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뇌수술 양측 전피막절제술
정신의학분야 상위 5% 논문지 게재

전남대학교 김도원 교수팀이 강박증 증상 완화에 '고집적 초음파뇌수술 양측 전피막 절제술(MRgFUS capsulotomy)'이 효과가 있음을 증명했다.
전남대는 헬스케어메디컬공학부 디지털헬스케어전공 김도원 교수팀·연세대 세브란스병원 정신건강의학과·명지병원 공동 연구팀의 '고집적 초음파뇌수술(MRgFUS) 신경생리학적인 변화 규명 논문'이 정신의학분야 상위 5% 논문지인 '아시안 저널 오브 사이키아트리(Asian Journal of Psychiatry·IF=13.890)에 게재됐다고 31일 밝혔다.
고집적 초음파뇌수술 양측 전피막 절제술은 두개골 사이 한 곳에 구멍을 뚫는 수술 없이 초음파를 집중해 발생한 열에너지로 병소를 응고하거나 파괴하는 비침습적 시술이다.
MRI를 통해 환자의 상태를 보며 1㎜의 오차 범위에서 우울·강박과 관련된 뇌 회로를 절제한다
김 교수가 공동1저자로 참여한 논문은 치료저항성 강박증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시술이 환자들의 강박증 증세와 우울·불안 증상 심각도가 크게 호전되는 것을 발견했다.
또 우울·불안 증상의 감소는 환자들의 베타 리듬(beta rhythm)의 감소 경향과 유의미한 상관성을 규명했다.
강박증상 환자들의 뇌 영역 간 베타 리듬의 연결성이 시간에 따라 점차 감소함을 보여 시술로 인한 환자들의 치료 효과를 설명하는 데 큰 역할을 했다.
고집적 초음파뇌수술 양측 전피막 절제술은 난치성 강박증 치료법으로 신의료기술 평가가 진행 중이며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의 제한적 의료기술 지원사업에 선정됐다.
김 교수는 "난치성 강박장애환자의 전피막절제술 이후 신경생리학적 변화를 발견했다"며 "다른 비침습적 뇌조절기술 개발에 생물학적 지표(biomarker)로 활용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정민기자 ljm7da@mdilbo.com
-
[영상] 전남농협 양파냉해 피해지역 농가일손돕기 "애타는 농심… 조금이라도 힘 보태야죠"농협전남본부와 무안군지부가 함께하는 양파냉해 피해지역 농가일손돕기가 7일 무안군 운남면 양파밭에서 열렸다. 이날 박종탁 농협중앙회 전남본부장과 이석채 운남농협조합장, 김해종 농협 무안군지부장 등 직원들이 일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가들을 위해 양파 줄기 자르기에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임정옥기자 joi5605@mdilbo.com
- · [영상]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3차 발사 기다리는 관람객
- · [영상] 광산구 제1회 세계고려인 대회
- · [영상] 오월 정신 계승, 주먹밥 나눔
- · [영상] 볼거리와 즐길 거리 넘치는 '양림 예술마켓' 버스킹 군무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