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북구 새청사 건립 가닥···내년 5월 '첫 삽' 예상

입력 2023.03.03. 10:29 강승희 기자
옛 북구선관위 부지 활용·예산 350억
공유재산관리계획 등 의회 승인 앞둬
내년 4월까지 공모 후 2025년 12월 완공
2단계는 의회동 분리·민원인 주차장 확대
광주 북구청 전경. 무등일보DB 

사무공간 과밀과 행정 비효율로 몸살을 앓았던 광주 북구청이 38년 만에 새청사를 건립할 계획이다.

광주 북구는 옛 북구선관위와 구 보건소 건물을 허물고 청사 신축을 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으며 이르면 내년 5월께 공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3일 북구에 따르면 북구 청사 신축계획은 지난달 27일 광주시 지방재정투자심사를 조건부 통과했다.

시는 건축물 에너지효율과 BF(Barrier Free·장애물 없는 생활환경) 등 각종 인증 기준에 맞춰지어야 한다는 조건을 덧붙였다.

앞서 북구는 지난해 12월 2일 광주전남연구원 연구 용역 결과를 받았다. 청사 확충을 위해서는 898억원이 투입돼야 했지만 재정상 어려움이 있어 청사 확충 계획을 대략 3단계로 수립했다.

1단계 계획은 신관 건립이다. 옛 북구선거관리위원회 부지를 매입해 현존 건물을 허물고 지하 1~6층, 연면적 5천500㎡ 규모의 신관을 짓는다. 사업비로 총 350억원이 투입되며 청사 규모의 경우 입주 부서 정원 등을 고려해 설계 과정에서 변경될 수 있다.

청사 신축 건립 부지 선정은 광주전남연구원 연구 용역 결과를 반영한 결정으로 해당 건물이 현 구청 제2별관과 복지누리동 사이에 위치해 접근성과 연계성이 뛰어나기 때문이다.

계획상 신관에는 안전생활국과 경제문화국, 도시관리국 산하 15개 부서가 입주한다. 부구청장 직속 부서와 자치행정국, 복지교육국, 경제현장지원단, 보건소 등은 업무성격을 고려해 원래 있던 자리에 남는다.

북구는 청사 건립기금으로 220억원을 확보해둔 상황이며 내년까지 2년간 70억원씩 청사 확충을 위한 예산을 확보할 계획이다. 신관 건립을 위한 토지 매입·설계 비용은 오는 4월1일 추가경정예산안에 반영한다.

북구의 신관 신축 계획이 담긴 공유재산관리계획안은 오는 7일 제284회 북구의회 행정자치위원회의 심의를 받는다.

1단계 계획이 예상대로 추진된다면 신관 건물은 내년 4월까지 1년간 설계안 공모 후 기본·실시 설계를 거쳐 5월께 공사를 시작한다. 2025년 12월 준공을 목표로 한다.

신관 건축 공사가 시작되면 공사 기간 중 일부 부서는 통·폐합해 현재 비어있는 중흥 2동 행정복지센터로 사무 공간을 옮긴다. 부족한 공간은 청사와 가까운 민간 소유 건물을 임차해 마련할 방침이다.

2단계 계획의 경우 북구의회가 사용할 의회동 건물 신축과 민원인 주차장 추가 확보를 포함한다. 현재 구의회는 청사 본관 3~4층을 개축한 공간을 사용하고 있어 북구청과 구의회의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다.

북구청 본관은 1985년에 지어진 노후 건물로 대대적인 내진 보강이 필요해 개축이나 신축 여부는 3단계 계획에서 결정된다.

북구 관계자는 "현 청사의 노후화 문제도 있지만 업무 공간이 비좁아 각 국이 연관 있는 과별로 모여있지 못해 업무 효율성이 저하되고 민원인 방문 시 동선에도 혼란을 주고 있는 상황"이라며 "신관이 계획대로 완공되면 그동안의 문제점이 해결될 수 있을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2단계 계획에는 의회동 분리와 민원인 주차장을 늘리기 위한 방안이 포함돼 있어 의회와 원만한 협의를 이루는 게 중요하겠다"고 밝혔다.

강승희기자 wlog@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