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확장된 공동체, 이주민 등 사회적 약자와 함께

@무등일보 입력 2021.08.02. 19:11

코로나 4차 대유행 속에 광주시가 광주 거주 외국인 유학생 등 접종소외지역에 놓인 사회적 약자들도 자율적으로 접종을 받을 수 있도록 해 눈길을 끈다. 시는 이들을 자치단체의 자율접종 우선대상자로 지정했다. 최근 델타 변이를 중심으로 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게 몰아치고 있다는 점에서 상대적으로 위험상황에 놓인 이들을 방역 안전망 안으로 끌어들였다는 점에서 시의 이같은 조처는 높이살만하다. 무엇보다 광주에서는 누구도 기회가 없어 백신을 맞지 못하는 일이 없도록 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광주시는 최근 유학생과 외국인노동자, 광주에 집단 거주중인 고려인과 탈북민 등 특정 계층에 대한 전수조사를 마치고 이들도 백신접종 신청을 할 수 있도록 조처했다. 고려인들은 우리나라 국적이 없는 이들이 많고 외국인 유학생이나, 외국인 노동자 등 이주민들은 국적문제로 그동안 코로나 정국에서 사실상 사회적 방역망 바깥에 놓여있었다. 또 탈북민들은 국적은 있지만 정보나 접근도 측면에서 상대적으로 뒤처져 있어 방역관리가 부족했다는 설명이다. 시는 과거 선제검사 과정에서도 추방을 두려워한 불법체류 노동자들이 혹여 검사를 꺼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무기명으로 검사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외국인들의 처지를 살핀 정책으로 호응을 얻었었다.

우리 동포이자 한 핏줄인 고려인과 탈북민 뿐 아니라 유학생 등 이주민들에게까지 방역망을 넓힌 이번 조처는 우리사회가 보다 확장된 보편성의 세계로 진입했음을 알리는 신호로 읽힌다. 광주 공동체가 '우리' 뿐아니라 '우리안의 다른사람들'까지 함께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것으로 해석해도 무방할 듯하다. 현실적으로 방역 안전망에 흡수되지 못한 이들이 결국 사회전체에 위험요인이 될 수 있다는 학습효과에 따른 방어적 측면도 없지 않지만 인근 자치단체가 종합관리조차 되지 않는 것과는 비교해볼때 상찬이 아깝지 않다. 자율접종은 자치단체가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백신접종으로 해당 자치단체의 특성과 의미가 드러난다.

한편 광주·전남 코로나 대유행은 델타 변이의 빠른 확산과 2030세대, 휴가철 등의 변수로 이번 달이 고비가 될 것이란 전망이다. 오는 8일까지 이어지는 3단계 기간이 분수령이 될 것으로 분석되고 있어 지역민들의 방역참여가 절실하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