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 위기 속에서 찾은 기회, 광주 창업 혁신의 방향

@하상용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이사 입력 2025.02.17. 11:14
하상용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 대표이사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국회 연설을 들으며, 지역창업허브 역할을 하고 있는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장으로서 지역 창업 생태계가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 다시 한번 깊이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대한민국이 역사적 전환점에 서 있는 위기는 우리 앞에 놓인 현실이지만, 그것을 어떻게 기회로 전환할 것인가는 우리가 결정할 몫입니다.

광주 뿐만 아니라 수도권을 제외한 어느 곳이든지 여전히 많은 청년들이 일자리 부족으로 인해 지역을 떠나고 있습니다. 지속 가능한 우리 지역의 경제 성장을 위해서는 단순히 일자리를 늘리는 것이 아니라, 청년들이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창업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재명 대표가 강조한 '회복과 성장'이라는 개념이 광주의 창업 생태계에도 적용돼야 하는 이유입니다. 우리는 AI+바이오+문화 콘텐츠+혁신 스타트업을 중심으로 창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만들어 가야 합니다. 그리고 그 중심에 바로 '스테이-지(STA-G)'가 있습니다.

광주는 AI 산업을 대한민국의 핵심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AI 데이터센터 구축, 연구개발(R&D)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창업 생태계를 조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가 이야기했듯이 AI는 양극화 해소와 지속 가능한 성장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분야입니다. 이재명 대표가 강조한 '공정한 성장'이 창업 생태계에서 실현되기 위해서는, AI 기반의 기술 창업이 활성화돼야 합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팁스(TIPS) 운영사로 선정돼 AI 스타트업 혁신을 지원하고 있으며, 창업 인큐베이팅, 예비, 초기창업자 발굴 및 지원, 글로벌 성장 지원 등을 통해 청년 창업가들이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회복과 성장' 전략에 따르면, AI는 단순한 기술 발전을 넘어 사회 전반의 혁신을 이끄는 요소입니다. AI 기반 스마트 제조, 헬스케어, 콘텐츠 산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창업가들이 도전할 수 있도록 지원 체계를 더욱 강화하고, 이를 통해 지역 경제의 지속 가능한 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광주역 일대는 한때 쇠퇴한 지역이었지만, 이제 스테이-지(STA-G)를 중심으로 창업과 혁신의 거점으로 다시 태어나고 있습니다. 광주시는 이곳을 창의문화산업 스타트업 밸리로 조성하여 호남권 최대 창업 단지로 육성하고 있으며,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이를 기반으로 유니콘 기업을 육성할 수 있는 '고도 성장형 창업 플랫폼'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회복과 성장' 전략에서 제시된 민간 주도, 정부 지원 체제는 스테이-지 프로젝트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스테이-지는 단순한 창업 보육 공간이 아니라, 글로벌 수준의 창업 지원을 제공하는 혁신 허브로 자리 잡기 위해 보스턴 CIC(Cambridge Innovation Center)의 성공 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창업가들이 벤처 캐피털과 연결되고, 연구개발(R&D)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체계적인 지원을 제공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 ① 입주 기업 맞춤 성장 지원, ② 글로벌 투자 연계, ③ 대기업-스타트업 협업 활성화 등의 전략을 통해 스테이-지를 운영할 계획입니다. 이는 이재명 대표가 강조한 '정부와 지자체가 지원하고, 민간이 주도하는' 경제 성장 모델과 부합하며, 지역 창업 생태계의 혁신을 가속화할 것입니다.

창업은 도전의 연속이며,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창업 문화를 만드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창업가들이 경제적 부담을 덜고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창업 지원 펀드를 조성했으며, 창업 기업들이 성장과 재도약을 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이재명 대표의 '회복과 성장' 전략에서 강조된 공정한 성장이라는 개념은 창업 생태계에서도 매우 중요한 가치입니다. 창업은 특정 계층의 전유물이 아니라, 누구나 도전할 수 있고, 공정한 기회를 통해 성장할 수 있는 구조가 돼야 합니다.

우리는 창업의 문턱을 낮추고, 도전하는 모든 창업가들이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실질적인 지원을 확대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실패한 창업자들도 다시 일어서 수 있는 문화와 뒷받침이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성장의 기회를 지역과 창업자들이 함께 나눌 수 있는 창업환경이 실현될 것입니다.

이재명 대표가 강조한 '회복과 성장'은 단순한 경제적 목표가 아닙니다. 대한민국이 나아가야 할 방향이자, 광주가 창업을 통해 이루어야 할 미래입니다. 우리는 AI, 바이오,문화 콘텐츠등의의 혁신 스타트업을 기반으로 창업과 성장을 도모하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경제를 선도하는 도시로 자리 잡을 것입니다.

광주창조경제혁신센터는 단순히 창업을 지원하는 기관이 아닙니다.

우리는 창업가들과 함께 미래를 개척하는 동반자로서, 그들의 도전과 성공을 함께할 것입니다. 스테이-지를 중심으로 창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글로벌 경쟁력을 갖춘 유니콘 기업들을 배출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입니다.

위기는 새로운 도약의 기회입니다. 지금이야말로 광주가 창업과 혁신을 통해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 모델을 제시할 때입니다. 광주 창업가들이 대한민국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도록, 우리는 그 길을 함께 걸어가겠습니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