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농기원, 권역별 양봉농가 현장교육

입력 2022.06.28. 14:44 선정태 기자
농가 400여 명 대상
꿀벌·화분매개벌 관리 등

전남도농업기술원은 30일부터 양봉농가와 화분매개벌 이용농가를 대상으로 봉군 관리요령 및 고품질 양봉산물 생산을 위한 권역별 현장 순회교육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최근 양봉산업은 이상기후와 밀원수 부족, 병해충 발생 등으로 양봉농가의 꿀벌 봉군이 감소해 꿀 생산량이 급감했고, 양봉 농가를 통해 공급되는 화분매개 벌의 생산이 줄어들어 농가의 시름이 늘어가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과 공동으로 지난 4월 꿀벌 폐사에 따른 양봉 교육 수요조사를 거쳐 이번에 9개 시군 양봉농가 400여 명을 대상으로 월동봉군 소실 대응 및 병해충 관리방안, 화분매개벌 이용 관리 등 기술교육을 권역별로 추진할 계획이다.

교육 일정은 30일 전남농업기술원, 7월5일 해남문화예술회관7월13일 순천시문화건강센터에서 각각 진행된다.

이와 함께 농업기술원은 농촌진흥청 현장지원반과 연계한 꿀벌 응애 방제 전문가 컨설팅을 오는 9월까지 추진한다. 이어 스마트양봉 도입 실증연구를 강화하는 등 질병 피해 저감 및 양봉산물 안정 생산을 위한 대책 마련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다.

전남농업기술원 박관수 기술보급과장은 "월동봉군 소실 피해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피해원인과 대책, 사양관리 등 복합적인 원인에 대한 대응이 요구되는 만큼 관련 기술 보급을 통해 양봉 안정 생산에 적극 노력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