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Gnhc66/730360
▶ KIA타이거즈는 정규시즌 우승을 확정한 가운데 남은 6경기에서 주전 선수들의 체력 안배와 윤도현·고종욱 등 다양한 자원 활용을 통해 한국시리즈를 준비하고 있다.
▶ 양현종의 10시즌 연속 170이닝, 정해영의 세이브왕, 김도영의 40홈런-40도루 등 의미 있는 기록 달성이 기대된다.
▶ 광주시민의 뜨거운 응원을 받으며 KIA가 정규시즌을 유종의 미로 마무리할지 주목된다.
광주대학교가 30일 2024학년도 대동제 ‘빛: 빛이 이끄는 곳으로’를 개최한다. 이번 대동제 초청공연엔 4세대 K팝 간판 5인조 걸그룹 르세라핌을 비롯해 대세 힙합 래퍼 비오(BE‘O), 훅, 최유리, 유니스, YDS가 무대에 오른다.
▶ 전문의 수도권 쏠림 ‘뚜렷’...의료 격차 심화 우려
수련과정을 거쳐 전문의 자격을 취득한 의료인력의 수도권 쏠림 현상이 더욱 뚜렷해지고 있다. 최근 5년 반 동안 전문의 증가 폭은 수도권이 비수도권의 3배에 달했는데, 이 중 산부인과 전문의는 수도권에서 272명 늘어나는 동안 지방에서는 16명 증가하는데 그쳤다.
광주 북구에 조성된 ‘걷고 싶은 녹화거리’가 쓰레기 불법투기에 이어 산책로 주변 잡초 관리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녹화거리 주변에 라면그릇과 음료수병을 봉투에 담아 버리거나, 큰 비닐봉지가 버려진 모습, 오래된 광고 포스터, 그릇 등이 버려져 있어서다.
시립미술관이 동학농민운동 130주년과 광주비엔날레 창설 30주년을 기념해 특별전 ‘시천여민(侍天與民)’을 12월 1일까지 선보인다. 평등과 민주의 가치를 현재와 미래로까지 예술을 통해 확장한다.
광주시는 10월 5일 반려인과 반려동물이 함께하는 ‘2024 광주 펫크닉(pet+picnic)’ 행사를 개최한다. 김대중컨벤션센터 야외광장에서 열리는 이번 행사는 반려동물과 동반 체험할 수 있는 체험존, 반려동물 무료 건강검진, 반려동물 관련 학교 홍보 등 총 6개 부스로 구성됐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BrhTqF/731248▶ 화순군은 10월 12일부터 이달 말까지 국내 최대 규모인 화순 파크골프장을 무료로 시범 운영하며, 월요일은 휴장한다.▶ 시범 운영 후 11월부터 유료로 전환되며, 입장료는 군민 2,500원, 관외 이용객 8,000원이다.▶ 관외 이용객에게는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입장료의 50%를 '화순사랑상품권'으로 환급한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흑백요리사’ 안유성 명장, 탈락 심경은?‘대한민국 요리명장’ 안유성(52) 셰프가 넷플릭스 ‘흑백요리사’ 탈락 소회를 최근 전했다. 안 셰프는 “최현석 팀에서 방출을 당했을 때 여러 복합적인 감정이 들었다. 각자 무슨 요리를 할 지부터 재료까지 모두 정해진 상태에서 갑작스러운 방출이라 너무 황당했다”고 말했다.▶ 한철 사용하고 버려지는 현수막…재활용 정책은?한철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광주지역에서만 해마다 수백톤에 달해 환경 오염에 대한 우려를 사고 있다. 각 자치구에서는 환경 보호를 위해 현수막 줄이기와 재활용 운동 등을 펼치고 있지만, 한번 쓰고 버려지는 현수막이 여전히 성행하고 있어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지적이다.▶ 19~20일 혁신도시서 ‘빛가람 페스티벌’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 이전 공공기관 임직원과 가족 등이 함께하는 제10회 빛가람 페스티벌이 19~20일 호수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 ‘빛가람 10년, 추억을 담다! 미래를 보다’라는 주제로 열리는 이번 행사는 지역 상생발전 의미를 되새기는 프로그램으로 치러진다.▶ 전남소방, 올해 온열질환 구급활동 321건전남소방본부는 올 여름 지역 온열질환 관련 119구급대 출동 건수가 321건으로, 최근 10년 중 최고치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전남소방본부에 따르면 기상청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올해 전남 폭염일수는 33.1일로 전년(9.3일)보다 255% 증가하고 열대야 일수도 전년(14.7일)보다 157% 증가한 37.8일을 기록했다.▶ 문학축전·시인지 복간…다시 보는 조태일 시인저항을 노래하던 죽형(竹兄) 조태일 시인의 타계 25주기를 맞아 그의 삶과 시 세계를 기리는 다양한 자리가 마련된다. 이번 25주기에는 문학축전 행사와 함께 생전에 주간으로 활동했던 ‘시인’지가 복간돼 눈길을 모은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 · [무잇슈] KIA타이거즈 경기보러 갈 때, 호출버스 'DRT'어때?
- · [무잇슈] '40-40', 'MVP' 유니폼도?···식을 줄 모르는 김도영의 열기
- · [무잇슈] '일본·동남아' 노선은 어디에?···외면받는 '무안공항'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