 숭고한 · 천상의' 라는 뜻으로, 5· 18영령들과 그 가족들, 광주시민 모두를 아우르는 이미지로 차용됐다. 작품은 지난해 7월 초연 이후 무용계와 평단으로부터 찬사를 받았으며, 그 해 월간 '몸' 주관 무용예술상을 수상한바 있다.2024 양림 예술마켓 양림예술마켓은 광주광역시 남구 양림동 펭귄마을 공예거리 광장에서 펼쳐진다. 양림예술마켓은 새로운 볼거리 제공을 통해 양림동 상권 활성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양림동의 여러 아트 작가들과 방문객 사이의 소통을 활성화하고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시작된 문화예술 프로젝트다. 예술마켓에서는 버스킹 공연, 아트 공예 체험, 수공예품 판매가 진행된다.문선희 기획 초대전 이름보다 오래된 5월 29일까지 북구문화센터 오픈갤러리에서 문선희 기획 초대전 '이름보다 오래된'이 전시된다. 고라니를 소재로 담은 이야기를 전시에 담고 있다. 전시 내용은 졸업앨범 형식의 초상사진 연작을 통하여 '고라니'에 대한 특별한 애정과 관심을 표현한다. 생태계 구성원으로서 인간의 역할 및 자연과의 공존에 관하여 고찰하고, 생명에 대한 존중 의식을 담아낸다.김채은 인턴기자 gkacodms1@mdilbo.com
- · [위클리] 5월 광주시민 꼭 알아야 할 정책!
- · [위클리] 어린이날 뭐하지? 광주·전남 이곳으로!
- · [위클리] 일본을 6만원에…에어부산 최대 95% 할인
- · [위클리] '개통령' 강형욱, 광주에 오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