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불공정 조장하는 民 시·도당, 민심 무서운줄 알아야

@무등일보 입력 2022.04.06. 18:21

6월 지방선거를 둘러싼 민주당 경선과정의 불공정 문제가 수위를 넘어서고 있다. 민주당 광주시당과 전남도당이 당원명부 불법유출과 공관위원과 배심원 선정·운영의 불공정 논란 등으로 시끄럽다. 경선과정이 혼탁으로 치달으며 시·도당 책임론이 불거지는 양상이다. 대선 패배 후 혁신과 개혁을 요구하는 지역민심을 정면으로 거스른 행위로 책임있는 자세가 요구된다는 지적이 거세다.

무등일보 취재를 종합하면 6월 지방선거를 앞둔 민주당 경선이 과열과 혼탁을 넘어 불법으로 번지는 등 심각한 양상이다. 이를 책임지고 관리해야할 시·도당이 제기능을 못하는 것은 물론 시·도당이 불법을 방관하거나 심지어 조장하는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는 등 지역정치권이 심각한 혼란으로 빠져드는 모양새다.

최근 광주시당 선거인 명부가 불법 유출 의혹을 산데 이어 전남도당 당원명부도 불법 유출 정황이 드러나면서 관리 책임자인 시·도당 위원장과 조직국, 국회의원 선거구별 지역위원회에 대한 의혹의 눈초리가 쏠리고 있다. 정보 접근이 가능한 유일한 관리 책임자들이라는 점에서다. 또 공관위원과 배심원제 운영 등에서도 양 시·도당이 사실상 불공정을 주도하는 것 아니냐는 비판을 받고 있다. 공관위원과 배심원 선정, 배심원제가 적용될 지역선정까지 시·도당이 결정하는, 깜깜이 진행으로 경선이 정보접근이가능한 이들과 불가능한 이들간의 심각한 불공정 양태라는 지적이다. 이처럼 경선이 사실상 기울어진 운동장으로 전개되며 일부에서는 시·도 당이 자기정치만 하는 것 아니냐는 비난까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청년·여성 우대 정책도 실효성 없는 헛구호라는 비판이다. 이들과 신인에게 주는 가점이 거의 위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선정용·생색내기에 불과하다는 비판이다.

민주당의 무책임하고 안하무인식 선거운용의 전면 개선을 촉구한다. 민주당이 호남 내 일당독점의 기득권과 구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시민여론을 깊이 새겨야한다. 작금의 경선 불공정 논란은 시대변화를 염원하며 사회적 손해를 감수하면서 까지 소신·전략 투표를 해온 지역민의 바람을 정면으로 거스르는 행위다.

민주당은 통렬한 반성과 혁신으로, 지치고 힘든 국민들께 답해야할 책무가 막중하다. 자기정치에 안주한 게리멘터링식 경선운용 논란은 있을 수도 없는 일이다. 지역민들도 지선이나 차기 총선에서 진짜와 가짜를 구별하는 엄밀한 전략투표로 시·도당의 행태를 심판 해야한다. 높은 시민의식만이 뒤떨어진 정치문화를 바꿀 수있다.

슬퍼요
2
후속기사 원해요
1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