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중 싱싱한 유채나물 간편하게 맛보세요"

입력 2022.10.04. 11:29 선정태 기자
전남농기원, 유채 즉석 냉동나물 개발 본격화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냉동식품 시장을 겨냥 유지작물인 유채를 이용한 즉석 냉동나물 제품 개발에 본격 나섰다

전남도농업기술원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냉동식품 시장을 겨냥 유지작물인 유채를 이용한 즉석 냉동나물 제품 개발에 본격 나섰다고 4일 밝혔다. 유채는 배추과에 속하는 두해살이풀로 종자는 대두와 팜에 버금가는 유지작물이고, 줄기와 잎은 약간 매운맛과 단맛을 가지고 있어 나물이나 김치, 국거리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유채를 비롯한 채소류는 나물로 이용되는 시기가 수확기에 한정되어 있고 유통기간이 매우 짧아 제철에만 생나물로 먹을 수 있다. 이런 나물을 연중 이용하기 위해서는 건나물로 유통되어야 하지만 건나물은 생나물에 비해 맛과 식감이 현저히 떨어지고, 조리할 때도 불편하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다.

이에 도 농업기술원은 생나물에 가까우면서도 이용이 편리한 유채 냉동나물을 개발중에 있다. 특히 가공업체의 애로사항인 냉·해동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해결했고, 향후 나물무침용 소스 개발과 함께 해동만 하면 바로 먹을 수 있는 즉석 냉동나물을 선보일 예정이다.

이진우 전남도농업기술원 친환경농업연구소장은 "도내 농가의 애로사항을 해결하고 유채 외에도 채소류를 활용한 다양한 가공제품을 개발해 농가 소득향상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전남 주요뉴스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