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문화수도', 일몰 넘어 세계로 ···정부·시 총력 요구된다

@무등일보 입력 2023.03.22. 17:26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일명 '문화수도' 사업이 본격 추진된지 20년째를 맞지만 더딘 국비지원에 이렇다할 경쟁력을 확보하지 못한채 일몰(2028년)로 치닫고 있어 총체적 대응이 요구된다.

무등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최근 10년간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사업 연차별 실시계획 예산중 국비 반영은 전체 예산(1조45억원)의 22%에 불과한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문화전당 건립 예산은 당초(1조8천893억)의 81.9%가 투입됐으나, 훨씬 중요할 수 있는 문화적 도시환경 조성에는 당초 (1조3천807억 원)의 27.6%만이 반영됐다.

이런 상황에서 문화 부분 경제효과가 기대되는, 문화수도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콘텐츠 산업도 열악하기 짝이없다.

문체부의 2021년 전국 콘텐츠산업 조사 결과에 따르면 광주의 콘텐츠 사업체 비중은 2.9%로, 서울(32.5%)은 커녕 울산을 제외한 광역도시 꼴찌를 기록하고 있다.

그나마 정보문화산업진흥원 발 애니메니션을 비롯해 첨단실감콘텐츠와 게임, 첨단영상제작센터(CGI)와 글로벌 플랫폼인 광주실감콘텐츠큐브(GCC), 지역 내 AI 기반 등이 향후 가능성에 기대감을 안기고 있는 실정이다.

당초 대규모, 아시아 최대규모의 문화프로젝트로 관심을 모았던 '문화수도'사업은 이처럼 현실에서 심각하게 위축돼왔는데 설상가상 일몰제가 다가오고 있어 문화체육관광부와 광주시의 역량과 의지가 절실한 실정이다.

'아시아문화중심도시 조성을 위한 특별법' 개정안 효력이 당초 2004년부터 올해말까지 20년이었으나 지난해 5년 연장되면서 효력은 2028년까지, 연도별 사업비가 모두 소진되는 프로젝트 유효 기간은 2031년까지 연장됐다.

사업 기간을 기준으로 할 경우 이미 8부 능선을 넘어섰지만 문화수도 사업은 '문화전당' 외에는 거의 제대로 추진되지 못한 실정으로 향후 5년, 이후를 대비하는 대응책이 뒤따라야하는 실정이다.

문체부와 광주시는 아시아문화중심도시조성사업에 대한 총체적 점검과 대책을 통해 성공한 정책으로 이끌어가길 당부한다.

문화를 통한 도시경쟁력 제고는 세계적 추세일 뿐 아니라 문화예술도시 광주에서의 문화수도의 성공은 수도권 블랙홀의 망국에서 벗어날 수 있는, 지방균형발전이라는 국가적 과제에 또 하나의 가능성을 제시한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그 열악한 상황에서도 광주는 애니메이션 등에서 세계적 가능성을 검증해오고 있다. 향후 몫은 정부와 광주시에 달려있는 셈이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