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성군, 어르신 '의료복지'에 힘 쏟는다

입력 2024.03.12. 16:44 정종만 기자
자체 예산 지원 대상 확대
백내장수술비·임플란트 등
다양한 사업 군민에 호응

보성군은 군민의 건강과 소외 없는 의료복지 실현을 위해 의료취약계층인 어르신 '의료복지'에 힘을 쏟고 있다.

어르신 의료비 지원사업은 보성군 자체 예산으로 지원하는 사업으로 민선 7기부터 군수 공약사업으로 시작해 민선 8기에는 대상 사업과 지원 대상자를 확대 추진하고 있다.

특히, 대상자들의 만족도가 높은 백내장 수술비 지원, 전립선 질환 검사비 지원, 대상포진 예방 접종비 지원, 틀니·임플란트 지원사업 등 의료비 지원사업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성군은 백내장으로 불편을 겪는 어르신들의 눈 건강을 지키고 의료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백내장 수술비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2017년 기준 중위소득 120% 이하인 65세 이상 어르신을 대상으로 최대 50만 원까지 지원했으며, 지난해부터 더 많은 혜택을 위해 소득 기준을 150% 이하로 완화하고 대상자를 확대 지원했다.

1안 기준 25만 원 한도 실비를 지원하며, 올해 2월 기준 1천여 명이 수술을 받고 시력을 회복했다.

50세 이상 보성군 남성은 누구나 보건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을 수 있다. 지금까지 2천여 명이 검사를 받았고 이 중 10명이 암 진단을 받아 조기 치료를 진행했다. 보성군은 증상이 없더라도 50세 이상 남성에게 매년 검사를 권고하고 있다.

보성군은 고령의 군민을 대상으로 대상포진 예방 접종을 50% 지원하며, 50세 이상 수급자 및 65세 이상 차상위에 무료 접종을 제공해 취약계층 어르신들의 대상포진 발병을 예방하고 있다.

대상포진은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의 감염 이후 몸 안에 잠복해 있던 바이러스가 재활성화돼 발생하는 질병으로, 면역력이 약한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다. 50세 이상 보성군민은 보건소와 보건지소에서 3만9천 원에 예방 접종을 받을 수 있다.

2019년부터 지금까지 약 8천 명이 넘게 접종을 받았으며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는 60세 이상 성인은 예방 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보성군은 구강검진, 치석 제거, 불소도포, 틀니 관리법 등 구강질환 예방관리에도 힘쓴다. 특히, 지난해부터 65세 이상 저소득층 어르신 대상으로 임플란트(평생 2개) 시술비와 틀니, 보철비를 최대 180만 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고령화로 인한 치매 유병률이 증가함에 따라 치매 예방, 상담, 조기진단, 보건·복지 자원 연계 및 교육 등 맞춤형 치매 관리 서비스를 제공해 치매 중증화 억제 및 사회적 비용을 경감하고 치매 환자와 가족, 군민의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하고 있다.

보성군은 치매 파트너와 치매 파트너 플러스 양성 등 고령 친화적 정책사업을 역점 추진하고 있다. 치매 조기 검진 사업은 60세 이상 군민 중 치매로 진단받지 않은 분을 대상으로 2차 진단 검사까지 무료로 진행하고 감별검사는 중위소득 120% 이하를 대상으로 상한 8만 원의 실비를 지원한다.

치매 치료 관리비 지원 사업으로 월 3만 원 한도 내 진료비, 약제비 등 건강보험 본인 일부 부담금을 지원한다. 그 밖에도 기저귀, 물티슈, 약 달력 등 치매 환자 조호 물품을 제공하고 배회 등으로 실종이 염려되는 환자를 위해 배회감지기를 보급하고 있다.

이 밖에도 보성군은 ▲암 환자 의료비 지원 ▲만성 신장병 등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저소득층 노인 무릎 인공 관절 수술비 지원 등 다양한 의료비 혜택 지원사업 등을 지원하고 있다.

김철우 보성군수는 "올해 전체 예산 중 복지예산은 1천418억 원으로 어르신·청소년·아동복지 등 어느 것 하나 빠지지 않는 복지정책을 추진하고 있다"며 "군민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다양한 의료복지 정책을 발굴·확대해 '더 건강하게, 더 가까이, 더불어 함께하는' 보성군이 되겠다"고 밝혔다.

보성=정종만기자 jjjman1@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