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tohfpC/734174
▶ 광주테크노파크는 소속 직원이 계약 업체 여성을 성폭행한 사건을 2년간 묵인하고 가해 직원을 감사실에 발령하는 등 안일한 대응으로 논란이 되고 있다.
▶ 피해자가 여러 차례 징계를 요청했지만, 광주TP는 절차를 늦추다 사건 발생 1년 10개월 만에 뒤늦게 가해자를 파면 조치했다.
▶ 시의원들은 광주TP의 늑장 대응과 피해자에 대한 2차 가해를 강하게 비판하며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 박홍률 목포시장, 선거법 위반 무죄…배우자 리스크는 여전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박홍률 목포시장이 무죄를 확정받았다. 다만 선거법 재판 항소심에서 징역형의 집행유예가 선고된 박 시장 배우자의 상고심이 진행 중이라 박 시장의 직위상실 위기는 현재진행형이다.
▶ “근무시간 외 연락 좀 자제해줘요”…MZ 공무원 10대 권고사항
‘MZ 공무원’으로 불리는 저연차 공무원들이 근무시간 외 무분별한 연락 자제 등 공직문화 혁신을 위한 10대 권고 사항을 발표했다. 행정안전부는 광주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리고 있는 ‘2024 대한민국 정부 박람회’에서 이 같은 내용을 공유했다.
▶ “대입 레이스는 끝나지 않았다” 수능 후 어떻게 준비 하나
올해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을 치른 수험생들은 해방감을 뒤로 미뤄야 한다. 수능이 끝나고 가채점 결과를 토대로 정시 지원 전략을 세워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 수능은 재수생 등 ‘N수생’이 이례적으로 많아 변수가 예상된다.
광주시는 16일 5·18민주광장 일대에서 청소년들이 기획하고 준비한 ‘2024 광주청소년 상상페스티벌’(이하 상상페스티벌)을 연다. 이번 상상페스티벌은 청소년들의 상상력과 창의력을 엿볼 수 있는 지역 대표 청소년축제로,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활동 등이 마련된다.
▶ 수능 끝난 수험생, 첫 주말 즐길만한 문화생활 뭐가 있을까?
광주·전남지역에서 수능 끝난 수험생들을 위해 15~17일 다양한 문화 행사들이 열린다. 소극장 연극부터 국제전시, 독특한 영화제, 노벨문학상을 수상한 한강 작가의 작품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이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복학할까?' 복귀 의사를 밝힌 전남대 의대생 '다수'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G3XMjU/740468▶ 전남대가 복학하지 않은 의대생들을 대상으로 제적 절차를 진행하자, 일부 학생들이 뒤늦게 복학 문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학 측은 복학 신청서를 제출해보라고 안내했지만, 실제 복학 승인 여부는 추후 검토 후 결정할 방침이다.▶ 전남대는 오는 4월 10일 전후로 제적 여부를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흉기난동범 총 쏴 숨지게 한 경찰관…‘정당방위’ 결론흉기를 휘두르며 위협한 스토킹 용의자를 제압하는 과정에서 실탄을 발사해 숨지게 한 경찰관에 대해 정당방위였다는 결과가 나왔다. 경찰은 특수공무집행치상 혐의가 적용되는 A씨가 숨져 공소권 없음으로 불송치하고, 총기를 사용한 경찰관 B 경감은 정당방위 상항에서 적법한 직무수행이 인정돼 불입건 종결했다.▶ 지역 정치권, 李무죄 여세 몰아 헌재에 "尹 파면" 촉구광주·전남지역 더불어민주당 소속 정치인들이 이재명 대표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 사건 항소심에서 무죄를 받은 여세를 몰아 윤석열 대통령의 조속한 탄핵 결정을 헌법재판소에 촉구했다.▶ 금융권, KIA·스타벅스·당근 협업···"팬덤 사로잡는다"시중은행들이 스타벅스, 당근 등 인기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이들의 팸덤을 흡수하기 위한 상품들을 출시하면서 이른바 '팬덤 마케팅'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등록인구보다 10배 많은 담양···전남, 생활인구 살펴보니전남 지역의 생활인구는 평균적으로 등록인구의 3배에서 6배 수준으로 형성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체류인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일본인 교수가 주목한 '5월 저항시'일본의 대학교수가 5·18광주 민주화운동에 대한 시의 평을 실어 눈길을 끈다. 최근 일본 메이지대학의 이케다 이사오(池田功) 교수가 시전문지 '시와 사상' 3월 호에 '5월 광주항쟁의 저항시'의 서평을 게재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광주 한 야산서 '화재'···인위적 발화 가능성?
- · [무잇슈] 드라마 '폭싹 속았수다' 배경이 광주·전남?
- · [무잇슈] 불안감 여전한 '홈플러스'···근황은?
- · [무잇슈] 충장로 상권 개발 대체 언제? 상인들만 "전전긍긍"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