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생활 안전사고 대피·응급처치 요령도 교육
참사 희생자 추모 위한 기억공간·조형물도 설치
세월호 참사 희생자들을 추모함과 동시에 국민들의 해양 안전의식을 높이기 위해 건립 중인 국민해양안전관 마무리 공사가 한창이다.
오는 10월 공식 개관을 앞둔 국민해양안전관에는 희생자를 위한 추모 공간은 물론 일상생활에서 일어날 수 있는 안전사고에 대처하는 교육 공간 등이 마련돼 있다.
13일 전남도와 진도군에 따르면 팽목항에서 500여m 떨어진 임회면 남동리 일대에 조성 중인 국민해양안전관은 지난 2016년부터 국비 280억원을 들여 면적 4천463㎡ 규모(지하 1층·지상 2층)로 시설물 유지·보수 등 막바지 작업이 진행 중이다.
안전관 1층에는 선박 기울기(최소 15도~최대 30도) 체험, 비상시 선박 탈출 체험, 구명뗏목 사용·탑승 체험, 와이어를 활용한 익수자 구조 체험 등 해양안전 체험시설이 마련됐다.
체험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제 상황처럼 구명조끼도 60개 갖췄으며, 선박 위기 발생 감지 방법과 엎드려뜨기(수평뜨기)·새우등뜨기(쪼끄려뜨기)와 같은 생존 수영법도 교육 프로그램으로 준비됐다.
2층에는 다양한 해양 관련 직업군 소개와 체험공간이 들어섰다. 이곳에서는 해군 제복이나 무전기, 망원경을 비롯한 실제 복장·장비들도 입어보거나 사용해 볼 수 있다.
또 풍수해(최소 15㎧~최대25㎧)·지진(최소 진도 3.0~최대 진도 7.0) 등 일상생활 안전사고 체험시설과 심폐소생술(CPR)·자동제세동기(AED) 등 응급처치 교육, 소화기 종류별 사용법·관리요령을 배우는 공간도 조성됐다.
선장, 조타수, 비상탈출명령자 역할을 맡아 선박 운항을 해보는 시뮬레이션 조종실과 소화기 체험 시뮬레이션실도 있다.
아울러 세월호 참사 72시간의 기록과 진도군민들의 헌신과 봉사를 살펴볼 수 있는 '메모리얼 홀'과 해양 사고·재난·구조에 대한 영상을 볼 수 있는 특수영상관도 마련됐으며, 건물 옥상에는 완강기 체험장이 설치됐다.
이 외에도 안전관 인근에는 4·16기억공간과 노란색 '맘(Mom) 형상' 조형물이 들어선 면적 1천947㎡의 해양안전정원과 면적 1천582㎡ 규모(지상 3층)의 유스호스텔(객실 10개·최대 수용인원 81명)이 함께 조성됐다.
연간 운영비는 25억8천500여만원(국비 60%·군비 40%)으로 현재 두시간 코스로 하루 3개팀(1팀당 30명) 운영할 계획이다.
진도군은 내달까지 국민해양안전관 위탁운영자를 모집한 뒤 시범운영, 교육기관 홍보활동 등을 거쳐 10월 정식 개관한다는 방침이다.
군 관계자는 "현재 건물 내·외부 시설물 유지 보수를 진행 중이다. 개관이 더이상 늦춰지지 않도록 철저히 마무리 하겠다"고 말했다.
박승환기자 psh0904@mdilbo.com·진도=박현민기자
- "수업 실연 배점 강화" 전남교육청, 공립학교 초등교사 임용시험 개선 전남교육청 전경 전남교육청이 지역 실정에 맞는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공립학교 초등교사 임용시험 제도 일부를 개선했다.11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2026학년도부터 변경되는 전남도 공립학교 초등교사 임용시험 제도 개선안을 이날 누리집을 통해 안내했다.제도 개선은 전남교육이 필요로 하는 인재 선발 방향성에 맞추기 위한 것이다.변경된 시험 제도는 초등 제2차 시험에 해당하며 평가 과목 중 교직적성 심층면접 문제 출제방식을 한국교육과정평가원에 위탁해 왔던 것을 자체 출제하고, 교직적성 심층면접과 수업실연 과목 점수 배점을 조정하는 것을 주 내용으로 하고 있다.도교육청은 교직적성 심층면접 문제를 자체 출제, 교사로서의 자질과 인성을 갖추고 전남교육 특색과 지역 상황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인재를 선발한다는 방침이다.교사로서의 학습지도 능력과 의사소통 능력이 중시됨에 따라 수업 실연의 배점을 강화, 교사로서의 자질과 수업능력을 갖춘 인재 선발에 중점을 둔다는 계획이다.김병남 유초등교육과장은 "전남교육 정책에 대한 이해, 지역에 대한 열정을 가진 지역 인재를 등용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 호남 최대 '광주메디뷰티산업전' 성료
- · '훈육 미명, 제자들 상습폭행' 중학교 운동부 코치 2명 송치
- · 2024 동명 커피산책...무신사 콜라보 '눈길'
- · 조선대병원, 환자 편의 위해 '해피콜' 간편예약 서비스 운영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