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스코 지주회사 설립 놓고 광양시민 '뿔났다'

입력 2022.02.27. 14:56 이승찬 기자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 열고 반대 목소리
광양시의회도 동참…상생·적극 투자 주문
25일 광양시청 회의실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출범 관련 (가칭) 포스코의 전남지역 신사업투자 위축 등을 우려하는 차원에서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 회의를 가졌다.

포스코의 지주회사 설립을 앞두고 지역과 상생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27일 광양시와 시민사회단체 등에 따르면 최근'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를 개최하고 포스코 홀딩스의 서울 본사 설치와 미래기술연구원의 수도권 설치에 반대한다고 결의했다.

이들은 오늘이 있기까지 포스코는 광양과 함께했음을 잊지 말고 역할과 기능에 맞춰 지역에 포스코 홀딩스와 미래기술연구원을 분산 설치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포스코 서울 본청 전경사진

이어 "미국 스탠퍼드 대학 경영대학원(MBA)에서 ESG 경영의 모범사례로 '포스코'의 경영이념인 '기업 시민'을 교육하고 있다"며 "포스코가 전 세계에 '더불어 발전하는 기업 시민'의 진정한 모범사례가 되기를 바란다"고 주장했다.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는 포스코의 광양지역 투자 확대 및 기존 투자계획의 차질 없는 추진을 요구했다. 또 지역인재의 직업교육 지원과 우선채용 보장, 불합리한 구매제도 개선, 지역업체 입찰 확대를 주문했다.

이와 함께 광양지역상생협력협의회에 동참할 것과 협의회의 요구를 적극적으로 이행할 것도 제안했다.

광양지역상생협렵협의회는정현복 광양시장과 진수화 광양시의장, 이백구 광양상공회의소회장, 김평식 광양참여연대 상임대표 등이 공동대표를 맡는다.

광양시의회는 "지난 24일 전남도 시·군의회 의장협의회에서 포스코 지주회사 출범에 따른 지역사회 우려를 불식하고, 지역 발전을 위해 폭넓은 투자와 지원을 촉구하는 결의문을 발표했다"고 25일 밝혔다.

광양시의회에서도 이같은 목소리에 힘을 보탰다.

진수화 광양시의회 의장은 "제안설명을 통해 오는 3월 2일 지주회사 체제가 본격 출범하게 되면 지역사회에는 철강사업체의 위상이 하락되고, 미래 신사업에 비해 철강 사업의 투자 소외, 그리고 포스코홀딩스 사업장 설립 위치가 포스코와 지역 간의 정쟁으로 번지면서, 포스코의 전남지역 신사업투자 위축 등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확산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 전남도민은 지역기업의 환경오염사례를 지켜보면서도 지역기업이 잘 돼야 지역경제와 국가 발전이 가능하다는 믿음으로 포스코의 발전을 염원해 온 사실을 포스코는 결코 잊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다.

여기에 전남도 시·군의회 의장협의회는 앞으로 새로운 여정을 맞고 있는 과정에서 포스코는 낙후된 전남지역을 외면하지 않고, 철강 사업의 경쟁력 강화와 미래 신사업의 전남지역 우선 투자와 지역사회 협력사업 확대 등 지역과 상생해 나갈 것을 강력히 촉구하기도 했다.

한편 지난달 28일 포스코 주주총회서 포스코 홀딩스와 철강사 분할이 승인됐으며 오는 3월 2일 지주사인 포스코 홀딩스가 출범할 예정이다. 광양시에서는 지난 18일 광양상공회의소 기고문 발표에 이어 22일 시의회 성명서 발표, 24일 전남시군의장협의회 결의문 채택, 24일 기관과 단체의 현수막 게첨 등을 통해 지역사회 상생을 촉구했다.

광양=이승찬기자 lsc6100@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2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