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국·캄보디아·베트남 관련 다큐
총 3부작...30일까지 EBS1 방영

아시아의 소중한 문화유산을 보존·전승하고 그 가치를 확산시키고자 하는 다큐멘터리가 공개돼 눈길을 모은다.
28일 국립아시아문화전당(ACC)에 따르면 ACC가 유네스코 아태무형유산센터(ICHCAP), 한국교육방송공사(EBS)와 공동기획·제작한 '위대한 유산 동남아시아 2'의 첫 회가 이날 방영됐다.

총 3부작으로 구성된 이번 다큐는 오는 30일까지 밤 9시 50분 EBS 1에서 만날 수 있다. 태국과 캄보디아, 베트남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의 천 년 이상 유지되는 다양한 문화유산을 소개한다.

앞서 방영된 1부에서는 아름다운 문화유산을 가진 도시 치앙마이를 다뤘다.
치앙마이는 13세기 란나 왕국의 수도로 직물, 우산, 옻칠 공예 등 란나의 다양한 전통문화가 살아 숨 쉬는 곳으로, 전통 수공예 장인들이 문화유산을 보존하고자 노력하는 활동을 영상에 담았다. 전지구적 위기에 직면한 인류가 새로운 발전 방향을 찾고 있는 현재 지속가능한 전통 보존을 위해 힘써 온 치앙마이의 정신이 큰 울림을 줬다.

29일 2부에서는 캄보디아의 가면극 '르콘콜'을 조명한다.
르콘콜은 캄보디아의 전통음악과 춤, 의상, 종교가 함께 어우러진 종합예술로 크메르 제국 시대(9~15세기)부터 유래됐다.
캄보디아 수도 프놈펜에서 동쪽으로 10km 가량 떨어진 메콩 강변에 '왓 스베이 안뎃(Wat Svay Andet)'이란 불교 사원을 중심으로 형성된 지역 공동체의 가면극이다.

단순 연희가 아닌 마을공동체의 안녕을 기원하는 의례행사로 마을제의 기능을 한다. 특히 공연을 완성해가는 과정에서 만나는 마을 사람들의 소박하면서도 열정적인 모습은 보는 이들에게 따뜻한 감동을 선사한다.
30일 3부에서는 베트남의 수상 인형극을 소개한다.
물이 찬 논에서 목각인형과 전통악기로 '수상인형극'을 공연하는 마을은 현재 20여 곳 뿐이다. 그 중 논농사가 발달한 베트남 북부 홍강 하구 지역 하이즈엉 성 닝장(Ninh Giang)현 홍퐁(Hong Phong)마을을 찾아간다.

인형극은 수확 과정과 고기잡이, 물소싸움 등 농민들의 삶을 다채롭게 담아낸다. 약 1천년 전부터 이어져 온 수상인형극 전통을 유지하기 위한 이들의 노력은 전통 무형문화유산의 전승을 고민하는 수많은 이들에게 깊은 공감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통이 현대인들의 삶에 잘 스며들 수 있을지 답을 찾는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위대한 유산 동남아시아 2'는 2019년 동남아시아 3개국(미얀마, 필리핀, 캄보디아) 다큐에 이어 3년 만에 제작·방영되는 것이다. 방송 관련 자세한 내용은 EB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관우기자 redkcow@mdilbo.com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
광주시민 절반 이상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찬성'[무등일보·뉴시스·전남일보·MBC·CBS 공동 여론조사ㅣ무등산 케이블카]
찬성 55.7% 반대 38.8%… 18.9% 차
70세 이하 모든 연령대서 고루 지지
-
광주 현안 중 최우선은··· 28.9% "군공항 이전"[무등일보·뉴시스·전남일보·MBC·CBS 공동 여론조사ㅣ시급한 광주 현안은]
쇼핑몰 16.0%… AI도시 육성 14.8%
-
無 김산, 탈당해도 현직 프리미엄··· 民 최옥수에 21.4%p차[무등일보·뉴시스·사랑방닷컴 공동 격전지 지방선거 여론조사ㅣ무안군수 후보 지지도]
모두 경선 컷오프… 최, 재심 끝 공천
김, 강력한 조직력에 큰 격차 분석
최대 현안은 ‘남악·오룡지구 활성화’
-
無 강인규 선두··· 民 윤병태 4.9%p차 바짝 따라붙어[무등일보·뉴시스·사랑방닷컴 공동 격전지 지방선거 여론조사ㅣ나주시장 후보 지지도]
민주당 강세 역대선거와 다른 양상
오차 내 초박빙 구도 지속 가능성
최대 현안은 ‘SRF 열병합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