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단칼럼] 우리 아이 첫 기관, 입소· 입학 신청사이트에서

@김지혜 지한유치원 교사 입력 2024.10.22. 17:44
김지혜 공립단설 정덕유치원 교사

올해 11월 1일부터는 전국 모든 어린이집과 유치원이 일원화된 입소·입학 신청사이트를 통해서 2025학년도 신입 유아를 모집합니다. 직접 어린이집과 유치원에 방문하여 입소·입학 신청도 가능하지만, 기관에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을 통한 신청으로 입학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유아 모집 일정은 우선 모집 기간과 일반모집 기간으로 나뉩니다.

특수교육대상자와 재원 유아는 최우선 모집 대상이며, 법정 저소득층 가정 유아, 국가보훈대상자 가정 유아, 북한이탈주민 가정 유아, 건강 취약 유아, 사회적 배려 대상 가정 유아, 다자녀(2명이상) 가정 유아, 다문화 가정 유아, 장애 부모 가정 유아는 우선 모집 대상에 해당됩니다. 우선 모집에서 탈락한 유아와 우선 모집 대상이 아닌 유아는 일반모집 기간에 지원하시면 됩니다.

(기관마다 차이가 있지만) 기관에 입학 문의를 하시면 홈페이지나 안내장을 통해 입학 정보를 제공하는 곳도 있고, 사전 방문과 입학 설명회를 하는 곳도 있으니, 11월이되기 전에 미리 알아보시면 좋겠습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에게 맞는 기관은 어떻게 선택할까요?

만0~2세의 영아들의 학부모님들은 안정된 애착 형성과 신체적 성장이 중요한 발달과 업이므로, 가정과 같은 안락한 물리적·인적 환경을 가진 기관을 선택하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아울러 우리 아이들에게 제공되는 급·간식이 양질의 것인지, 위생적인 환경에서 제공되는지도 확인하시면 좋겠습니다.

만3~5세 유아들의 학부모님들은 유아 1인당 2.8제곱미터 이상으로 충분히 넓고 안전한 교실과 마음껏 뛰어놀 수 있는 바깥놀이터가 있는 기관을 선택하시면 좋습니다.

특히 유아기는 종합적 사고력을 담당하는 전두엽이 발달하는 시기입니다. 한글, 수, 영어 등 특기적성교육보다는 놀이와 체험을 통한 다양한 경험과 배움이 일어날 수 있는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는지를 고려하시면 좋겠습니다.

기관에 입학하기 전에 만3~5세 유아들이 부모님과 함께 준비하고 배워야 할 것들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 기본 생활 습관 형성을 위해 식사 시 숟가락과 포크(젓가락)를 사용하여 혼자서 먹을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음식물을 입에 넣고 말하지 않기, 돌아다니지 않고 앉아서 음식을 먹기 등 기본적인 식사 예절도 함께 연습합니다화장실을 스스로 갈 수 있도록 돕고, 용변 후 손 씻는 것을 연습합니다.

혹시 자녀가 기저귀를 착용하고 있다면 배변 연습을 통해 기저귀를 뗄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즐거운 배변 훈련을 통해 자신감과 성취감을 경험하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유치원에서는 교사의 도움을 받겠지만, 기본적인 자립이 중요합니다.

옷을 스스로 입고 벗는 연습, 특히 외투나 신발을 혼자 착용할 수 있도록 연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놀이가 끝난 후 장난감을 스스로 정리하는 습관을 들이면, 유치원에서의 단체 생활에도 적응하기 쉽습니다.

둘째, 사회성 발달을 위해 다른 아이들과 함께 놀거나 대화하는 방법을 가르치고, 함께 놀이할 때의 규칙을 익힙니다.

순서 지키기, 양보하기 등 기본적인 사회적 규범을 이해하도록 돕습니다. 기쁨, 슬픔, 화남 등 자신의 감정을 적절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합니다. 말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설명하고 조절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유치원에서는 단체 생활의 규칙을 따르게 됩니다. 차례를 기다리는 것, 정해진 자리에 앉는 것, 교사의 지시를 듣는 것 등을 가정에서도 연습할 수 있습니다.

셋째, 유치원에서는 많은 신체 활동이 이루어지므로, 체력을 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공 던지기, 놀이기구 이용 등 다양한 놀이를 통해 아이의 대근육과 소근육을 발달시킬 수 있습니다.

넷째, 자립심을 키우기 위해서 작은 책임을 맡겨 스스로 해결하도록 유도합니다. 예를들어, 자신의 물건을 관리하거나 신발을 정리하는 것과 같은 간단한 일부터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부모와 일정 시간 떨어져 있는 경험을 자주 만들어 아이가 부모 없이도 안정감을 느낄 수 있도록 연습합니다.

다섯째, 유치원에 가기 전 규칙적인 수면과 식사 패턴을 유지하여 생활 리듬이 자연스럽게 정리될 수 있도록 합니다. 유치원 입학 전에 필요한 예방 접종이 완료되었는 지 확인합니다. 전반적인 건강 상태를 확인하는 검진을 받고 필요한 경우 적절한 치료를 받도록 합니다.

이러한 준비를 통해 아이가 유치원 생활에 더 쉽게 적응할 수 있을 것입니다. 부모의 격려와 사랑이 함께하면 아이의 자신감도 커질 것입니다.

소중한 우리 아이들이 행복감을 느끼며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가정에서도 미리 필요한 교육과 훈육을 해 주시고, 꼼꼼하게 기관을 선택하시면 좋겠습니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