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월 작업 등 작가와 이야기 나눠

지역 대표 민중미술 작가의 스튜디오를 영상으로나마 탐방해볼 수 있는 시간이 마련된다.
(재)광주비엔날레(대표이사 박양우)가 올해 세 번째 GB작가스튜디오 탐방을 공식 유튜브 채널에서 30일 공개한다.
이번 탐방에서 만나보는 작가는 하성흡 작가. 하 작가는 지역 대표 민중미술 작가로 영상을 통해 그가 그림을 시작한 계기, 윤상원 열사 일대기를 중심으로 담아내는 오월 작업, 작업을 보다 완벽히 해내기 위한 수련의 과정으로 그려낸 풍경화와 인물화 등에 대해 이야기 한다.
1980년 5·18민주화운동을 직접 경험한 하성흡 작가는 80년 5월 순간을 그림으로 기록하는 것을 자신의 숙명이라 여기며 박승희 열사의 장례행렬을 담은 '박승희 장례행렬도', 발포 현장의 공포를 담은 '1980년 5월 21일 발포' 등의 작업을 발표한 바 있다.
이외에도 자신의 주변에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을 기록한 장동풍경 시리즈, 광주와 전남 지역의 산과 들, 소쇄원, 식영정 등을 화면에 담은 풍경화를 통해 자신의 회화적 기량을 연마시키고 있다.
전남대학교 미술교육과를 졸업한 하성흡 작가는 역사화 기획 전시 'Hi-story.gif', 한중 수묵화 교류전 등 다수 기획전, 윤상원 열사의 일대기를 12폭에 담은 '역사의 피뢰침, 윤상원' 등 개인전을 통해 광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광주비엔날레는 작가스튜디오탐방의 프로그램 목적 중 하나인 작가 연구에 대한 담론을 보다 확장시키기 위해 하성흡 작가를 지역에서 활동하는 신훈 비평가와 매칭했다. 신훈 비평가는 중국 상해의 복단대학교 대학원에서 문화재박물관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하고 은암미술관과 국윤미술관의 큐레이터로 역임한 바 있다. 비평가의 작가 연구 결과물은 (재)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김혜진기자 hj@mdilbo.com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
광주시민 절반 이상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찬성'[무등일보·뉴시스·전남일보·MBC·CBS 공동 여론조사ㅣ무등산 케이블카]
찬성 55.7% 반대 38.8%… 18.9% 차
70세 이하 모든 연령대서 고루 지지
-
광주 현안 중 최우선은··· 28.9% "군공항 이전"[무등일보·뉴시스·전남일보·MBC·CBS 공동 여론조사ㅣ시급한 광주 현안은]
쇼핑몰 16.0%… AI도시 육성 14.8%
-
無 김산, 탈당해도 현직 프리미엄··· 民 최옥수에 21.4%p차[무등일보·뉴시스·사랑방닷컴 공동 격전지 지방선거 여론조사ㅣ무안군수 후보 지지도]
모두 경선 컷오프… 최, 재심 끝 공천
김, 강력한 조직력에 큰 격차 분석
최대 현안은 ‘남악·오룡지구 활성화’
-
無 강인규 선두··· 民 윤병태 4.9%p차 바짝 따라붙어[무등일보·뉴시스·사랑방닷컴 공동 격전지 지방선거 여론조사ㅣ나주시장 후보 지지도]
민주당 강세 역대선거와 다른 양상
오차 내 초박빙 구도 지속 가능성
최대 현안은 ‘SRF 열병합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