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기간 만료 한달 앞 출간 '미지수'
"식민사관" vs "왜곡없어" 찬반 팽팽
편찬위 "충분히 해명, 예정대로 출간"
시민단체 "모든 수단 강구 전권 폐기"
주요 쟁점 양측 기고 연재 해법 모색
[전라도천년사 논쟁 지상토론회] ①프롤로그
광주와 전남·북 등 호남권 3개 광역자치단체가 전라도 정도 천년을 맞아 공동으로 편찬한 역사서 '전라도천년사'를 두고 갑론을박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해 말 출간을 앞두고 일제 식민사관적 표현으로 역사 왜곡 논란이 제기되면서 편찬 사업에 제동이 걸려 오는 9월까지 사업 기간이 연장됐다.
3개 지자체는 지난 2018~2022년 전라도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안내서이자 한국사 속 전라도 역사가 새롭게 인식되는 초석을 만들겠다는 목표로 전라도천년사 편찬 사업을 벌였다. 24억원이 투입됐으며 역사·문화·예술 각 분야 전문가 213명의 집필진이 참여해 총 34권 1만3천559쪽에 달하는 전례 없는 대규모 공동 편찬 역사서가 탄생했다.
현재 전라도천년사 출간을 둘러싼 찬반 의견이 팽팽히 맞서고 있어 편찬 사업이 기간 내 마무리될지는 미지수다.
출간을 저지하려는 바른역사시민연대 등 시민단체는 전라도천년사가 식민사관에 기초해 역사를 기록했다고 주장하며 "전권 폐기"를 촉구하고 있다.
특히 일제 식민사관인 임나(任那)일본부설을 근거로 쓰인 '일본서기' 일부 지명을 인용한 걸 문제 삼았다.
단체는 "전남 강진·해남을 '침미다례', 전남 구례·순천을 '사타', 전남 광양을 '모루', 전남 여수를 '상다리', 전남 곡성을 '곡나', 전북 남원을 '기문', 전북 장수와 경북 고령을 '반파'라는 임나 지명으로 기술해 전라도민을 일본인 후손으로 만들었다"면서 "해당 지역들을 연결하면 일본 중학교 교과서인 자유사에 실린 임나지도와 일치해 왜군이 한반도 남부지역을 지배했다는 내용의 임나일본부설을 뒷받침한다"고 주장했다.
임나일본부설은 4세기 중엽에서 6세기 중엽까지 일본이 한반도 남부를 통치했다는 학설이다.
정치권 등도 비판 대열에 가세해 전라도천년사 전권 폐기를 촉구하고 나섰다.
이용빈 의원은 지난 22일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한민국 역사에서 호남이 차지하는 비중이 대단히 큰데 이를 무시하고 왜곡하는 것으로 받아들여지는 전라도천년사 출간을 신중하게 검토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백범김구선생기념사업협회 등 독입운동단체도 이날 "전라도천년사는 조선총독부 산하 조선사편수회 역사관을 추종해 우리 역사를 기록함으로써 일제 강점기에 이 나라 자주 독립을 위해 목숨 바치신 선열들이 지키고자 한 민족사관을 심각하게 훼손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오는 24일 국회 토론회를 열고 전라도천년사에 담긴 역사관과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앞으로도 전라도천년사 출간 저지를 위해 행정사무조사를 비롯해 법적 대응 등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반면 전라도천년사 편찬위원회(이하 편찬위)는 예정대로 출간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편찬위는 그동안 공개방송 토론회와 온라인 시도민설명회 등을 통해 시민단체의 주장을 정면 반박·해명했다.
최근에는 역사 왜곡 논란을 공개적으로 검증하기 위한 토론회가 시민단체의 일방적인 불참 통보로 무산되기도 했다.
앞서 편찬위는 지난 4월 24일부터 7월 9일까지 2차례에 걸쳐 e-book 형태로 전라도천년사 집필본을 공개, 공람의견을 수렴하는 절차를 거쳤다. 그 결과 마한 존속시기, 가야사 관련 일본서기 지명 사용 등 의견내용 157건(1차 82건·2차 75건)을 접수 받았다.
편찬위는 접수된 의견 중 핵심 주제인 백제와 마한, 가야 관련 내용 등을 가지고 광주와 전남·북 등 3개 지자체에서 공개학술토론회를 개최할 예정이었다.
토론회가 불발되자 편찬위는 입장문을 통해 "건강한 학문적 풍토를 해치는 시민단체의 행위에 강한 유감을 표명한다"며 "앞으로도 토론 요청에 응하지 않을 경우 반대 의견이 없는 것으로 간주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편찬위는 역사에 대한 근본적인 시각이 다르고 연구가 되어 있지 않은 시민단체와 전라도천년사의 출간 여부를 두고 협의나 합의를 고민해 본 적 없다. 토론회는 시·도민들에게 역사 왜곡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려는 의도였다. 34권의 전라도천년사통사와 별책 1권을 제작해 모든 시·도민들이 볼 수 있도록 세상에 빛을 보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전라도천년사 논쟁은 시민단체와 편찬위 간 계속된 공방으로 여전히 뜨거운 감자다.
이에 무등일보는 쟁점별 지상토론회을 통해 전라도천년사의 어떤 내용이 논란이 되고 있는지 짚어보기로 했다. 토론은 ▲고대사 ▲임나·일본서기 ▲마한사 ▲근현대사(임시정부와 건국문제, 동학농민운동, 여순사건) 등에 대해 편찬위와 바른역사시민연대로부터 기고문을 받아 양측의 주장을 살펴보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 "왜곡 걷어내고 사실 찾아야" vs "식민사학계 입장 대변" 홍성화 건국대 교수 [전라도천년사 논쟁 지상토론회] ④·끝 일본서기 지명 인용◆ 홍성화 건국대 교수학문적 논의 벗어난 선동만 반복한국 고대사 연구는 日 식민사관탈피과정 통해 성장 '현재진행형'최근 전라도천년사와 관련한 논쟁이 그칠 줄을 모른다. 이들 주장의 핵심은 일본서기는 일본사서이니 일본서기에 나오는 지명은 모두 일본에서만 찾아야 한다든지, 일본서기를 인용하면 식민사학자라는 것이다.그런데 일본서기를 인용하면 식민사학자인가.일본서기는 일본의 고대 역사서이지만, 한반도 관계 기록이 다수 등장하고 있다. 우리나라에 전하지 않는 '백제기', '백제본기', '백제신찬'이라는 책에서 인용한 부분도 있다. 이는 백제 사료가 백제유민들에 의해 왜국으로 전해졌기 때문이다.그러나 한편으로 일본서기에는 고구려, 백제, 신라는 일본에게 조공을 바치는 나라로 기술돼 있고, 일본이 한반도의 일부 지역을 점유하거나 백제에게 한반도의 땅을 하사하는 내용도 보이고 있다.그렇다면 일본서기를 어떻게 보아야 할 것인가.역사서는 역사를 서술하는 사람의 사관이나 입장들이 반영될 수밖에 없다. 특히 작성자의 정치적 의도나 이해관계에 따라 사실이 왜곡, 조작될 가능성이 있다.고대 일본의 야마토 정권은 4세기 이래 백제 등 한반도 국가로부터 우수한 선진문화를 받아들여 고대국가를 완성했다.그러나 백제 패망 후 위기상황에 빠졌고 율령국가를 추진하며 신라를 적대시하고 자신들이 우월했다는 인식으로 바뀌었다.이후 720년경에 쓰인 일본서기에는 주변 나라를 속국으로 보는 번국(蕃國)사관으로 과거 역사를 조작하고 왜곡했던 것이다.그렇기 때문에 일본서기에 보이는 한반도 관계 기록은 그 자체를 역사적 사실로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본래 백제계통의 원사료로 부터 개변된 것이므로 왜곡된 내용을 걷어내면 역사적 사실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고 있다.예를 들어 백제 무령왕 탄생과 계보의 경우 일본서기 내 '백제 3서'의 원사료가 비교적 사실에 바탕을 둔 기록임을 보여주는 대표적인 사례이다.삼국사기에는 백제의 25대 무령왕이 24대 동성왕의 둘째 아들로 기록돼 있는 것에 반해, 일본서기에 인용된 '백제신찬'에는 무령과 동성을 곤지의 아들로 기록하고 있다. 어느 기록이 맞는 것일까.1971년 발견된 무령왕릉 지석에 따르면 무령왕은 523년 62세에 사망한 것으로 돼 있다. 백제신찬에도 무령왕이 461년(신축년)에 태어났다고 적고 있다.또한 일본서기에서 동성은 곤지가 461년 왜국에 파견되어 정착한 이후에 태어났다고 돼 있어 무령왕보다 아래일 확률이 높다. 이는 곤지의 둘째 아들이 동성이었다는 백제신찬의 기록을 통해서도 첫째가 무령이며 이를 통해 일본서기 내 백제신찬의 계보가 더 정확함을 확인할 수 있다.그동안 한국학계의 고대사 연구는 과거 일본이 설정해놓은 식민사관을 탈피하는 과정을 통해 성장해왔다. 더욱이 일본서기에 쓰인 고대사를 재검토해 임나일본부설의 부당성을 입증해왔고 이는 일본학계에도 많은 영향을 끼쳤다.다만 고대사 연구는 현재진행형이다. 현재의 통설적 입장이 곧 당시 역사적 사실의 종착점을 의미하는 것은 아닐 수 있기 때문에 학계에서도 끊임없이 통설에 대한 문제 제기와 논의가 지속되고 있다.필자 역시 칠지도(七支刀)에 대한 해석과 기문, 임나 4현 등의 지명 비정과 관련해서는 통설과 다른 입장을 취하고 있다.하지만 이것은 학문적인 논의의 틀 속에서 문제가 제기돼야 할 것이며 그러한 논증 또한 많은 연구자들의 공감대 속에서 진행돼야 통설로 자리잡는 수순을 밟을 수 있는 것이다.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라도천년사를 반대하는 이들은 입증되지도 않은 내용을 선동을 통해 확산시킴으로써 학문의 비판적 논의를 넘어서고 있다.일본서기에 나오는 한반도 관련 지명을 일본 내에서 찾아야 한다는 주장의 경우도 일본열도를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점령하였다는 독단적 인식 속에서 나온 것이다. 이 주장은 1960년대 북한의 김석형이 발표했던 '분국론(分國論)'을 그 근저에 두고 있다.하지만 한반도인들이 일본으로 건너가 식민지인 분국을 건설했다는 이론은 수많은 연구자들의 검증이 있었지만, 이를 실증할 만한 증거가 나타나지 않았다.김석형 또한 직접 일본열도를 조사했던 것이 아니라 몇몇 유물, 유적 자료를 중심으로 구상했던 것이기 때문에 이러한 주장을 역사적 사실로 보기는 어렵다.필자는 지난 30여 년간 일본의 역사 왜곡을 바로 잡기 위해 몸소 일본열도를 찾아다녔지만, 일본열도 어느 곳에서도 고구려, 백제, 신라, 가야가 식민국가를 건설했다는 증거는 찾을 수 없었다.일본열도에서 한반도 관련 유적, 유물이 발견되는 것만을 보고 이것이 한반도인이 건너가서 세웠던 국가의 흔적으로까지 확대 해석할 수는 없다. 이는 거꾸로 한반도에서 일본 계통의 유물이 발견됐다고 해서 바로 고대 일본이 한반도를 지배했다고 볼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고대 교류 속에서 나타난 산물을 곧바로 지배와 피지배의 사관으로 보려고 하는 인식에 문제가 있다.필자는 역사 속에서 호남인들이 보여줬던 자주, 평화, 민주 의식을 누구보다 흠모하는 사람이며 근현대사에 있어서 우리나라를 바로 서게 한 호남인들의 의지와 행동을 수업 시간마다 학생들에게 강조하고 있는 사람이다. 아무쪼록 선동에 휩쓸리지 않는 호남인들의 지성을 바라마지 않는다.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 김수지 한가람역사문화연구소 연구위원日 역사서에 등장하는 지명들이한반도의 국가라고 볼 근거 희박日제국주의 관점에서 나온 편견전라도천년사 편찬진은 일본서기에 나타나는 지명들을 한반도 남부에 그 위치를 비정하고 있다.일본서기를 백제가 쓰면서 백제가 한반도에서 했던 일들을 마치 오사카 나라지역에 있었던 야마토 왜가 한 것처럼 포장, 위장해 썼다.이에 따라 신공 49년 신라정벌 내용의 신공왕후가 근초고왕이며 근초고왕이 한반도 남부를 경략하는 내용을 야마토 왜가 가져다가 왜곡해서 쓴것이기 때문에, 그 지명들을 전부 한반도 남부에 비정하는 것이 맞다는 황당한 '기적의 논리'를 정설이고 통설이라고 규정하고 있다.기적의 논리라고 말한 것은 신공을 근초고왕이라고 주장한 것에 대한 어이없음을 표현한 것이다.일본남한식민학계의 주장을 보자.일본서기에 의하면 신공 49년은 249년이다. 그런데 여기에 120년을 더해서 369년 만든다.369년을 만들면 근초고왕 재위시기가 된다. 그렇게 만드는 이유는 신공 49년에 '신라', '백제', '초고(肖古)왕', '왕자 귀수(貴須)'라는 명칭이 등장하기 때문이다.같은 신공기 신공 40년에는 "40년 위지에는 정시 원년에 건충교위제휴(建忠校尉梯携) 등을 보내 조서와 인수를 받들고 왜국에 가게 하였다고 한다"라고 기록돼 있다.이 기록은 중국사서와 기년이 일치하므로 120년을 더하지 않는다. 이때의 사실은 일본서기에는 나오지 않지만 중국사서와 삼국사기 신라본기에 나오는 왜국여왕 '비미호'때의 일로 본다.즉 다시 말하면 신공이라는 인물이 '비미호'인지 '근초고왕'인지 아니면 완전히 조작된 인물인지 그 자체를 알 수 없다는 것이다.이와 같이 일본서기는 '언제', '어디서', '누가'라는 사실관계의 기본이 해명이 되지 않는 사서이다. 이런 사서를 토대로 오로지 지명만이 옳으니 지명만 가지고 와서 한반도 남부에 비정하자는 것이 지금 일본남한식민사학계의 입장이다.이런 관점은 전적으로 한반도 고대국가 주민들이 고대에 몇 차례에 걸쳐 대거 이주했다는 과학적인 근거를 전면 부인하는 관점이다.아래의 그림도표를 보자.DNA 데이터에 의한 세계 25집단 계통관계위 도표는 일본 인류유전학의 선구자인 교툐대학의 오모토 게이치의 유전학적 한일계통관계 연구결과에 대한 것이다. '그림 1'은 23개의 고전적 유전 마커를 사용해서 세계 25집단 간의 유전적 계통관계를 도식화한 것인데 '본토 일본인(아이누와 오키나와 집단을 제외한 일본인)'과 '한국인'이 매우 가까운 관계에 있는 것을 한눈에 보여준다.인류유전학은 고대 한국인들이 이주해 고대 일본인들을 형성했다는 것을 보여준다. 일본의 농경시대인 야요이 시대도 그 이후 고훈(고분)시대도 전부 한반도에서 열도로 이주해간 이주민들이 열었고 그 인구를 형성했기 때문에 1천50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한국인과 일본인의 유전자가 25개 집단 중에서 제일 가까운 것이다.따라서 일본서기에서 언급되는 신라, 백제, 백제왕의 이름, 고구려, 가야라고 주장하는 '임나'와 그를 둘러싼 사건 내용에서 등장하는 지명들이 일본열도에 없었고 한반도에 있었다고 단정할 과학적 근거가 없다.다시 말해 한반도 고대 국가 주민들이 일본열도로 이주한 숫자가 바로 고대 일본 인구를 형성했고, 이주자들이 열도에서 소국 신라, 소국 백제, 소국 고구려들을 정착지마다 형성했다고 보는 것이 과학적이다.즉 그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인 지명들이 삼국사기에는 나오지 않고 일본서기에만 나오는 이유가 일본열도에서 일어난 사건들을 일본서기 편자가 일본서기에 기록했기 때문이라고 보는 것이 인류유적학 연구 결과와 일치한다.이렇게 과학적 근거로 보면 신공 49년에 120년을 더하지 않아도 된다. 120년을 더하여 근초고왕의 재위시기에 맞추는 억지보다, 신공 49년조의 신공의 신라정벌 사건은 신공 249년에 일본열도에서 일어난 사건으로 보는 것이 훨씬 합리적이다. 중국 사서인 후한서 왜전과 삼국지 위지 왜전에서도 249년은 아니지만 왜국에서 대란이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으니 훨씬 더 사실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일본서기에 나온 지명인 '기문', '대사'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다. 계체 7년(513)에 백제가 일본천황에게 '반파국'이 백제 땅인 기문을 뺏어갔으니 돌려받게 해달라고 일본천황에게 요청한 기록으로 시작돼 계체 9년(515)에 '반파'를 상대로 '일본과 백제'가 전쟁을 했다는 기록에 등장하는 지명이 기문과 대사이다.현재 일본남한식민학계는 반파를 '장수군'이라고 하고, 기문을 '남원'이라고 대사는 '하동'이라고 하고 있다. 그러면서 백제와 일본이 장수군에 있었던 반파와 전쟁을 하기 위해 섬진강 하류인 하동에서 전쟁을 했다고 주장하고 있다.지도를 보고도 저런 주장을 하는 것인지 하도 어처구니가 없어서 말을 이을 수가 없다. 백제가 또는 백제와 일본이 장수군에 있었던 반파와 섬진강 하류에서 전쟁을 한다는 것이 말이 되나.만약 그런 사건이 한반도에서 있었다면 백제는 장수군 위에 존재했었기 때문에 육군 보병으로 백제 아래에 있는 반파로 쳐내려 들어가면 된다. 백제가 장수군에 있는 소국 반파를 이기지 못해서 일본에게 청했다는 것도 말이 안되지만, 장수군에 있는 반파와 싸우기 위해 계체기에 '백제 장군 문귀는 신라를 거쳐갔다'는 기록에 의하면 백제는 신라의 낙동강으로 가서 배를 타고 남해안으로 온 다음에 섬진강 하류로 가서 반파와 전쟁을 한 것이 된다.(이 전쟁이 계체기에는 수전으로 분명히 기록돼 있다.)있을 수 없는 이런 몰상식한 행태가 바로 일본서기에 나온 지명을 한반도에 비정하면서 발생하고 있다.일본서기에 기록된 사건들은 일본열도에서 일어났던 사건들로 봐야한다. 그 사건들이 일어난 장소들은 일본열도에 있다. 그렇게 보는 것이 과학이고 상식이다.기본적으로 일본열도 고대사는 일본 이주사로 봐야한다. 일본의 인구 형성을 고대 한반도 국가 주민들이 건너가서 형성한 것이기 때문이다.이렇게 보는 것이 세계사적 보편성과 통하는 것이다. 영국의 인구 형성은 바다 건너 유럽 대륙에서 건너간 사람들이 형성한 것이다.미국 역시 이주 이민을 간 사람들로부터 미국사가 시작된 것이다. 호주도 마찬가지다.일본 역시 대륙에서 떨어져 있는 섬나라이기 때문에 고대사를 이주사 관점으로 보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한반도 고대 국가 주민들이 대거 이주를 하면서 일본 고대가 형성된 것이기 때문에 일본서기에 기록된 신라, 백제, 고구려, 가야라고 주장하는 임나가 한반도에 있었던 국가들이라고 볼 근거가 희박하다.따라서 일본서기에 각 나라들과 관련해 나타나는 지명이 한반도에 있었다고 주장하는 것은 '근대일본민족 팽창패권주의'에 근거한 전형적인 일본제국주의 관점에서 나온 편견일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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