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mdilbo.com/detail/q2jcbR/734719
▶ 광주 어등대교의 신축이음장치가 반복 파손되어 광주시가 긴급 복구 작업을 진행 중이며 2차로를 폐쇄했다.
▶ 차량 중량과 마모로 인해 발생한 문제로, 시는 오는 25일부터 예산 1억 6천만 원을 투입해 운수IC 방면 4개 차로 전체를 교체할 예정이다.
▶ 작업 기간 중 교통정체가 예상되므로 우회 이용이 권장된다.

짧은 시간 뜨겁게 불타오르다 사라진 여성국극을 다룬 드라마 ‘정년이’ 촬영지에 광주·전남의 명소 5곳이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 막을 내린 이 드라마는 아름다운 풍광과 함께 배우들의 뛰어난 연기력이 어우러져 시청자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광주 공공행사 97%, 1회용 컵 사용…분리배출함 33% 불과
광주에서 열리는 각종 행사와 축제장 90% 이상에서 1회용품 사용이 여전한 것으로 드러났다. 9월21일부터 10월19일까지 광주에서 열린 30개 축제(5개 구별 6개 축제씩)의 1회용품 실태 조사 결과다.
▶ ‘자전거 모범도시라면서’…광산구 자전거도로 관리 부실 ‘도마’
자전거 모범도시 공모사업에 선정된 광산구의 자전거 인프라 관리가 미흡해 개선이 요구된다. 목재테크 자전거도로는 구멍이 뚫린 채 방치 중이며 자전거 부대시설과 안내판 관리에도 제대로 되지 않아 이용자 안전에 위협이 되고 있다는 지적이다.
다음달 18일 광주예술의전당 대극장에 기획공연 포커스 ‘대니 구&조윤성 트리오-Home’ 무대가 펼쳐진다. 이번 무대에서 대니 구는 크리스마스를 맞이해 그가 아끼는 낭만적 분위기의 음악들을 선보인다.
▶보쌈김치 달인의 식당···충장로 노포맛집 ‘광주보쌈’
충장로에 위치한 ‘광주보쌈’은 1992년 개업해 30년 넘게 이어오고 있는 보쌈 전문점이다. 이 식당의 메뉴는 보쌈뿐인데, 수육은 돼지고기 앞다리를 마늘, 소금, 청주를 넣고 삶아냈다. 숭덩 썰어진 수육은 비계와 살코기가 섞여 있어 부드럽다.
손민아 수습기자 minah8684@mdilbo.com
-
[무잇슈] '복학할까?' 복귀 의사를 밝힌 전남대 의대생 '다수'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G3XMjU/740468▶ 전남대가 복학하지 않은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제적 절차를 진행하자, 일부 학생들이 뒤늦게 복학 문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 측은 복학 신청서를 제출해보라고 안내했지만, 실제 복학 승인 여부는 추후 검토 후 결정할 방침이다.▶ 전남대는 오는 4월 10일 전후로 제적 여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흉기난동범 총 쏴 숨지게 한 경찰관…‘정당방위’ 결론흉기를 휘두르며 위협한 스토킹 용의자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실탄을 발사해 숨지게 한 경찰관에 대해 정당방위였다는 결과가 나왔다. 경찰은 특수공무집행치상 혐의가 적용되는 A씨가 숨져 공소권 없음으로 불송치하고, 총기를 사용한 경찰관 B 경감은 정당방위 상항에서 적법한 직무수행이 인정돼 불입건 종결했다.▶ 지역 정치권, 李무죄 여세 몰아 헌재에 "尹 파면" 촉구광주·전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이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항소심에서 무죄를 받은 여세를 몰아 윤석열 대통령의 조속한 탄핵 결정을 헌법재판소에 촉구했다.▶ 금융권, KIA·스타벅스·당근 협업···"팬덤 사로잡는다"시중은행들이 스타벅스, 당근 등 인기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이들의 팸덤을 흡수하기 위한 상품들을 출시하면서 이른바 '팬덤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등록인구보다 10배 많은 담양···전남, 생활인구 살펴보니전남 지역의 생활인구는 평균적으로 등록인구의 3배에서 6배 수준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류인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본인 교수가 주목한 '5월 저항시'일본의 대학교수가 5·18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시의 평을 실어 눈길을 끈다. 최근 일본 메이지대학의 이케다 이사오(池田功) 교수가 시전문지 '시와 사상' 3월 호에 '5월 광주항쟁의 저항시'의 서평을 게재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광주 한 야산서 '화재'···인위적 발화 가능성?
- · [무잇슈]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배경이 광주·전남?
- · [무잇슈] 불안감 여전한 '홈플러스'···근황은?
- · [무잇슈] 충장로 상권 개발 대체 언제? 상인들만 "전전긍긍"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