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잡음 끊이지 않는 광주시 풍향동 재개발 사업

@김영태 입력 2019.12.23. 18:24

3천여 세대 규모의 광주시 풍향구역 재개발 사업을 둘러싸고 잡음이 끊이지 않고 있다. 조합장이 구속된데 이어 조합 임원들의 해임안이 가결되는 등 조합원들 사이에도 내홍이 깊어질 대로 깊어져 사업추진 자체가 위협받을 상황으로 내몰렸다.

풍향구역 재개발조합측에 따르면 최근 조합원 임시총회를 열어 조합원 578명 중 543명이 조합장 해임에 찬성한데 이어 이사와 감사 등 임원에 대한 해임안을 가결 시켰다. 이같은 임원진 해임을 둘러싸고 조합원들은 두파로 갈렸다. 현재 시공사인 포스코 건설이 사업을 계속해야 한다는 측과, 포스코건설의 시공사 선정을 취소시켜야 한다는 측으로 나뉜 것이다. 조합장 등 임원진 부재 상태에서 조합원 내부 갈등까지 깊어져 문제 해결은 커녕, 갈수록 미궁속으로 빠져 드는 상태다.

그렇지 않아도 풍향동 재개발 사업은 복마전 양상이다. 조합은 건설사측이 시공사로 선정되기 위해 조합원들에게 수백만원 상당의 금품을 돌렸다며 광주 북부경찰서에 고소장을 제출했다. 그런가 하면 조합장 A씨와 지인 B씨가 뇌물수수 등의 혐의로 구속됐다. 시공과 관련해 “특정 공사를 맡게 해주겠다”며 업체 관계자로부터 13차례에 걸쳐 5억원이 넘는 금품을 수수한 혐의다.

풍향동 재개발 사업은 부동산 재개발을 둘러싼 폐해가 망라돼 있다. 대형 건설업체의 막장 수주경쟁을 비롯해 과열·혼탁으로 인한 금품수수, 조합원간 반목 등 사업을 총체적 난국으로 몰고가는 사달로 사업 자체가 무산되거나 장기 표류할 위기에 처했다.

재개발이 이뤄지길 고대했던 한 조합원은 “조합 임원들의 구속과 시공사 선정 논란 등 어수선한 상황이 이어져 답답하”며 “하루빨리 해결책이 나왔으면 한다”고 밝혔다. 이 조합원 처럼 낡고 허름한 집한 채로 수십년간 재개발을 기다려온 이들이 적지않을 터다.

사업 과정의 각종 비리에 대한 수사 당국의 철저하고 신속한 조사가 이뤄져야 한다. 비리와 관련된 시행·시공사 및 조합 관계자들의 죄책을 엄중하게 물어 본보기로 삼을 필요가 있다. 선량한 조합원들의 재산권 보호 및 행사를 위해서라도 반드시 시시비비를 가려야 한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