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교육감·의원 등 대거 참여

32년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의 내년 전면 시행을 앞두고 지역 정치권이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있다. 지방자치단체장부터 교육감, 광역의원 등이 한마음으로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활용한 릴레이 응원인 '자치분권 기대해 챌린지'에 적극 동참하면서 대시민 홍보에 나서고 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챌린지 인증사진을 올리면서 응원 물결에 동참했다. 장 교육감은 "자치분권 2.0은 주민이 스스로 자신의 삶을 바꾸는 주민주권 시대다.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기능이 서로 조화를 이루고 정책결정과 집행 과정에 대한 주민의 직접 참여가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교육자치도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주민 주권이 강화되고 학생이 중심이 되는 교육자치가 실현될 것"이라고 확대되는 교육 자치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임미란 광주시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시민이 주인이 되는 자치분권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라는 응원 문구가 적힌 피켓을 올리며 '자치분권 기대해 릴레이 챌린지' 캠페인에 동참했다. 장재성 광주시의원 지명으로 챌린지에 참여한다고 밝힌 임 의원은 "주민과 시민이 주인이 되어 스스로 삶의 질을 결정하는 시대가 도래했다. 32년만에 개정된 지방자치법이 바로 그것"이라며 "자치분권이 뿌리내리고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성숙한 시민의식"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금이) 중앙집중을 해소하고 지역소멸 시대를 대비한 역량을 모아야 할 때다. 바로 자치분권 2.0이 해법"이라며 "자치분권의 성공을 위해 우리가 나설 때"라고 강조했다.
앞서 전날 이용섭 광주시장은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챌린지에 동참하면서 "광주에서 '자치분권 2.0시대'를 활짝 열겠다"라고 밝혔다. 이 시장은 "과거 산업사회가 중앙집권의 '국가 간 경쟁시대'였다면 지금은 각 지역이 고유함과 독특함을 살려 균형 있게 발전해야 국가 경쟁력이 제고되는 자치분권 '도시·지역 간 경쟁시대'"라면서 "혁신, 소통, 청렴의 시정가치를 마중물 삼아 시민이 주인되는 광주공동체, 시민의 삶을 바꾸는 정의롭고 풍요로운 광주를 실현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나아가 책임감과 시대적 소명의식을 갖고 광주·전남 행정통합 논의를 진행해 광주와 전남이 자생력과 자립경제가 가능한 단일 광역경제권 구축으로 국가균형발전의 마중물을 마련하겠다"고도 했다.
한편 '자치분권 기대해 릴레이 챌린지'는 국회가 지난해 12월 9일 의결한 지방자치법이 지난달 5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본격적인 자치분권 2.0시대가 개막함에 따라 이를 응원하기 위한 캠페인이다. 캠페인은 '응원 메시지'를 담은 사진을 촬영한 뒤 SNS에 올린 후 다음 참가자를 지명하는 방식으로 진행한다.

이삼섭기자 seobi@srb.co.kr
-
풍요로운 한가위 전남 수산물로 온정 나누세요 전남도는 27일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펼쳤다. 전남도 제공 전남도는 27일 민족 대명절 추석을 맞아 수산물 소비 활성화를 위한 수산물 소비 촉진 캠페인을 펼쳤다고 밝혔다.이번 캠페인은 목포역과 여객선터미널에서 진행됐으며, 고향을 찾은 귀성객과 시민들에게 전남 수산물의 품질과 우수성을 알리고 위축된 수산물 소비 심리를 회복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캠페인에서는 ▲내고장 전남 수산물 애용하기 ▲남도장터 수산물 사랑海(해) 할인 기획전 ▲수산물 온누리 상품권 환급행사 등을 적극 홍보했다.박상미 전남도 수산유통과장은 "신선하고 건강한 청정 전남 수산물을 많이 애용해 주길 부탁드린다"며 "추석 명절 고향으로 가는 길 우리 고장 수산물로 가족, 이웃과의 정을 나누는 따뜻한 명절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한편 전남도는 온라인 쇼핑몰 남도장터에서 수산물을 최대 30~50% 할인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는 '수산물 사랑海(해) 할인 기획전'을 진행 중이며, 대도시권과 지역 행사를 연계한 직거래장터를 통해 수산물 소비 활성화에 크게 힘쓰고 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 강기정 시장-김동철 사장, 광주시·한국전력공사 공동 협력 논의
- · 박노원·최영호 "이재명 구속영장 기각은 당연"
- · 전남도, 수산물 방사능 검사 결과 "모두 안전"
- · 민주당 전남도당,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 '환영'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