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c3QycN/735711
▶ 광주 5·18민주광장에서 윤석열 대통령 탄핵을 촉구하는 시민들이 개사된 노래 8곡을 부르며 민주주의 수호를 다짐했다.
▶ '임을 위한 행진곡', '광주출정가', 개사된 '탄핵 캐럴' 등 재치 있는 가사와 익숙한 멜로디가 집회를 축제처럼 만들었다.
▶ 참여 시민들은 웅장한 분위기와 유쾌한 노래로 결의를 다지며 추운 날씨 속에서도 열기를 이어갔다.
경기침체가 장기화된 상황에서 ‘비상계엄’과 탄핵 정국으로 광주·전남지역 연말 분위기는 무겁기만 하다. 이 때문에 직장이나 동창회, 동아리, 가족 등 상당수 단체들이 송년회 저녁 약속을 취소하거나 간소화하고 있다.
▶ ‘전공의 처단’ 포고령이 불 지펴···수련병원들 내년에도 의료공백 불가피
광주·전남 수련병원들의 전공의(레지던트) 모집이 ‘빈손’으로 끝나면서 내년에도 의료공백이 불가피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 의료계에 따르면 전남대병원이 전날 내년도 상반기 레지던트 1년차 모집을 마감한 결과 지원자는 단 2명에 그쳤다.
12·3 비상계엄 이후 계엄과 국가폭력을 다룬 영화, 드라마, 소설 등이 다시금 주목 받기 시작했다. 특히 다수는 1980년 광주에서 일어난 5·18민주화운동을 다룬 작품이라 눈길을 모은다.
▶ 등록보다 폐업 많은 건설업계···광주·전남도 ‘암울’
광주·전남 건설업계의 경기 바로미터인 ‘등록 ·폐업신고’ 지표가 최근 4년 새 가장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계엄 사태로 국정 전반이 마비 상태에 놓이면서 정부가 내놓은 부동산 경기부양 후속 대책도 올스톱되는 등 경기침체 늪에 빠진 건설업계에 진한 먹구름이 끼고 있다.
▶ “계엄 겪어보니 민주주의 소중함 깨달아”···5·18민주묘지 발길 이어져
윤석열 대통령의 위헌적 비상계엄 선포 사태 이후 5·18 민주묘지를 찾는 발길이 이어지고 있다. 서울을 비롯해 전국 각지에서 광주를 방문한 시민들은 전두환 신군부에 맞서 민주주의를 수호하다가 산화한 5·18 영령들의 넋을 위로하며 5·18 정신을 이어나갈 것을 다짐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광주 도심 속 '마약 난동'··· 객실 안 주사기 조사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q2jcbR/737430▶ 광주 대인동 한 모텔에서 마약을 투약하고 난동을 부린 20대 남성이 119구급대가 설치한 에어매트로 구조됐다.▶ 경찰의 만류에도 소동을 벌이던 그는 뛰어내렸지만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고, 병원으로 옮겨졌다.▶ 경찰은 객실에서 발견된 주사기를 토대로 마약 투약 여부를 조사 중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GGM 노조, 설립 목적 훼손···시민이 지켜달라”광주글로벌모터스(GGM) 민주노총 노조가 명분 없는 파업을 지속하는 데 대해 주주단이 다시 한번 ‘파업 중단’을 촉구했다. 주주단은 특히 GGM 노조가 수용할 수 없는 조건을 들고 와 GGM 설립 취지를 훼손하고 있다며 지역민들이 합심해 GGM을 지켜달라고 호소했다.▶ “소리 줄이라 했다고”···흉기 휘두른 30대 외국인 노동자 영장같은 국적 동료에게 흉기를 휘두른 외국인 노동자가 구속의 갈림길에 놓였다. 16일 완도경찰서는 특수상해 혐의로 긴급 체포된 라오스 국적 A(36)씨에 대해 구속영장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A씨는 전날 자정께 완도군 신지면의 노동자 숙소에서 같은 국적의 B(27)씨에게 흉기를 휘둘러 다치게 한 혐의를 받는다.▶[무빙] 끊임없이 늘어가는 ‘독감’에 병원은 비상···전문가가 알려주는 “독감 자가 진단법”현재 유행 정점에 서있는 ‘독감’. 이비인후과 전문의인 최정섭 광주의사회회장이 감기와 독감의 차이점부터 집에서 쉽게 자가진단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 광주서 또래 집단 강간한 10대 고교생들 구속광주에서 또래 여학생을 집단 강간한 10대들이 구속됐다. 광주 서부경찰서는 16일 특수강간 혐의로 10대 A군을 구속했다고 밝혔다. 법원은 지난 14일 열린 A군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서 도주 우려를 감안해 구속영장을 발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무등맛집] KIA 김도영·가수 임영웅 다녀간 상무지구 소고기 맛집은?광주 상무지구에 위치한 한우 전문점 ‘이헌한우’가 스포츠 스타뿐 아니라 유명 가수에게까지 인기다. 이 식당은 2024년 KBO 리그 우승 팀인 ‘KIA 타이거즈’ 선수들의 맛집으로 유명하다. 김도영·김선빈을 비롯해 최원준·소크라테스·네일·정해영 등 여러 선수가 방문한 식당이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 · [무잇슈] '감기와 독감' 차이점!···감기가 독해지면 독감인가?
- · [무잇슈] 겨울방학·연휴에 '취소 행렬'···여행업계는 '노심초사'
- · [무잇슈] 광주 임동 '더현대권' 주상복합 아파트, 마무리 국면 들어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