⑥광산 소촌동 박용철 생가
[광주 1000년 마을이야기 광산구]⑥광산 소촌동 박용철 생가
‘…실개천이 휘돌아 나가고/ 얼룩백이 황소가 해설피 금빛 게으른 울음을 우는 곳/ …뷔인 밭에 밤바람 소리 말을 달리고/…서리 까마귀 우지짖고 지나가는/ 초라한 지붕,/ 흐릿한 불빛에 돌아앉아 도란도란 거리는 곳,/-그곳이 차마 꿈엔들 잊힐리야.’ 정지용의 시 「향수」의 부분이다.
‘일가 흩어지고 집 무너진데/ 저녁 가마귀 가을 풀에 울고/ 마을 앞 시내도 사미완(事美?) 바뀌었을라/ 어린 때 꿈을 엄마 무덤 위에/ 남겨 두고 떠도는 구름따라/…험한 발에 짓밟힌 고향생각/-아득한 꿈엔 달려가는 길이언만-/ 서로의 굳은 뜻을 남게 앗긴/ 옛사랑의 생각 같은 쓰린 심사여라.’ 박용철의 시 「고향」의 부분이다.??
고향을 향해 가는 두 시인. 꿈에도 잊지 못하고, 꿈에도 달려가는 길이건만, 하나는 흐릿한 불빛 아래 앉아 도란도란 거리는 아늑한 고향이고, 하나는 무덤 위에 떠도는 구름처럼 험한 발에 짓밟힌 애달픈 고향이다.
문학평론가 김용직은 두 시가 근본적으로 다르다고 했다. 정지용이 '황소의 울음'이라는 청각을 '금빛 게으른 울음'으로 색채화 하고, 영랑은 감정을 정서로 바꾸는데 역점을 두면서 말을 쓴데 반해, 박용철은 감각의 상태에 그치기보다 서술 쪽으로 기울면서 상실의 감정이라든가 우수의 그림자 같은 사색적 속성이 깃든 시를 썼다고 그의 평론 '순수와 반기교주의'에서 밝히고 있다. 지용과 영랑이 선점한 감각과 정서에 철학과 사색을 더해 용철은 높은 수준의 서정시를 쓰고 싶었다는 얘기다.
용아 박용철(1904~1938)은 광산군 송정읍 소촌리에서 3천석 지주 가문의 3남으로 태어났다. 눌재 박상의 16대손이다. 아버지는 식산은행 일을 했다. 두 형이 요절해 장남으로 자랐지만 그 역시 병약했다. 휘문의숙과 배제학당에서 공부했다. 일본 아오야마(靑山)학원을 거쳐 도쿄외국어학교 독문학과에 입학했다가 관동대지진 때 귀국했다. 연희전문학교에 다니다 자퇴했다.
"그놈 조센징 말이야, 용철이란 놈이 수학과 수석이야. 삐쩍 마른 자식 말이야." 윤식은 교문을 앞서 나온 일본학생들이 떠들어 대는 소리를 듣고 쫓아가 물었다. "용철이란 학생이 혹시 조선학생 아니요?" "아, 그놈 말이요? 고향이 조선 전라도 어디라던데…" 윤식은 뒤돌아서 서쪽 후관 삼층 강의실로 뛰어 올라갔다. 거기서 노교수와 얘기하며 걸어 나오는 용철과 마주친다. 윤식이 단숨에 "혹시 용철씨 아니요?"라고 물으니, "그렇소. 뉘신지요?"하고 용철이 답한다. "나는 전라도 출신 김윤식이요. 전라도 제일 끝 강진이 고향입니다." "저는 전라도 광주 송정입니다." "박형, 축하하오. 수석하셨다면서요?" 둘은 기쁨의 악수를 나누고, 용철의 하숙집 가까운 아카사카 요정 근처의 어느 술집으로 들어섰다.' ('시인 영랑 김윤식의 전기'에 나오는 내용 갈무리)
1921년 용아와 영랑은 그렇게 만났고, 우리 문학사에 빛나는 한 장을 장식한 '시문학파'의 서막은 그렇게 열렸다. 용아가 입버릇처럼, '윤식(允植)이가 나를 오입(誤入)시켰다'는 말처럼, 용아는 수학을 버리고 영랑을 따라 문학의 길로 들어선다.
용아의 문학이력은 짧다. 1930년 '시문학'지 창간을 시작으로 1938년 타계하기까지 9년에 불과하다. 그러나 이 짧은 시간 동안 그는 시를 쓰고, 외국 시와 희곡을 번역하고, 연극운동을 펼쳤으며, 문학동인지와 문예지를 발간했고, 궁핍하던 시대 평론가로서 탁월한 족적을 남긴다.
용아는 27세, 영랑과 정지용, 이하윤, 정인보 등과 시문학동인을 결성, 사재를 털어 '시문학'지를 창간하면서 본격적인 시인의 길을 걷는다.
'우리는 시를 살로 색이고 피로 쓰듯 쓰고야 만다. 우리의 시는 우리 살과 피의 맺힘이다. 그러므로 우리의 시는 지나는 걸음에 슬쩍 읽어 치워지기를 바라지 못하고 우리의 시는 열 번 스무 번 되씹어 읽고 외워지기를 바랄 뿐, 가슴에 느낌이 있을 때 절로 읊어 나오고 읊으면 느낌이 일어나야만 한다. 한 말로 우리의 시는 외워지기를 구한다. 이것이 오직 하나 우리의 오만한 선언이다.…'
우리가 살과 피의 응결로 시를 쓰니 너희는 스무 번은 읽어 외워야 한다는 이 오만한 선언이 '시문학' 창간호에 용아가 쓴 편집후기이다.
'시문학'은 3월에 1호를 내었고, 그의 대표작 '떠나가는 배'도 여기에 실렸다. 5월에 변영로·김현구가 동참해 2호, 이듬해 10월 신석정·허보가 합류해 제3호를 내고 종간됐다. 이들 9명의 시인들이 '시문학파'다. 그것은 당시를 풍미했던 카프문학과 모더니즘에 휩쓸리지 않고 이 땅에 순수문학의 뿌리를 내리게 한 모태가 됐다.
조지훈은 "시문학파가 시어의 조탁, 각도의 참신, 형식의 세련 등 종래의 시를 일변시켰다는 것은 중론이 일치하는 바, 그들은 한국 현대시의 분수령을 이루었다"고 평했다.
그는 서울 옥천동 집에 출판사 '시문학사'를 설립했다. '시문학' 3권에 이어, 1931년 '문예월간'을 창간해 4권을 발행했고, 1934년에는 '문학'을 내어 3호를 발행하는 등 도합 10권의 문예지를 남겼다. 1935년 10월 '정지용 시집'을, 11월에 '영랑시집'을 발간했다.
모든 비용과 편집 실무를 혼자 도맡았다. 그리고 한편으로 시와 평론과 번역 등 왕성한 글쓰기를 계속해왔던 것이다.
'용아 박용철은 한국 현대시의 새 길을 닦는데 희생과 헌신을 했을 뿐, 자신의 시집이나 평론집을 만들지 않았다.…자신의 건강도 돌보지 않고 일에만 열중했던 그는 사명에 불타는 문예운동가의 모습 그대로였다. '시문학지' 창간에서부터 평론 '시적 변용에 대해서'를 발표하기까지 8년 동안의 삶은 온전히 한국문학을 위한 공생애였다고 할 수 있다.'(인천대 유승우 교수, '문예운동가로의 박용철의 삶과 문학' 중에서)
용아는 1938년 5월 후두결핵으로 타계했다. 향년 35세.
그해 1월 그의 대표적 평론이자 시작이론으로 지금도 널리 읽히는 '시적 변용에 대해서'를 '삼천리문학'에 발표했다. '…피보다 더욱 붉게, 눈보다 더욱 희게 피어나는 한 송이 꽃. 우리의 모든 체험은 피 가운데로 용해한다. 피 가운데로 피 가운데로 한낱 감각과 한 가지 구경과 구름같이 피어올랐던 생각과, 한 근육의 움직임과, 읽은 시 한 줄, 지나간 격정이 모두 피 가운데, 알아보기 어려운 용해된 기록을 남긴다. 지극히 예민한 감성이 있다면, 옛날의 전설같이 우리의 맥을 짚어봄으로, 우리의 호흡을 들을 뿐 얼마나 길고 가는 이야기를 끌어낼 수 있을 것이랴! 흙 속에서 어찌 풀이 나고 꽃이 자라며, 버섯이 생기느뇨? 무슨 솜씨가 핏속에서 시를, 시의 꽃을 피어나게 하느뇨?…'
도심에서 문득 맞닥뜨리는 초가집 한 채, 소촌동에 있는 용아 생가다. 소촌동은 지형이 가마솥 같아서 정두(鼎頭)라 했고, '솥머리'로도 불렸다고 한다. 마을 앞으로 황룡강이 흐른다. 이 사랑채가 용아와 영랑이 막걸리를 마셔가며 시와 문학에 대해 깊은 이야기를 나눴던 곳이다. 아버지가 이 집 지붕에 기와를 얹어 개량하려고 하자 그는 "시골집은 초가라야 어울립니다. 가을에 이엉을 이은 뒤에 은은한 달빛이 비추는 모습을 상상해 보십시오. 노랗게 빛나는 그 색깔이 얼마나 아름답습니까?"라고 했다고 한다.
안채 뜨락에 '떠나가는 배'가 새겨진 시비가 서 있다. '나두야 간다/ 나의 이 젊은 나이를/ 눈물로야 보낼거냐/ 나두야 가련다// 아늑한 이 항구인들 손쉽게야 버릴 거냐/ 안개 같이 물 어린 눈에도 비치나니/ 골짜기마다 발에 익은 묏부리 모양/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아 사랑하는 사람들//…돌아다보는 구름에는 바람이 희살짓는다…'
어딘가 정박지를 찾아 떠나가는 '배'에 표랑하는 삶을 비유한 작품이다. 그렇게 머물렀다가 또 다른 정박지를 향해 떠나가는 배, '주름살도 눈에 익은 아아 사랑하는 사람들', 나두야 간다, 나두야 간다, 하고 가락이 들리는 듯하다.
'미의 추구…우리의 감각에 녀릿녀릿한 깃븜을 이르키게 하는 자극을 전하는 미, 우리의 심회에 빈틈없이 푹 드러안기는 감상, 우리가 이러한 시를 추구하는 것은 현대에 있어 흰 거품 몰려와 부듸치는 바희 우의 고성(古城)에 서 있는 감이 잇습니다. 우리는 조용히 거러 이 나라를 차저볼가 합니다.'
더 높은 곳에서 더 고결한 시를 꿈꾸었던 박용철, 살아생전 다른 시인들의 시집과 많은 책들을 발간한 그였지만, 정작 자신의 시집은 그가 떠난 이듬해 영랑과 김광섭 등이 나서 '박용철전집' 2권을 발간함으로써 유작집으로 세상에 나왔다. 광주공원 영랑의 시비 곁에 용아의 시비가 서 있다. 이광이 객원기자
- 文·武·忠·義<문·무·충·의>로 점철된 삶··· '돌 여울'처럼 빛났다 흑석4거리 부근 도심속 노송숲을 배경으로 아담한 서원 하나가 자리하고 있다. 조선시대 중기 명종~인조년간을 '우국일념(憂國一念)'으로 살다간 이신의(李愼儀)선생의 학덕과 충절을 기리는 이다.지난 8월초 어느날 서원답사를 하였는데 외삼문인 '우사문(于斯門)'담장 양 모서리에 만개한 배롱나무꽃이 흐드러지게 피어 있었다. 그림=김집중작가 [광주 1000년 마을이야기 광산구]⑦광산 흑석동 유애서원 이신의적객에게 벗이 없어 공량(空樑)의 제비로다/ 종일 하는 말이 무슨 사설 하는지고/ 어즈버 내 풀어낸 시름은 널로만 하노라(4장)//인간(人間)에 유정한 벗은 명월밖에 또 있는가/ 천리를 멀다 아녀 간 데마다 따라오니/ 어즈버 반가운 옛 벗이 다만 너인가 하노라(5장)//설월(雪月)에 매화를 보려 잔을 잡고 창을 여니/ 섞인 꽃 여윈 속에 잦은 것이 향기로다/ 어즈버 호접(胡蝶)이 이 향기 알면 애 끊일까 하노라(6장)이신의의 단가육장(短歌六章) 중 4~6장이다. 4장의 적객(謫客)은 귀양살이 하는 사람이고, 공량은 지붕 아래 들보다. 귀양살이하는 내 처지가 빈 들보에 앉은 제비와 같은데, 제비가 종일 지지배배 뭐라 하지만 내 시름만 하겠느냐는 말이다. 5장은 천리를 가도 벗 하나 없는 형편에 오직 밝은 달이 따라오니 유정한 옛 벗은 너뿐이로구나, 하는 애달픈 심사를 담았다. 6장은 눈 내린 달밤에 창을 여니 매화 향기 가득해 나비가 이 향기를 알면 애태워하겠구나 하는 뜻이다. 이 연시조는 2010년 수능 모의고사를 비롯해 언어영역 시험에 단골로 나오는 지문이기도 하다.작가가 광해군 9년(1617) 인목대비 폐위를 반대하는 상소문을 올렸다가 함경도로 유배됐을 때의 심정과 처지가 잘 드러나 있는 점, 제비와 달과 매화라는 자연의 '경(景)'에 상징과 은유를 넣어 고독과 시련과 지조 같은 사람의 '정(情)'을 담아 시의 높은 경지를 보여주고 있는 대목, 나비에 빗대 애끓는 적객의 심경을 은은하게 드러내면서 종장을 마무리 짓는 솜씨가 탁월한 작품이다.특히 '빗속에 누렇게 잎 시든 나무(雨中黃葉樹)/ 등불 아래 허옇게 머리 센 사람(燈下白頭人)'처럼(남호시화) 시는 경과 정의 줄다리기라는 '정경론(情景論)'을 잘 이해하면 이 단가육장의 문제를 풀 수 있다.이신의(李愼儀·1551~1627)는 한성에서 태어나 고양에서 자랐다. 아버지는 형조판서 이원손이며, 어머니는 정종(定宗)의 현손이다. 일찍 어버이를 여의고 형으로부터 글을 배웠다. 도라산 숲속에 서실을 지어 공부하는데 물이 바위를 굽이쳐 흐르는 것을 보고 여울의 '탄'을 넣어 호를 석탄(石灘)이라 했다. 서경덕의 문하인 초당 허엽과 행촌 민순을 사사했다.32세(1582)에 학행으로 천거돼 효릉 참봉으로 출사했다. 그러나 곧 사직하고 학문에 힘써 '대학차록'과 '가례차록'을 저술했다.1592년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석탄은 의병 300여명을 결집해 고양에서 창의했다. 도라산에 진을 치고 창칼로 무장해 '이신의 창의대'라는 깃발을 세웠다. 고향을 지키려는 이 작은 부대는 왜적이 쳐들어오자 혁혁한 공을 세운다.유애서원 외삼문(우사문)석탄은 제갈량이 그랬던 것처럼, 수적 열세를 만회하기 위해 계곡에 쌀뜨물처럼 보이는 백토를 흘려보내는가 하면, 산 능선에 수많은 깃발을 꽂아두고, 밤이면 횃불 든 병사들을 바삐 왕래하게 해 군량미가 넉넉한 큰 부대가 진주한 것처럼 지략을 폈다. 고양 서북쪽 10리 거리에 주둔하던 왜군은 섣불리 도라산을 공격하지 못했고, 창의대는 야음에 기습하는 유격전을 전개했다. 왜군으로부터 탈취한 조총으로 재무장한 창의대는 다양한 전술을 펴 승리함으로써 고양 주민들을 전란으로부터 지켜냈다.이듬해 권율장군이 행주산성에서 전투를 벌일 때 석탄의 창의대는 적의 측·후방을 치는 게릴라 작전을 펼쳐 행주대첩의 한 축을 담당하기도 했다. 이 공으로 석탄은 선무원종공신으로 녹훈되고, 1740년 그 자리에 주민들이 '이석탄장대(李石灘將臺)' 비를 세운 것이 지금도 남아있다.이런 전과를 창의사 김천일이 장계를 올려 알렸고, 석탄은 그 해 직산현감에 제수된다. 1596년 서얼 이몽학의 난이 일어나 고을 수령들이 줄줄이 도망해 여러 현이 함락됐다. 이 와중에 석탄은 천안군수 정호인과 8천의 군사를 거느리고 난을 평정하는데 큰 공을 세운다. 이어 괴산·임천 군수, 홍주·해주목사를 거쳐 광주목사를 역임하면서 목민관으로 이름을 날렸다.광산이씨 추모비1617년, 영창대군이 참살당한 이후 광해군은 인목대비를 폐하기 위해 문무백관의 의견을 듣는 '수의(收議)'를 진행했다. 이 자리에서 석탄은 글을 쓴다. 주위 사람들이 모두 말렸으나 "어찌 배운 바를 버리고 불충하겠는가" 하면서 그 부당함을 지적하는 항론(抗論)을 올린다.이 일로 이듬해 2월 함경도 회령으로 유배를 간다. 추운 겨울날 북으로 귀양 가는 외로운 길에 홀로 따라오는 밝은 달, 가시 울타리 속 위리안치(圍籬安置)된 초가의 창을 여니 설월(雪月)에 매화로다. 그는 유배지 관할 북병사 이수일에게 서신을 띄워 낡은 거문고를 건네받고 그것을 탄주하면서 긴 귀양의 시간을 달랬다.악기 뒤에 그런 내력의 명문(銘文)이 남아있는 이 '석탄금'은 후손에게 전해져 문화재가 됐다. 석탄은 이곳에서 '단가육장'을 썼다. 그리고 또 하나의 걸작 '사우가(四友歌)'를 쓴다. 네 벗은 송(松)-국(菊)-매(梅)-죽(竹)이다. 역시 정경론을 바탕해 시련에 굴하지 않은 그 고절함을 담았다.소나무는 '풍상을 겪었어도 그 여읜 흔적 전혀 없네' 했고, 국화는 '봄빛을 마다하고 된서리에 홀로 피니' 했고, 매화는 '눈 속에 흰 빛으로 꽃이 피기 때문이라' 했고, 대나무는 '온갖 꽃 다 져버리고 대숲만이 푸르구나'라고 썼다.고산 윤선도가 해남 금쇄동에 은거할 때 수(水)-석(石)-송(松)-죽(竹)-월(月)의 다섯을 벗 삼아 지은 '오우가(五友歌)'보다 20여년 앞 선 작품이다.배롱나무 꽃1623년 광해군의 폭정에 서인 일파가 정변을 일으키니 인조반정이다. 석탄은 5년의 귀양을 마치고 형조참의로 조정에 복귀한다. 광주목사에 이어 형조참판(종2품)에 오른다. 1627년 정묘호란이 일어날 때 석탄은 노구를 이끌고 인조 호종을 위해 강화도로 향했다가 병을 얻어 수원의 어느 여사(旅舍)에서 숨을 거두었다. '우국일념(憂國一念)'이라는 한 마디를 남겼다고 한다. 향년 77세. 이조판서에 추증되고, 시호는 문정(文貞)이다. 고양의 문봉서원(文峰書院), 괴산의 화암서원(花巖書院), 그리고 광주의 유애서원(遺愛書院)에 제향됐다.석탄 일가는 대대로 한양 주변에 살았는데 어찌 광주 광산 유애서원에 모셔졌을까? 서원 솟을삼문 앞에 그 사연이 적힌 '낙남유래비(落南由來碑)'가 있다. 석탄은 지금의 세종시 일대인 '전의이씨'이고, 큰 며느리는 '광산이씨'이다. 남편은 석탄의 귀양 뒷바라지를 하다가 일찍 세상을 떠났고, 홀로 자식을 키우며 살았다.이신의선생 거문고(국립광주박물관)그러던 어느 밤, 인조반정의 주역인 무신 이귀가 찾아와 동참을 요청했고 석탄은 그 대열에 합류한다.이 소식을 들은 큰 며느리는 그 날로 짐을 꾸려 네 자식을 이끌고 친정 나주로 피신한다. 반정은 실패하면 삼족이 멸하는 역모 아닌가. 더구나 34년 전인 1589년 기축옥사 때 친정아버지가 처형을 당하는 아픔까지 겪었으니, 정변을 앞두고 자식들을 살리기 위해 집을 버리고 남행을 감행하는, 어머니의 마음과 광산이씨의 강단이 엿보인다. 이후 서울로 돌아가지 않고 나주 광산 일대에 후손을 번성시켜 전의이씨 석탄공파의 일가를 이룬 내력이 그 비에 적혀있다.광산 흑석동 유애서원은 삼문 양편에 배롱나무꽃이 흐드러지게 핀 아담한 공간이다. 1754년 이신의의 충절을 기려 호남 유림이 건립했다가 1868년 훼철됐다. 이어 1919년 경장각을 짓고 2000년 사우(祠宇)를 마련해 서원으로 성균관에 등록했다. 석탄금과 더불어 선조가 쓴 당 오언시를 목판에 새겨 찍은 여덟 폭 병풍(인조의 하사품), 130여점의 고문서가 광주박물관에 소장돼 있다.고양에서 창의해 왜적을 무찌른 무(武)의 한 매듭, 인목대비 폐비의 부당함을 지적하는 항론을 쓰고 귀양길에 오르는 의(義)의 한 매듭, 폭군을 몰아내고 반정의 대열에 합류하는 충(忠)의 한 매듭, 그리고 단가육장과 사우가 등 뛰어난 문학작품을 남긴 문(文)의 한 매듭, 그렇게 그는 '절(節)'이 많았다. 한 생을 살면서 한 매듭을 짓기도 어려운데, 석탄 이신의는 곧은 정신에 바탕해 문-무-충-의의 반짝이는 여러 빛깔들을 보여주었다. 이광이 객원기자
- · '피리 부는 소년'에서 '순교자'로 30년 살다 떠난 5·18의 십자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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