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시내버스 파업 21일째···노·사 주장 '평행선'

입력 2022.11.07. 14:53 김종찬 기자
노조 “임금 인상·만근 일수 단축”
사측 “적자 누적 심각, 임금 동결”
전세버스·택시 투입 등 대책 마련
목포시민단체, 9일 공론의 장 마련
목포시내버스 노조의 파업 첫날인 지난달 18일 오전 목포시 석현동 차고지에 시내버스들이 운행을 중단한 채 멈춰서 있다. 뉴시스

목포 시내버스 파업이 21일째 이어지고 있지만 노·사 간 이견이 좁혀지지 않고 있어 파업이 장기화될 전망이다.

특히 노조 측은 임금 인상과 근무 시간 단축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사측은 시의 재정 투입만을 고집하고 있어 협상에 진전을 보이지 못하고 있다.

7일 목포시 등에 따르면 지난달 18일부터 A·B 시내버스 회사 노조원의 파업으로 157대의 시내버스가 전면 운행을 중단한 상태다.

노조는 체불임금 해결과 내년도 임금 3.2%(10만원) 인상, 한 달 만근 일수를 13일에서 12일로 단축할 것을 요구했다. 만근 일수 단축에 따른 임금 보전액으로 1인당 30만원도 요구했다.

반면 사측은 코로나19 여파로 시내버스 이용객 급감과 러시아 사태 등 대외적인 요인에 따른 가스비 대폭 상승 등으로 재정적자가 심각하다며 임금동결을 주장하는 등 양측 입장이 합의점을 찾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에 목포시는 지난달 31일 박홍률 목포시장과 문차복 목포시의회 의장, 한인권 고용노동부 목포지청장, 이한철 운수업체 대표, 박춘용 광주·전남 자동차노조 위원장 등 5자 대표자 회의를 개최했으나 서로의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이날 사측은 "목포시가 체불임금 24억원과 천연가스비 미납금 21억원 등 45억원을 추가적으로 지원해달라"고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지만, 시는 경영개선 등의 대책 마련 없이는 추가 지원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목포시는 2020년 10억원, 지난해 20억원의 지원금을 사측에 지원했음에도 불구하고 매년 경영상의 이유로 시내버스 파업과 휴업이 반복됐다는 점을 이유로 제시했다.

시는 노·사간 협의가 장기화됨에 따라 시민 불편 해소를 위해 다양한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우선 파업 당일부터 전세버스 28대를 4개 노선에 투입해 운행 중이고, 시 직원들은 자율적으로 '출근길 카풀제'를 운영하고 있으며, 택시 부제도 전면 해제했다.

시는 추가적으로 전세버스 22대를 추가 투입할 계획이며, 오는 9일부터는 출·퇴근 시간대에 1천원 임차 택시 150대도 운영할 방침이다.

목포교육지원청도 오는 17일인 수능 시험 당일 임시 버스(전세버스 15대·유치원 통원버스 등)를 투입, 권역별로 학생들을 수송할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시내버스 파업으로 시민들의 불편이 계속되면서 이를 최소화하고 완화하는 데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며 "파업 장기화로 인한 시민 불편 감소를 위해 추가 방안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함께하고자 하는 시민모임'은 9일 오후 2시 목포 오거리문화센터에서 '목포 시내버스 문제 어떻게 하면 좋겠습니까'란 주제로 시민공청회를 갖는다. 이번 공청회는 목포시내버스의 그동안 문제점과 시내버스 운행 선진 사례, 용역결과의 문제점과 대안 등의 발표와 시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모아보자는 취지로, 시민모임에서는 목포시와 목포시의회, 시내버스 회사, 노조 등의 참여도 공식 요청했다.

정태관 목포문화연대 전 대표는 "'시민 공론화 회의'는 SNS 등의 표현 방법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지역의 현안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다양한 의사를 자유롭게 제시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슬퍼요
17
후속기사 원해요
6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