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전시만 16만5천명 관람
5·18 특별전 연일 만원 '큰 호응'
뉴욕타임즈 "상호작용 등 풍성"
제13회 광주비엔날레에는 4월 1일부터 5월 9일까지 광주비엔날레 전시관을 비롯해서 외부 전시장 포함 총 관람객 8만5천여 명(9일 오후 6시 기준 잠정 집계)이 다녀간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5·18민주화운동의 상처를 예술로 승화하고자 태동한 광주비엔날레 창설 취지에 맞춰 1전시실이 광주비엔날레 역사상 최초로 무료로 개방됐으며, 가족단위 관람객과 인근 주민들이 휴식을 취하면서 자연스레 일상 속에서 현대미술과 조우하기도 했다.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 주제전에는 40여 개국 69작가(명/팀)가 참여해 40점의 커미션 신작 등 450여 작품을 선보였으며 동시대 작가의 작품과 샤머니즘박물관 및 가회민화박물관의 부적, 제의적 회화 등 유물들이 긴밀하게 연계되면서 동양과 서양, 과거와 현재가 공명하는 다층적인 탈맥락화된 시각예술의 현장이 연출됐다. 관람객들은 제13회 광주비엔날레에서 인간과 환경, 과거와 현재 등 다양한 형태의 연대와 만나고, 인류가 축적해놓은 다채로운 사고의 틀을 사유하고 성찰했다.
뉴욕타임즈에서도 이번 제13회 광주비엔날레에 대해 "광주비엔날레는 미술을 통해 트라우마를 치유하고 정설로 여겨지는 역사 이야기를 다시 쓸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질문을 던진다"며 "세계 각지에 흩어져 있는 제13회 광주비엔날레 '떠오르는 마음, 맞이하는 영혼' 참여 작가는 서로 직접 만날 기회는 없었을 지 몰라도, 저마다의 작품을 통해 다층적인 상호 작용이 풍성하게 일어나는 비엔날레를 탄생시켰다"고 평가했다.
이외에 아트 인 아메리카(Art in America), 아트 아시아 퍼시픽(Art Asia Pacific) 등에서 제13회 광주비엔날레 개최 소식을 알리면서 광주비엔날레의 국제적 위상을 재확인했다.
(재)광주비엔날레는 코로나19로 지친 시민사회의 문화예술 향유를 위해 전시관을 직접 방문하지 않더라고 광주비엔날레를 온라인으로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전시를 선보였다.
광주비엔날레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 등에 공개된 온라인 전시는 총 16만5천여 명이 관람하면서 제13회 광주비엔날레에 대한 뜨거운 반응을 보여줬다. 광주비엔날레 행사 기간 순차적으로 업로드된 온라인 전시는 광주비엔날레 전시관 1전시실부터 5전시실을 비롯해서 국립광주박물관, 광주극장, 호랑가시나무 아트폴리곤 등 외부 전시 공간까지 영상으로 담아내면서 코로나19로 전시관 방문이 어려운 이들에게 관람 기회를 제공하면서 문화 갈증을 해소하는 데 기여했다.
또한 이번 행사에서는 코로나 시대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하는 데 주안점을 뒀다. 차별화된 콘텐츠의 오디오 가이드로 관람객의 질 높은 전시 관람을 도왔으며, 관람객들은 각자 전시음성해설 어플을 다운받아 전시를 차분하게 감상했다.
동시대 첨예한 시각예술 현장인 광주비엔날레는 그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활용한 고품격 교육 프로그램 등을 행사 기간 마련하면서 문화예술 교육 플랫폼 역할을 톡톡히 했다.
GKL사회공헌재단 후원의 '(재)광주비엔날레-GKL 아트 어라운드 GB 아트스쿨'은 지난 4월 3일 시작으로 매주 주말 전시 투어 및 현장 답사가 총 11회 진행됐다.
매일유업 후원으로 진행된 문화예술 관련 대학(원)생 대상의 '광주비엔날레 작가 워크숍'도 전시 투어와 문경원 작가(이화여대 교수), 조현택 사진작가, 민정기 작가와의 워크숍을 마쳤다.
한편, 2018년 태동한 광주비엔날레커미션과 5·18민주화운동 40주년 특별전 'MaytoDay'(메이투데이)가 구 국군광주병원에서 사전 예약제로 진행돼 연일 만원을 기록하는 등 관객들의 큰 호응을 얻았다.
지난해 출범한 다국적 프로젝트 'MaytoDay'는 올해 광주 지역작가들과의 협업을 통한 전시 '볼 수 있는 것과 말할 수 있는 것 사이'(Between the Seen and the Spoken)로 그 여정을 이어갔다. 이번 전시에는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12명의 작가, 강운, 김설아, 문선희, 박화연, 송필용, 이세현, 이연숙, 이인성, 임남진, 정선휘, 정정주, 최기창이 참여했으며, 1980년 5월의 광주를 다시 조망하고 사유하면서 우리가 볼 수 있는 것과 보이지만 애써 외면하려 했던 것, 말할 수 있는 것과 차마 소리 내어 말하지 못한 침묵 사이의 간극과 연결성에 주목했다. 특히, 구 국군광주병원의 장소성을 주목하고 재해석한 신작들을 공개했고, 무엇보다 현재에도 선명하게 남아있는 5·18민주화운동의 상흔을 바라보고 치유하면서 현재와 미래로 나아가기 위한 예술적 소통을 모색했다는 점에서 언론과 대중의 열렬한 공감을 이끌어냈다.
5·18민주화운동 특별전과 함께 광주비엔날레커미션 일부 작품도 구 국군광주병원에서 전시되면서 반향을 일으켰다. 김혜진기자 hj@srb.co.kr
- 한 사람 한 사람 모여 커지는 울림 이형기 작 세월호 참사 10주기다. 10년이면 강산도 변한다는데 사랑하는 이를 떠나보내는 이들의 계절은 아직도 춥기만 하다. 사회에 이같은 재난이 다시는 일어나지 않기를 바랄 뿐인데 뾰족한 시선으로 바라보는 이들이 있어서다. 10년의 시간 동안 힘들어한 이들에게 용기와 위로가 되는 것은 '항상 함께 하고 있다'는 인사가 아닐까. 이런 인사를 전할 수 있는 전시가 열리고 있다. 작가들이 참여한 이 전시는 시민 참여로 비로소 완성된다.대인동에 자리한 복합예술공간 예술이빽그라운드가 세월호 참사 10주기를 기리는 참여형 특별전 '4·16'을 지난 13일 시작해 27일까지 이어간다.이번 전시는 한희원, 이성웅, 이형기, 이당금 등 4명의 작가들이 참여해 세월호 참사에 대한 애도와 추모의 메시지를 전한다.한희원은 세월호 참사 당시 느꼈던 상실과 비애를 담아낸 서정적 회화작품을, 이형기는 서로가 서로에게 연결하고 의지하는 인물군상의 도조 작품을 통해 참사에 희생 당한 이들을 잊지 않고 기억하겠다는 의지를 전한다.예술이빽그라운드가 세월호 10주기를 추모하는 전시를 열고 있다. 사진은 추모 작품에 참여하고 있는 관람객과 이당금 대표.다양한 매체를 활용해 복합적인 설치 작업을 선보여 온 이성웅은 종이배 작품과 영상을, 예술이빽그라운드 대표이자 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이당금은 세월호 10주기를 추모하는 사진, 퍼포먼스 등을 통해 참사 이후 남은 이들의 아픔에 공감하고 위로를 전한다.특히 이번 전시는 시민이 함께 만들어가는 참여형 전시라는 점에서 의미가 깊다. 방문한 이라면 누구나 추모의 글귀를 적고 세월호를 형상화한 종이배를 접거나 추모의 글귀를 적어 하나의 작품을 함께 만들 수 있다. 관람에서 한 발짝 나아가 복잡한 과정 없이도 누구나 10주기 추모에 주체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것이다. 많은 이들이 연대해 완성되는 종이배는 작품에 참여하는 시민에게도, 참사 유가족에게도 용기와 희망으로, 위로와 치유로 다가설 것으로 기대된다.이당금 예술이빽그라운드 대표는 "텅 빈 마음과 잊지 않을 기억들에게 조금이라도 위로가 되고자 하는 마음을 담아 애도와 추모의 공간을 준비했다"며 "시민이 자유롭게 공간에 방문해 종이배를 접거나 추모의 글귀, 바람 등을 적은 포스트잇을 붙여 형상을 만들며 함께 추모하는 전시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린다"고 말했다.한편 예술이빽그라운드는 소극장 씨어터연바람, 전시 공간 등을 둔 복합문화공간으로 연극, 전시, 콘서트 등의 다양한 장르의 예술을 선보이고 있다.김혜진기자 hj@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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