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 군공항 이전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한 법안에 담은 '대구·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안'을 심사할 국회 국방위 법안심사소위원회 위원장이 특별법안의 빠른 심사를 밝힘에 따라 광주 군공항 이전에 속도가 붙을지 주목된다.
이용빈 더불어민주당 의원(광주 광산갑)실은 18일 광주와 대구 군공항 이전을 한 법안에 담은 '대구·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안'을 19일 대표 발의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의원이 대표 발의할 특별법안에는 민주당 정책위의장과 국방위 의원, 광주 지역 의원 7명 등 총 21명이 공동발의로 참여했다.
특별법안의 골자는 그동안 개별적으로 발의된 광주 군공항 이전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 법안을 한 법안에 담았다는 점이다.
광주 군공항 이전은 송갑석 민주당 의원(광주 서구갑)의 '광주 군공항 이전을 위한 특별법안',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은 주호영 국민의힘 의원의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안'이 발의돼 있다.
그런데 특별법안은 광주 군공항과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을 한 법안에 담아 두 지역의 군공항 이전 문제를 동시에 해결하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특별법안은 모든 조항에 대구·광주를 동시에 명기하고, 군공항 이전 및 통합신공항 건설 등의 용어를 '신공항 건설'로 통일했다.
또한 기부대양여 이외에 국가의 직접지원 주체를 국방부에서 국가로 변경했고, 지원사업은 광주 군공항 이전 특별법에 들어가 있는 지원사업을 포괄적으로 다루기로 했다.
국방위 민주당 간사이자 법안소위 위원장인 김병주 의원은 전날 자신의 유튜브 채널 '주블리 이슈톡'에서 이 특별법안 심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용빈 의원과 대담 형식으로 진행된 유튜브 방송에서 김 의원은 이 의원이 대표발의할 특별법에 대해 "발의 시기가 적절하다"며 "광주 군공항 이전만 하다 보면 늦어진다. 대구 통합신공항 건설은 국민의힘이 적극 추진하기 때문에 (대구·광주 군공항이전법은) 쉽게 갈 수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대구광주군공항이전법을) 2월 정도에 국방위 법안소위 열어서 공청회도 하면 좋을 것 같다"며 법안 심사에 속도를 내겠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서울=김현수기자 cr-2002@mdilbo.com
-
인요한 혁신위 활동 마무리, 윤·김에 감사··· 50%는 성공했다 생각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민의힘 당사에서 열린 '국민과 함께 혁신위원회' 제12차 전체회의에 참석해 있다. 2023.12.07. 뉴시스 인요한 국민의힘 혁신위원장이 7일 "사실상 오늘 혁신위 회의로 마무리를 한다"고 밝혔다.이로써 혁신위는 지난 10월 26일 출범 이후 42일 만에 해산하게 됐다.인 위원장은 이날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열린 회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월요일 보고로 혁신위 활동은 종료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그러면서 "먼저 대통령에게 감사드린다. 개각을 혁신위 끝나기 전에 일찍 단행해서 좋은 후보들이 선거에 나올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주었다"고 밝혔다.이어 "두 번째는 김기현 대표에게 감사하다"며 "혁신위원장을 맡을 기회를 주고 또 정치가 얼마나 험난하고 어려운지 알아볼 수 있는 그런 기회를 주어서 많이 배우고 나간다"고 말했다.인 위원장은 "혁신위원들에게 제일 고맙고 이분들이 정말 열심히 했다"며 "국민 눈높이에서 국민이 뭘 원하는지 그걸 잘 파악해서 50%는 성공했다고 생각한다. 자부심을 갖고 있다. 나머지 50%는 당에 맡기고 기대하면서 좀 더 기다리겠다"고 덧붙였다.서울=강병운기자 bwjj2388@mdilbo.com
- · 여야 20일 본회의서 예산안 처리키로···임시회 소집 합의
- · 탈당 시사 이낙연, 이재명이 내민 '화합 손' 잡을까
- · 여야 261명 발의한 '달빛내륙철도법' 연내 제정 무산
- · '신당 의지' 조국 전 장관 광주行 "한 걸음 내딛겠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