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 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http://www.mdilbo.com/detail/c3QycN/718552
▲SNS 상에서 광주광역시의 지역명을 놓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일부는 광주를 전라도 광주로 인식해야 한다는 주장을 하지만, 다른 이들은 행정상 분리된 광주광역시를 고려해야 한다고 반박하며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서울 사람들은 경기도의 광주시와 혼동하기 때문에 전라도 광주로 이해하는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또한 귀찮음으로 인해 전라도 광주로 부르는 경우도 있으며, 이에 대한 다양한 의견이 나뉘고 있다.
▶ '77억 애물단지' 광주 지산IC 우측 진출로 6월 첫 삽
‘77억원짜리 애물단지’로 불렸던 광주 제2순환도로 지산나들목(IC) 우측 진출로 공사가 오는 6월 첫 삽을 뜬다. 광주시에 따르면 지산IC진출로 도시계획시설 결정을 위해 관련 기관과 막바지 협의 중이다
▶ 조국 광주 방문, "호남지지 무겁게 받아들여···균형발전 이뤄낼 것"
4월 총선에서 호남 비례 정당 득표율 1위를 차지한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 23일 광주·전남을 찾았다. 그는 “호남 유권자들이 이번 총선의 의미를 가장 분명하게 알고 있었고, 조국혁신당에 투표함으로써 이를 표출했다고 본다”며 “지역 현안 관련 공약 개발을 이어가겠다”고 약속했다.
▶ 완도 보길도서 여섯째 아이 출생, 군수 직접 찾아가 축하
완도군 보길면에서 전복 양식업을 하고 있는 김찬성·김희정 씨 부부는 지난달 24일 여섯째 아이인 강현 군을 출산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22일 이들 부부를 찾아 “저출생 시대에 여섯째 아이 출생은 지역에 경사”라며 “아이 키우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나가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국립나주박물관, 상형토기와 토우장식 토기 등 특별전
국립나주박물관은 7월 28일까지 2024년 특별전 ‘영원한 여정, 특별한 동행: 상형토기와 토우장식 토기’를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지난해 국립중앙박물관이 개최해 큰 호응을 얻었던 특별전의 순회전시로 상형토기와 토우장식 토기를 통해 고대의 장송의례를 소개하는 전시이다.?
▶ [무슐랭] 더워지기 전에 원기보충! 광주 3대 면 요리 맛집
점점 더워지는 날씨, 미리 대비하지 않으면 지치기 십상이다. 에너지를 채워줄 보양 면요리집을 찾아가 보자.
▶ 삼복당 : 닭 칼국수와 막국수 맛집
▶ 도리깨마당 : 콩국수, 장칼국수, 만두가 맛있는 곳
▶ 또바기냉면 : 뼛속까지 시원한 살얼음 냉면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가족과 함께' 추운 겨울날 가기 좋은 전남 온천여행 명소 3곳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k7gu9b/737618▶ 설 연휴,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 좋은 광주 근교 온천 명소로 담양온천, 홀론온천, 율포해수녹차센터를 추천한다.▶ 담양온천은 대나무 노천탕으로 유명하고, 홀론온천은 일본풍 분위기로 특별함을 더하며, 율포해수녹차센터는 바다 전망과 함께 온천을 즐길 수 있다.▶ 광주에서 30분~1시간 이내로 이동 가능해 편리한 접근성을 자랑한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광산구 노후 주거지 우산동 ‘뉴빌리지’로 거듭나나광산구가 국토교통부 ‘뉴빌리지’ 공모사업 유치에 성공하면서 노후 주거지역인 우산동에 획기적인 변화가 예고된다. 전국 32개 기초지자체 중 광주에서는 유일하게 선정됐으며, 향후 5년간 국비 98억원 포함해 196억원을 들여 우산동 정주 환경 개선에 나서게 된다.▶ 굴비과·젓갈팀 등 전남 시·군 특산물 팀이 뜬다전남 시·군에서 지역 특산물을 팀명으로 정하고 특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해 힘쓰고 있어 눈길을 끈다. 각 지자체는 해당 특산물 팀을 통해 브랜드 개발과 홍보 등을 추진해 특산물 판매 루트를 확대하고 있다.▶ 광주관광공사 ‘조직 효율화’ 진통광주관광공사가 ‘조직 효율화’ 과정에서 노사 간 갈등을 빚고 있다. 광주관광재단과 김대중컨벤션센터가 통합해 출범한 지 2년이 다 돼가도록 노조 반대에 아직 직급 통합을 하지 못한 데다 공무직 충원 문제를 두고서 또다시 대립하는 모습이다.▶ ‘슈퍼스타’ KIA 김도영, 연봉도 KBO 새역사프로야구 KIA타이거즈가 내야수 김도영과 4년차 최고 연봉대우로 재계약 협상을 마무리지었다. 김도영은 20일 광주-기아챔피언스필드에서 지난 시즌 연봉(1억원)보다 4억원 인상된 5억원에 계약을 완료했다. 이는 KBO리그 역대 4년차 연봉 최고액이다.▶ 문학단체·출판사 문예지 겨울호 발간광주전남 ‘작가’, ‘문학들’, ‘시와사람’, ‘문학춘추’ 등의 문예지가 잇따라 발간됐다. 지난 2024년의 혼란스러웠던 정국과 한강 작가의 노벨상 수상 등 크고 작은 이슈들을 문학인들의 시선으로 바라보는 다양한 기획이 마련됐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쿠팡, 장성을 넘어 '호남권 허브'로···지역경제 활성화 기대
- · [무잇슈] 광주 도심 속 '마약 난동'··· 객실 안 주사기 조사
- · [무잇슈] 생각보다 큰 지출 '자동차세'···할인받는 방법은?
- · [무잇슈] '감기와 독감' 차이점!···감기가 독해지면 독감인가?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