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jBjKLt/729029
▶ 광주 광산구 비아정류장 진입로에 보행로가 없어 보행자들이 차도로 걷는 등 교통사고 위험이 크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 특히, 좁은 굴다리와 불법 주정차 차량으로 인해 보행자들의 안전이 위협받고 있으며, 시 당국은 보행로 설치와 불법 주정차 단속 강화를 검토 중이다.
▶ 주민들은 2년이 지나도록 개선되지 않은 상황에 불만을 제기하고 있다.
광주지역 내 ‘자전거 전용차로’가 제구실을 못 하면서 자전거 이용자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광주시가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만큼 이용자들이 교통사고 위험 없이 안전하게 통행할 수 있도록 철저한 관리가 요구된다.
▶ '남의 묘 이장 허가뒤 원상복구 어렵다' 목포시 행정소송 패소
묘 주인 확인 없이 타인이 신청한 개장 허가를 내주고 묘지 원상 복구는 거절한 목포시가 유족들과의 행정소송에서 패소했다. 광주지법 제1행정부는 원고 13명이 목포시를 상대로 제기한 개인 분묘 설치허가 거부 처분 취소 소송에 대해 원고 승소 판결했다고 3일 밝혔다.
2024양림골목비엔날레가 4일 개막 잔치를 열고 11월 10일까지 이어진다. 120여년 된 주택을 활용한 메인전시와 다양한 문화프로그램, 양림동 식당과 카페가 참여하는 ‘양림스푼위크’까지 그야말로 축제의 장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광주 북구의 한전사원아파트가 폐쇄된 지 1년이 지나도록 주인을 찾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다. 당초 흔들림과 지반 약화 등 건물 안전 문제로 아파트가 폐쇄됐지만 안전사고 위험이 있는데다 폐허처럼 방치돼 청소년 우범지대로 전락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데뷔 전부터 ‘제2의 양현종’으로 기대를 모았던 프로야구 KIA타이거즈의 김기훈이 시즌 막판 연일 호투를 반복하고 있다. 2019년 지명 이후 5년간 별다른 활약 없이 방황했으나 최근 잠재력을 폭발시키고 있다.
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공실 우려?···'더현대 광주' 방직공장터 상가 비율 축소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MSkz2m/731572▶ 광주시 도시계획심의위원회는 전방·일신방직터 주상복합건물 상가 비율을 15%에서 10%로 축소하는 안건을 원안대로 의결했다.▶ 사업자는 상가 비율 완화로 절감된 비용 중 180억원을 기부채납하고 교량 2개를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더현대광주는 교통영향평가를 제출했으며, 통과 시 내년 7월 주거시설 분양이 예정되어 있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흑백요리사 최현석·여경래, 광주 김치축제 온다넷플릭스 흑백요리사에 출연한 최현석·여경래·파브리 셰프 등이 광주를 찾는다. 18일부터 20일까지 사흘 동안 광주시청 광장에서 열리는 광주김치축제 프로그램 중 하나인 ‘스타셰프 푸드쇼’ 참여를 위해서다.▶ 남도 특색 깃든 문화·예술 여행지서 만추 낭만 즐기세요강진 백운동정원과 보성 열화정, 장성 금곡영화마을, 화순 고인돌 유적지 등이 10월 추천관광지로 선정됐다. 전남도는 남도의 특색이 깃든 문화·예술 여행지로 이 4곳을 선정했다.▶ “맨홀 아닌 주정차 불가 ‘지하식 소화전’이에요”소방차 진입이 어려운 곳에 설치된 지하식 소화전이 불법주정차로 인해 제 역할을 못하는 등 무용지물로 전락하고 있다. 대다수 운전자들은 맨홀과 똑같은 생김새 때문에 지하식 소화전을 구별하지 못하는 등 의도치 않게 주정차를 하고 있어서다.▶ ‘줄줄 새는 혈세’ 37억원 퍼주고 엉터리 예산 집행·정산 영광군 수사영광군이 수십억원의 예산을 집행한 뒤 정산 처리를 제대로 하지 않은 사실이 전남도 감사결과 드러나면서 경찰이 수사에 나섰다. 이들은 2022년 12월 특정 업체에 농업발전기금 명목으로 보조금 37억원을 지급한 뒤 정산 검사를 소홀히 하는 등 예산을 부적정하게 집행한 혐의를 받는다.▶ ‘빅마마’ 뜨는 광주극장 영화제광주극장이 개관 89주년을 맞아 영화 마니아들을 설레게 할 영화제를 개최한다. 18일부터 다음달 3일까지 진행될 이번 영화제에선 다양한 고전영화 상영과 불쏘클, 키라라 등이 함께하는 시네콘서트, 빅마마 리더 신연아가 선보이는 ‘음악으로 통한다’ 등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국내 최대 규모'···전남 화순 무료 파크골프장 오픈
- · [무잇슈] '하마터면 놓칠 뻔'···광주 마세라티 뺑소니, 수사 미흡?
- · [무잇슈] KIA타이거즈 경기보러 갈 때, 호출버스 'DRT'어때?
- · [무잇슈] '40-40', 'MVP' 유니폼도?···식을 줄 모르는 김도영의 열기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