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스트, 기초과학 허브 도약 본격화

입력 2025.04.15. 17:16 한경국 기자
물리·화학 이은 생명과학까지
기초과학연구원 유치 기대
융합형 기초과학 클러스터되나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은 15일 IBS(기초과학연구원) 캠퍼스연구단 유치를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구단 운영 방향과 비전을 공유했다. 사진은 김유수 IBS 양자변환 연구단장이 지스트 내부에서 장비를 설명하고 있는 모습. 한경국기자

광주과학기술원(지스트)은 15일 IBS(기초과학연구원) 캠퍼스연구단 유치를 기념해 기자간담회를 열고 연구단 운영 방향과 비전을 공유했다.

이날 지스트는 지난해부터 '양자변환 연구단'과  '상대론적 레이저과학 연구단'을 출범, 세계적 기초과학 허브로 도약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자변환 연구단은 에너지·물질 전환 과정의 양자 상호작용을 정밀 분석해 기능성 물질 설계 등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한다.

상대론적 레이저과학 연구단은 초강력 레이저를 활용해 블랙홀이나 중성자별 등 우주의 극한 환경을 지상에서 구현하는 실험을 진행한다.

지스트는 생명과학 분야 IBS 연구단 유치도 추진 중이며, 물리·화학·생명과학을 아우르는 융합형 기초과학 클러스터 구축을 목표로 하고 있다.

임기철 지스트 총장은 환영사를 통해 "IBS와의 협력을 통해 세계적 수준의 연구단이 지스트 캠퍼스에 둥지를 튼 것은 지스트의 연구 역량과 경쟁력을 보여주는 상징적 사례"라며 "지스트-IBS 캠퍼스연구단은 단순한 학술 성과를 넘어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새로운 협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연관뉴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