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사회서비스 통합박람회’ 관심 부탁
조직 효율성 제고·특화 모델 구축 성과
‘지속 가능 사회서비스 체계 구축’ 목표
"최근 사회서비스에 대한 사회적 욕구가 높아지면서 시민들의 보편적 복지 실현을 위해 앞장서고 있는 광주사회서비스원의 역할은 갈수록 중요해 지고 있습니다. 이런 시대적 흐름에 맞춰 시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사회서비스 제공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습니다."
지난 7일 취임 1년을 맞은 김대삼 광주사회서비스원 원장은 최근 무등일보와 인터뷰를 갖고 "광주사회서비스원은 시민의 보편적 복지실현을 위해 사회복지 정책을 개발하고, 사회서비스의 공공성·전문성·투명성을 높여 지역사회 복지증진에 기여하기 위해 지난 2020년 6월 설립됐다"며 "긴급돌봄·사회서비스 제공기관 위·수탁운영 등 사회서비스 직접제공 뿐만 아니라 정책개발, 사회서비스 품질관리, 민간제공기관 역량강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장은 취임 1년 성과에 대해 "광주복지연구원과의 통합을 성공적으로 이끌어내 조직의 효율성을 높이고, 광주다움이라는 지역 특화 사회서비스 모델을 구축한 것이 가장 큰 성과라고 생각한다"며 "이러한 성과는 시민들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직·간접적인 사회서비스의 실질적인 변화를 가져왔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특히 김 원장은 '2024 광주 사회서비스 통합박람회'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사회서비스의 다양한 측면을 직접 체험하고 이해할 수 있는 이번 박람회는 오는 20일부터 21일까지 김대중컨벤션센터 A홀에서 '내일이 빛나는 일상!'이라는 주제로 열린다.
김 원장은 "이번 박람회는 사회서비스 7대 영역인 복지, 보건의료, 교육, 고용, 주거, 문화, 환경 분야에서 다양한 홍보 및 체험 부스를 운영할 예정이고 가족 단위 방문객들도 함께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도 마련돼 있다"고 말했다. 이어 "이번 박람회에서는 광주다움 사회서비스를 중심으로 다양한 체험부스와 프로그램이 진행된다"며 "이를 통해 시민들은 사회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고, 자신에게 필요한 서비스 정보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원장은 "이번 박람회는 단순히 서비스 제공을 넘어, 지역사회와의 협력을 강화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이번 박람회를 통해 지역 내 민간기관, 공공기관, 시민 단체 등과의 협력을 공고히 하고 사회서비스의 품질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협력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우리의 목표는 지속 가능한 사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고,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적시에 제공하는 것이다"며 "이를 위해 ESG기반 경영을 도입해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고, 서비스 질을 높이기 위해 경영 효율화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마지막으로 "광주사회서비스원은 시민 여러분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을 최우선 목표로 삼고 있다"며 "2024 광주사회서비스 통합박람회를 통해 사회서비스의 현재와 미래를 함께 논의하고 더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방안을 모색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마무리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광주시, 시립수목원서 '하이, 푸릇마켓' 연다 광주시는 12일 남구 양과동 광주시립수목원에서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광주광역자활센터와 함께 '하이, 푸릇마켓 인(in) 광주시립수목원'을 연다.지난 5월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는 '하이, 푸릇마켓'은 취약계층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적경제 가치 인식 제고를 위해 마련했다.사회적경제기업과 유관기관 등 40여곳이 참여하는 이날 행사는 ▲감정오일 테라피 ▲무등산 수박 탄산수 ▲편백 가습기 ▲수공예 제품 ▲유기농 먹거리 등 200여 종의 이에스지(ESG·환경사회지배구조) 친환경 제품을 판매한다. 또 ▲커피박 화분 만들기 ▲반려식물 테라리움 체험 ▲친환경 방향제 만들기 등 체험·홍보 부스도 운영한다.특히 어린이와 가족 단위 방문객을 위한 비눗방울 공연, 풍선쇼, 민속놀이 게임 등 무료 공연과 레크리에이션이 펼쳐진다.온라인으로 사전등록하면 피크닉 매트를 증정(선착순 500명)하고, 2만원 이상 현장 구매 고객에게는 무료로 슈링클 체험 기회를 제공한다. 또 사회관계망서비스(SNS) 친구 추가 프로모션 등 이벤트도 다양하게 마련됐다.자세한 정보는 광주사회적경제지원센터 누리집(www.gjsec.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문의는 센터 기업성장팀(062-531-6667~8)으로 하면 된다.이상갑 문화경제부시장은 "이번 행사는 기후위기 극복과 지속할 수 있는 지구를 만들기 위한 사회적경제 가치 확산 및 기업 제품 홍보를 위해 마련됐다"며 "많은 시민이 다양한 체험과 가치 소비를 통해 의미있고 즐거운 시간을 보내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석호기자 haitai2000@mdilbo.com
- · 광주사회서비스원, '고객 중심서비스 강화' 선포
- · 광주시, 여성창업 국비 실무교육훈련 첫 시행
- · 광주시, 제12회 인권작품 공모전 수상작 선정
- · 민주당 예결위, 장세일 후보 영광발전 공약 '적극 지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