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광주형일자리, 노동계 협력 위해 적극 나서야

@김영태 입력 2019.12.19. 18:51

광주형일자리 사업은 대표적인 노사상생 모델이다. 노와 사가 상생 차원에서 뜻을 모아 추진해 가야할 사업이기도 하다. 지역의 청년들에게 든든한 일자리를 제공하고 우리 경제의 고비용 저효율 문제를 해결할 사업으로도 주목받아온 터다.

이같은 의미를 지닌 광주형일자리가 중요한 고비 마다 노동계의 반발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투자협약 체결과 자동차 공장 건설을 위한 법인 설립, 이사진 구성 등을 둘러싼 진통이 적지않았다. 우여곡절 끝에 출범한 ㈜광주글로벌모터스에 이어 이번엔 자동차공장 건립 기공식을 앞두고 광주시의 발등에 다시 불똥이 떨어졌다. 오는 26일 예정된 기공식에 노동계가 불참을 선언하고 나선 때문이다.

조인철 광주시 문화경제부시장은 이와 관련해 19일 광주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노동계의 참여를 위한 관련 대책을 내놓았다. 광주시가 그동안 노동계 및 시민 사회의 의견과 주장을 충분히 수용하지 못했음을 인정하고서다. 조 부시장은 “다양한 협의기구들을 운영해 왔으나 실질적인 소통 역할을 수행하지 못한 측면이 있다”며 “노정협의회가 정상화 될 수 있도록 사무국을 설치, 운영하겠다”고 말했다

특히 노동계가 요구했던 시민자문위원회 구성, 노동인권회관 건립, ㈜광주글로벌모터스 임원 적정임금 등 구체적 현안에 대해서도 충분히 논의하고 검토해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광주형일자리 사업에 노동계 등이 반발해온 것은 이들 현안 해결 외에 광주시의 소통 외면도 적잖은 작용을 했다고 본다. 광주시의 입장에서는 무리한 요구일 수 있겠지만 노동계 입장에서는 광주형일자리의 순항과 관련해 전제돼야 할 사안이었다고 할 수 있다. 노동계가 중요 고비 마다 반발을 해온데는 광주시가 노동계를 대하는 태도와 입장에서 비롯됐음을 부인하기 어렵다.

자동차 공장 건립 기공식은 광주형일자리 사업이 또 다른 단계에 들어섰음을 의미한다. 조 부시장의 언급대로 이제라도 광주시가 노동계와 적극 소통에 나서야 한다. 현안의 수용 여부는 원활한 소통을 전제로 해서 결정할 일이다. 기공식에 노동계가 불참한다면 그 의미가 반감되고 만다.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