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언대] 봄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수칙

@무등일보 입력 2020.04.26. 15:32

매년 봄철은 다른 때에 비해 농기계 안전사고가 4배이상 증가하는 계절이고, 일반적인 자동차에 비해 안전장치가 부족한 농기계는 탑승자의 안전을 잘 보호해주지 못해 사망률 또한 4배가량 높다.

경찰을 비롯한 각종 기관에서 봄철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에 노력을 쏟고 있지만, 사용자 스스로 주의하지 않는 한 안전사고는 완전히 예방하기 어렵다. 스스로 실천하는 농기계 안전사고 예방은 철저한 안전수칙 숙지가 그 첫걸음이라고 할 수 있는데, 이 지면을 통해 소개하고자 한다.

첫째, 사용 전 농기계를 점검해야 한다. 겨우내 창고에 잠들어있던 노후화된 농기계는 녹이 슬어 부식되었을 수도 있고, 각종 순환계통에 경화가 생겼을 수도 있다. 오래전부터 사용해온 익숙한 것일수록 더욱 주의해야 하는 이유가 그것이다.

둘째, 안전반사판을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농촌 도로는 가로등이 적어 어두컴컴한 경우가 많고 농기계는 충분한 조명 설비가 없는 경우가 많아 운전자 눈에 잘 띄지 않을 수 있다.

셋째, 농기계 사용법을 충분히 숙지해야 한다. 초보 귀농인들이나 고령자들은 농기계사용이 미숙하여 안전사고 발생이 빈번하다. 특히 농기계는 외부로 노출된 물리적 작용부가 많아 더 각별한 주의와 철저한 사용법 숙지가 필요하다.

넷째, 도로교통법규를 준수해야 한다. 농기계도 도로 위를 다니므로 과속, 음주, 신호위반 등은 금물이다. 실제로 농촌진흥청 자료에 따르면 농기계 안전사고 중 운전 부주의에 의한 사고가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한다. 도로교통법규를 준수하여 안전운전을 실천한다면 위와 같은 사고를 예방할 수 있다.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농기계를 사용하기 전에 위의 안전수칙을 충분히 숙지하고 실천하여 모두에게 풍요로운 봄이 되기를 기원해 본다.

이채은 (진도경찰서 의신파출소)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