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잇슈'란?:?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잇슈' 입니다.
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
◆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
관련기사: http://www.mdilbo.com/detail/joFjOo/717105
▲ 롯데건설이 광주 최대 민간공원 특례사업으로 선보이는 '중앙공원 롯데캐슬 시그니처'는 총 2천772가구로 구성된 대규모 아파트 단지다.
▲ 이 단지는 8개 테마숲과 11개 마을숲이 조성되는 광주의 대형 호수공원 내에 위치하며, 광주 지하철 2호선 개통 예정이라는 교통개발 호재도 예고돼 있다.
▲ 주거 편의성과 풍부한 시설들을 제공해 2027년 8월 입주 예정이다.
5~6일 이틀간 실시되는 사전투표는 광주 96개소, 전남 298개소에 설치된 각각 설치된 사전투표소에서 오전 6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진행된다. 사전투표에 나서는 유권자는 본인의 주민등록증이나 여권, 운전면허증 등 관공서나 공공기관이 발행하고, 생년월일과 사진이 첨부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한다.
▶ 광천-농성-임동 삼각지에 '특급호텔' 3곳 들어설까
복합개발이 한창인 광주에 특급호텔이 동시다발적으로 추진된다. 옛 전방·일신방직 개발 부지와 광주종합버스터미널 재개발(신세계백화점 확장)에 특급호텔 입점이 유력한 가운데 라페스타웨딩홀 부지에 들어서는 주상복합에도 특급호텔 입점을 추진하고 있어 관심이 모인다.
4개월째 공석이 된 한국에너지공과대학교(켄텍) 총장 자리를 놓고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글로벌 에너지 산업 리더의 산실이 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켄텍이 아직도 총장 선임도 못해 애를 먹고 있어서다. 지역에서는 총장 공백사태 장기화로 대학운영 차질과 비롯해 대학의 위상 약화 등을 우려하고 있다.
세월호 참사 10주기에 KBS 전국노래자랑 녹화를 준비하던 영광군이 빗발치는 항의에 일정을 변경했다. 참사 10주기에 노래자랑을 여는 게 부적절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영광군은 "전국노래자랑 녹화일인 4월16일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맞아 희생자와 유가족들을 위로하고 추모하기 위해 녹화 일정을 부득이 6월11일로 변경해 추진하게 됐다"고 밝혔다.
광주시립합창단(지휘 이준)은 12일, 16일, 30일 등 세차례에 걸쳐 광주 구립합창단(북구·동구·광산구)과 기획연주회Ⅰ·Ⅱ·Ⅲ '합창을 화합의 장으로, 합창을 화합의 도구로'를 선보인다. 이번 공연은 12일 오후 7시30분 북구합창단과 광주북구문화센터에서, 16일 오후 7시30분 동구합창단과 전일빌딩245 다목적강당에서 각각 열린다. 마지막 공연은 30일 오후 7시30분 광산구립합창단과 광산문화예술회관에서 진행된다.
이경원기자 ahk7550@mdilbo.com
영상=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무잇슈] 상무·광천동 '교통대전환'···광천권역 특별교통대책 '무잇슈'란?: 무등일보가 정리하는 '오늘의 잇슈' 입니다.정치·경제·문화·사회 등 광주 전남 지역에서 화제 된 주요 뉴스를 클리핑하여 제공합니다.◆AI가 설명하는 세줄요약관련기사: https://www.mdilbo.com/detail/0kIA7d/729697▶ 강기정 광주시장은 2032년까지 상무광천선을 개통하고, 2027년까지 BRT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광천권역의 교통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한 대책으로, 대중교통 중심의 정책 전환을 목표로 한다.▶ 또한 보행 네트워크와 상생버스를 통해 도심과 복합쇼핑몰을 연결할 계획이다.기사제목을 클릭하면 해당 내용으로 넘어갑니다.▶ KIA타이거즈 치어리더 이주은 "팬이 자부심"일명 ‘삐끼삐끼춤’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는 KIA타이거즈 이주은 치어리더는 “자부심은 당연히 팬들로 부터 나온다”고 말했다. 자리에 앉아 화장을 고치다 나오는 ‘삼진아웃송’에 화장품을 든 채로 무심하게 일어나 이 춤을 추는 영상은 조회수 7천300만 회를 기록 중이다.▶ 광주 국회의원들, '군공항 이전' 전남도·무안군 의견 수렴 나선다광주 지역 국회의원들이 ‘광주 군공항 이전’ 문제 해결을 위해 적극 나선다. 19일 전남도청에서 ‘전남도지사-광주 지역 국회의원 군공항 이전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전남도와 무안군의 군·민간공항 이전에 대한 입장과 추진상황을 공유하자는 취지에서다.▶ 올해 광주·전남 수능 응시자 3만명 넘었다2025학년도 수능에 응시하는 광주·전남학생이 지난해 보다 소폭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광주·전남 교육청이 ‘2025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광주지역 응시원서 접수’를 마감한 결과, 지역 지원자는 3만787명으로 집계됐다. 1년새 4.17% 늘어난 것이다.▶ 5·18 부상자·공로자회, 대국민 공동선언 폐기공법단체 5·18민주화운동 부상자회와 공로자회가 1년7개월 만에 대국민 공동선언문을 폐기했다. 두 단체는 지역사회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 특전사동지회와 화합을 추진했다.▶ 추석엔 광주극장 어때요추석을 맞아 광주극장이 남녀노소 즐길 수 있는 다양한 작품들을 상영해 눈길을 모은다. 지난해 부산국제영화제 화제작부터 대전철도영화제 상영작을 미리 만나보는 ‘프리 페스티벌’ 등 다양한 작품들을 즐길 수 있다.박현기자 pls2140@mdilbo.com
- · [무잇슈] 추석연휴, '톨게이트비' 무료···가장 막히는 시간은?
- · [무잇슈] 업무 다툼이 '살해'까지···풍암동 흉기 살인사건
- · [무잇슈] 광주 남구 '백운광장 지하차도' 개통에 차질 예상?
- · [무잇슈] 광주청년 취업 희소식···쿠팡서 '2천명' 채용 예정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