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 녹동항, 전남 명품어항으로 거듭난다

입력 2022.11.01. 15:14 선정태 기자
CLEAN 국가어항 시범사업
레인보우 광장·바다정원 등 추진
고흥 녹동항

전남도는 해양수산부의 'CLEAN 국가어항 시범사업' 대상지에 고흥 녹동항이 선정돼 2025년까지 국비 131억 원을 지원받아 쾌적한 전남의 명품어항으로 새단장하게 됐다고 밝혔다.

CLEAN 국가어항 시범사업은 비움(Clearance), 공간분리(Location), 환경개선(Environment)을 통해 국가어항의 모든 것(All)을 새롭게(New) 탄생시키기 위한 공간적 기반 조성사업이다.

해양수산부는 시범사업 5개소를 선정하기 위해 지난 6월 공모 공고 후 접수한 전국 21개 신청 지역을 대상으로 서면평가로 10개소를 선정하고, 사업계획 적정성 등 현장평가로 실시해 최종 대상지를 확정 발표했다.

국가어항 내 방치된 어구 및 쓰레기 처리를 위한 시설을 설치하고, 무질서한 어항구역을 정비하게 된다. 또한 여객터미널과 화장실 등 기능·편의시설을 항 특성에 맞게 설치, 쾌적하고 편리한 환경을 만들어 어항 활성화를 도모한다. 특히 녹동항의 경우 '눈과 입을 만족시키는 매력적인 녹동항 조성'이라는 목표로 쓰레기 처리시설과 안전시설을 설치하고, 어구 보관창고, 화장실 및 공동작업장을 개선한다.

또 레인보우 광장 조성과 바다정원 개선사업을 추진해 매력적인 항을 만들어 관광객에게 볼거리를 제공하고 주민 소득을 창출토록 하는 등 지역에 활력을 불어넣는데 보탬이 될 전망이다.

전남도는 공모사업 선정을 위해 지난 7월 국가어항이 있는 시군을 대상으로 추진 배경, 사업계획서 작성 방향 등 설명회를 개최했다. 그 결과 6개 시군에서 6개 국가어항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사업 대상지로 신청한 결과 녹동항이 선정됐다.

김충남 전남도 섬해양정책과장은 "CLEAN 국가어항 조성사업을 통해 깨끗하고 살기좋은 환경을 조성, 녹동항이 전남의 명품어항으로 도약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