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제요원 신속 대응으로 각종 사고 예방
광주시 CCTV통합관제센터가 폭염이나 주취 등으로 쓰러진 시민들을 연일 구해내며 주목받는다.
15일 광주시 CCTV통합관제센터에 따르면, 폭염이 시작된 지난 7월 1일부터 현재(8월14일 오후 5시 기준)까지 45일간 총 84건의 각종 사건·사고 신고 등을 처리해 시민의 안전을 지켰다.
세부적으로는 ▲음주(노숙) 40건 ▲예방활동(분실물, 화재예방 등) 32건 ▲비상벨 신고 8건 ▲폭력(폭행) 1건 ▲교통사고 1건 ▲청소년 선도 1건 ▲미검거 1건 등이다.
지난 5일 오후 광산구 신창동 한 초등학교 인근에서는 폭염에 쓰러진 시민이 방범용 폐쇄회로(CC)TV의 비상벨을 눌러 구조될 수 있었다. 이 시민은 "숨이 답답하고 손이 떨린다"며 위급상황을 알렸고 관제요원은 즉시 119구급대에 신고해 안전하게 병원까지 이송할 수 있도록 돌봤다.
최근 광주에는 폭염경보가 22일 이상 지속돼 길에 방치된 주취자가 장시간 고온에 노출되면 탈진, 열사병 등으로 위험을 초래해 빠른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었지만 CCTV통합관제센터의 신속한 대응으로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았다.
다음날인 6일 오후 10시께는 남구 주월동 한 중학교 앞에서 술에 취한 40대 여성 B씨가 길에 쓰러져 있는 것을 광주시CCTV통합관제센터 요원이 발견해 경찰과 119구급대에 신고했다. 13분 후 도착한 경찰과 119구급대는 B씨의 건강상태를 살피고 다친 손가락을 응급처치한 후 안전하게 귀가 조치 했다.
또 '예방활동' 신고 중 지난달 10일에는 서구 금호동 한 공원에서 오전 3시께 청소년 3명이 공원정자 근처에서 불장난하는 것을 관제요원이 발견, 즉시 경찰에게 알려 발견 10분만에 사고 없이 화재를 예방했다.
광주시CCTV통합관제센터는 지난 2013년에 개소해 어린이보호구역 등 3천955개소에 방범용 폐쇄회로(CC)TV 1만1천449대를 전문 관제원 86명이 365일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하며 시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또 긴급 상황이 발생했을 때 즉각 신고와 문의가 가능한 비상벨 3091대를 설치해 실종자, 침입, 배회 등 다양한 범죄예방 및 조치를 하는데 지능형 영상 분석시스템을 활용하고 있다.
오는 11월에는 동구 금남로 일대를 대상으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폐쇄회로(CC)TV 영상 기반 사람 찾기 시스템'을 시범 운영할 예정이다. 광주시는 앞으로도 증가하는 폐쇄회로(CC)TV의 효율적인 관제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다.
배복환 시민안전실장은 "앞으로도 폐쇄회로(CC)TV를 촘촘히 관제하고 지능형 영상분석 시스템 등 최첨단 시스템을 활용해 신속한 대응으로 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키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삼섭기자 seobi@mdilbo.com
- '10·16 재선거' 조국혁신당, 곡성 박웅두 후보 확정 박웅두 후보.오는 10월 16일 치러지는 곡성군수 재선거 조국혁신당 경선에서 박웅두 후보가 최종선출됐다. 또 영광군수 후보로는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장현·정광일 후보가 결선을 진행한다.10일 조국혁신당에 따르면 이날 10·16 곡성군수 후보자로 박웅두 후보가 선출됐다. 또 영광군수 후보자로는 과반 득표자가 나오지 않아 장현·정광일 후보가 결선 투표를 진행한다.곡성군수 후보로 선출된 박 후보는 손경수 후보와 맞대결을 펼쳐 과반수를 획득, 최종 후보로 확정됐다.장현 후보.영광군수 후보로 결선에 오른 장현·정광일 후보는 오만평 전 경기도의원과 정광일 김대중재단 수석부위원장, 정원식 여성항일운동연구소장 등과 경선을 치뤘지만 과반 득표를 하지 못했다. 장 후보와 정 후보의 순위는 공개되지 않았으며, 조국혁신당은 이번주 내로 결선을 치러 최종후보자를 결정할 예정이다.정광일 후보.이에 앞서 민주당은 영광군수 재선거 후보로 장세일 전 전남도의원을, 곡성군수 후보로는 조상래 전 전남도의원을 각각 선출했다.한편, 본 선거는 오는 26일~27일 후보자 등록을 거쳐 10월 3일부터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된다. 사전투표는 10월 10~11일, 본투표는 10월 16일 이뤄진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 · 강기정 시장 "광주 전략적 선택이 AI·미래차 도시로"
- · 광주 첫 복합쇼핑몰 '더현대'···건축 인허가 속도
- · 광주시, 여성 직업교육훈련 확대
- · 광주 주거복합 비주거 시설 '15%' 규제 완화되나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