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픔 겪어도 포기 않는 주인공
친구에 대한 존중과 배려 담아
직장 온라인 폭력 근절 메시지
'따돌림'은 성장기에 있는 아이들이 마주하게 되는 중요한 문제 중 하나다.
최근 들어서는 아이들이 겪는 문제의 틀을 벗어나 어른들 사이에서도 꼭 해결하고 극복해야 할 사회문제로 떠오르고 있다.
서향숙 동화작가가 최근 펴낸 장편동화 '날아라 돌고래!'(고래책빵刊)는 따돌림을 당하는 특수아 수영이의 아픔과 도전을 통해 자신과 다른 친구에 대한 이해와 존중의 메시지를 담은 작품이다.
이번 작품은 '책 먹는 고래' 제20권으로 출간됐다. 학교에서 아이들 사이의 따돌림과 폭력 문제를 다뤘다. 작품은 특수아인 주인공 수영이를 통해 따돌림당하는 아이들의 아픔과 간절한 소망을 그려냈다. 이와 함께 따돌림의 아픔을 겪으면서도 포기하지 않고 꿋꿋하게 자신의 꿈을 향해 도전하는 모습도 보여준다.
사회적 약자나 소수자에게 가해지는 따돌림과 폭력 문제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다. 이런 따돌림과 폭력은 여전히 사라지지 않은 채 피해 아이는 물론 가해 아이에게까지 상처를 남긴다. 이제는 학교뿐만 아니라 직장이나 온라인상에서도 일어날 정도다.
작품은 이런 폭력과 따돌림에 당하는 아이가 얼마나 고통받고 상처투성이인지를 주인공 수영이를 통해 사실적으로 보여준다. 아이들은 이를 통해 자신과 다르다는 이유로 따돌림과 폭력을 가하는 게 얼마나 상대를 괴롭히고 힘들게 하는 일인지를 깨닫고, 친구에 대한 존중과 배려를 배우게 된다.
날마다 친구들에게 "똥깨, 바보, 멍청이!"라고 놀림과 괴롭힘을 당하는 주인공 수영이는 '특수아'이다. 수영이는 학교에 가기 싫고 자신을 괴롭히는 친구들도 싫어한다. 그런 수영이에게도 자신을 이해해 주고 아껴주는 현서라는 착한 친구가 있다.
수영이는 수영 선수였던 아빠를 닮은 탓인지 수영에 적합한 몸을 지녔다. 수영이는 엄마의 권유로 수영을 시작하고 자신만큼은 자신이 친구들보다 뛰어나다는 걸 보여주려고 열심히 노력하며, 돌고래처럼 수영을 잘하겠다고 다짐한다.
수영이의 수영 실력이 쑥쑥 늘자 이제 친구들은 그런 수영이를 시기하고 여전히 괴롭힌다. 그 괴롭힘에 수영이는 크게 다치기도 한다. 수영이는 괴롭힘에서 벗어나고자 수영을 포기할까도 생각하지만, 아빠와의 약속과 친구 현서의 응원으로 괴롭힘 속에서도 도전을 계속해 나간다.
서향숙 작가는 "학교와 우리 사회에 만연한 따돌림의 문제를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그려냈다"며 "주인공 수영이의 마음처럼 학교에서나 사회 어느 곳에서든지 친구를 따돌리며 언어폭력과 신체폭력 등이 없기를 바라는 마음"이라고 말했다.
서향숙 작가는 재능기부 활동 외에도 작품활동에 매진, 올해 하반기에 학술전문서적과 장편동화집을 잇따라 출간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동요가사 창작 유튜브를 운영,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그는 명지대 대학원에서 박사학위를 받고 96년 조선일보 신춘문예로 작품 활동을 시작, 동시집 '연못에 놀러 온 빗방울' '찰칵, 내 맘 다 찍혔겠다' '자음 모음 놀이', 동화집 '날개 달린 사자', 시집 '그대, 새 움트듯 깨어나봐요', 동요집 '시골 빈 집에' 등이 있다.
아동문학평론 신인상, 방정환문학상, 새벗문학상, 공무원문예대전 국무총리상, 광주문학상, 광주·전남아동문학인상, 2018년 KBS창작동요대회 가사우수상을 받았고 광주·전남아동문학인회 회장을 역임했다.
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 대장간에 남아 있는 우리의 모습 "누군가 기록해두지 않으면 영영 사라질 우리들의 이야기이다. 그것이 쌓여 이야기가 되고, 역사가 된다. 이 책의 귀함과 무게가 거기에 있다."한때 서울 을지로 7가는 대표 대장간 거리였다. 녹번동,수색, 구파발 등지에도 대장간이 많았다. 그랬던 대장간들이 1970∼80년대 급격한 산업구조 개편과 도시개발을 거치면서 사양길로 접어들었다.이제는 대장간이 모여 있는 곳을 좀처럼 찾아보기 어렵다. 대장간 셋이 붙어 있는 인천 도원동이 국내에 마지막 남은 대장간 거리라 할 수 있다.도원역 부근에 있는 인일철공소, 인천철공소, 인해대장간 중 맏형 격은 1938년생 최고령 대장장이 송종화 장인이 운영하는 인일철공소다.책 '대장간 이야기'는 사라져가는 우리 시대의 마지막 장인 대장장이와 대장간의 모든 것을 담았다.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을 누빈다.역사 속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저자는 또 대장간이 우리말의 아주 오랜 곳간임에 틀림 없다고 말한다.이 책에는 이순신 장군이 임진왜란 때 참전한 명나라군에 건넨 선물 중 휴대용 불붙이는 도구 부시가 있었다는 이야기가 있다.당시 이순신 장군이 부시를 일컬어 적었던 화금(火金)은 불을 일으키는 쇠라는 말이다. 부싯돌을 쳐서 불을 일으키는 쇳조각이 부시인데, 그 어원을 따져보면 불과 쇠가 합쳐져 이뤄진 말이다.이 책은 지금까지 명맥을 이어온 우리 대장간과 대장장이의 세계를 현장에서 관찰하고 정리한 결과물이다. 대장간과 관련한 거의 모든 것이 담겨 있다. "대장간의 인문학적 향기를 다양한 관점에서 드러내고자 애썼다"고 말하는 저자는 대장간 현장과 거기서 일하는 대장장이들, 나아가 대장간에서 만들어낸 연장들을 사용하는 우리 삶의 현장 속을 누빈다. 또한 역사 속에서 대장장이들이 어떻게 그려졌는지, 대장간이나 대장장이는 우리 문화 속에서 어떤 모습으로 남아 있는지도 살핀다. 이 책은 우리나라 대장간 다섯 곳, 일본의 다네가시마 대장간 한 곳의 현장 모습을 보여준다. 인천의 도심 한복판에 있는 네 곳 등인데, 이제는 모두 70대 이상의 노인 혼자서 일한다. 젊은 누구도 대장간 일을 배우려 하지 않기 때문이다. "노인 대장장이들이 일을 그만두면 그 대장간들은 영영 사라지고 말 것"이라고 저자는 아쉬워한다.뭐니 뭐니 해도 가장 고마운 건 이때껏 대장간 현장을 지켜내온 이 땅의 나이 드신 대장장이 장인들이다. 힘에 부칠 때마다 대장간 현장을 찾아 그분들의 망치질 소리를 들으며 힘을 얻고는 했다.대장장이와 도구, 그리고 쇠. 대장간의 3요소라고 할 수 있다. 대장장이가 있어야 쇠를 달구고 두들겨서 뭔가를 만들 수 있다. 원자재인 철물이 없어도 대장간은 돌아가지 않는다. 기술을 가진 대장장이나 원재료인 쇠 말고도 화로, 모루, 망치, 집게 같은 필수 도구가 있어야 한다. 대장간 일은 쇠를 불에 달구는 작업이 우선이다. 화로에는 풀무가 따라붙는다. 바람이 없으면 화로에 불길을 일으킬 수 없기 때문이다.대장간 하면서 빼놓을 수 없는 게 성냥이다. 충청도 등 일부 지역에서는 대장간을 승냥깐이라 한다. 이 승냥이라는 말이 성냥에서 나왔다.최민석기자 cms20@mdilbo.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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