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익률 10.8% 기록, 초저위험이 89%로 가장 많아
퇴직연금 사전지정운영제도(디폴트옵션)가 시행된지 1년만에 총 565만명이 가입해 적립금 32조원을 돌파한 것으로 나타났다.
고용노동부와 금융감독원은 13일 이 같은 내용을 담은 2024년 2분기 말 디폴트옵션 상품 판매·운용실적을 공시했다.
올해 2분기 기준 41개 퇴직연금사업자의 총 305개 상품이 판매·운용 중이다. 총 적립금은 32조9천95억으로 지난 1분기보다 7조2천634억원이 늘었다.
현재까지 가입자 수는 565만명이다. 1분기 대비 38만명이 늘어났다. 운용 가입자 수는 263만명이다.
위험등급별로는 초저위험이 489만명으로 가장 많고, 저위험(31만명), 중위험(27만명), 고위험(18만명) 순이다.
수익률은 1년 운용된 상품 수익률이 10.82%에 달했다. 6개월 상품은 6.92%, 3개월은 2.38%, 1개월은 1.62%다.
디폴트옵션은 DC형 혹은 IRP 가입자가 특별한 운용 방법 지시를 하지 않을 경우 사전에 결정한 방법대로 적립금을 운영하는 제도다.
지난 2021년 12월 국회에서 디폴트옵션 제도 도입을 골자로 한 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개정안이 통과돼 2022년 7월부터 제도가 도입됐지만, 규약 변경과 전산망 구축 등에 소요되는 기간을 고려해 1년 간 시행 유예 후 지난해 7월12일부터 본격적으로 시행됐다.
가입자 본인의 투자위험 성향에 맞게 실적배당형 고위험 상품을 선택하거나 금융시장 상황 등을 감안해 디폴트옵션 상품을 변경하는 등 적극적으로 제도를 운용할 수 있다.
A씨의 사례가 대표적이다. A씨는 안전한 정기예금 상품을 선호해 퇴직연금을 저축은행 정기예금으로 운용하고 있었으나, 은퇴시점을 고려해 TDF2045로 구성된 한 은행의 디폴트옵션 고위험 상품을 지정해 지난해 3월부터 자동 운용 중이다. 현재까지 29%의 높은 수익률을 기록하고 있다.
B씨도 지난해 11월 디폴트옵션 포트폴리오 저위험형에 최초 가입했지만, 실적배당형 상품의 수익률과 운용 방법에 매력을 느껴 올해 1월부터 고위험BF형으로 디폴트옵션 포트폴리오 상품을 변경했다. 올해 6월 말 기준 16.3%의 수익률을 달성했다.
정부는 이처럼 퇴직연금 가입자가 원리금보장상품에 편중되기보다 본인 성향에 적합한 디폴트옵션 상품을 선택할 수 있도록 상품의 수익률, 적립금 등 주요 정보를 매 분기마다 고용부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 공시하고 있다.
정부는 비교공시와 평가 강화 등 지속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해나갈 계획이다. 자세한 내용은 고용부 홈페이지와 금융감독원 통합연금포털에서 볼 수 있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 광주TP, AI앰뷸런스 기술 시연회···응급의료체계 선진화 광주테크노파크는 지난 9일 광주 전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AI앰뷸런스 적용 시범사업'의 기술시현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광주테크노파크 제공 광주테크노파크는 지난 9일 광주 전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AI앰뷸런스 적용 시범사업'의 기술 시현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시연회에는 광주시청 AI반도체과와 광주소방본부, 연세대학교 산학협혁단, 권역응급의료센터인 전남대병원, 광주테크노파크 등 주요 관계자가 참석해 지역 의료 협력체계를 마련하는 중요한 계기가 됐다.AI앰뷸런스 적용 시범사업 내용과 추진계획 설명을 시작으로 응급환자의 발생에서부터 지역 응급의료기관까지 이송시나리오, 119 구급차 장비 실제 시연 등의 순서로 진행됐다.이번 자리를 통해 광주형 응급의료환경에 적용할 기술을 소개했으며 추후 지역형 이송지침과도 원활히 연계할 예정이다.'AI앰뷸런스 적용 시범사업'(AI앰뷸런스 사업)은 광주소방본부 관할 119 구급차와 의료기관에 AI시스템을 구축하고, 병원과 구급차 간 현장상황을 공유해 중증도분류, 응급실 포화도 분석에 따라 최적 이송병원을 선정한다. 구급차에는 영상 및 음성 수집장치가 탑재돼 구급대원은 자동으로 기록되는 구급일지 덕분에 응급처치에 집중할 수 있고, 병원에서는 구급차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도착 전 최적의 치료계획을 준비함으로써 환자 치료의 골든타임을 확보할 수 있다.광주테크노파크는 지난 9일 광주 전역을 대상으로 추진 중인 'AI앰뷸런스 적용 시범사업'의 기술시현회를 개최했다고 10일 밝혔다.광주테크노파크 제공해당 사업은 지난 2022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산업진흥원)가 지원하는 'K-Health 국민의료 AI서비스 및 산업생태계 구축'공모사업에 광주테크노파크가 선정돼 진행하고 있는 사업이다.광주지역 내 ▲AI앰뷸런스 보급 ▲AI진단솔루션 보급 ▲라이프로그 건강관리소 개소·운영 ▲AI의료 인재양성 ▲의료데이터 활용 통합플랫폼 구축 ▲시민의료 앱 구축 ▲의료데이터 활용 기업지원사업 등 의료 데이터 활용 체계 및 선진 의료체계를 구축하는데 목적이 있다.또한 AI앰뷸런스 사업은 앞선 2월 전국 구급차에 도입한 새로운 시스템인 스마트119시스템과 pre-KTAS와의 호환이 가능하도록 해 지역형 의료체계 구축에 한발 앞선 모습을 보였다.김영집 광주테크노파크 원장은 "AI앰뷸런스 적용 시범사업을 통해 응급상황에 신속한 지원이 가능해진 만큼, 최적의 응급대응 및 치료를 지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 · 광주은행, 추석 맞이 다자녀가정과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 · 전남신보, 고흥전통시장서 추석 맞이 장보기 행사
- · 광주국세청, 추석맞아 전통시장 장보기 행사
- · 광주도시공사,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 수상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