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
아시아인 소리·문명·생활 체험
창작활동 통해 관심·흥미 전달
5~8일 ‘하우펀’ 행사도 눈길

[담양교육지원청·한재중·본보 공동 청소년 신문체험 교육]
아시아 곳곳의 다양한 문화를 어린이들의 눈높이에서 생생하게 배우고 체험해볼 수 있는 공간이 있다. 바로 아시아문화전당 내 어린이문화원이다.
담양교육지원청·한재중이 주최하고 무등일보가 주관한 '진로탐색 기자체험'에 나선 기자단이 지난 3일 방문한 어린이문화원은 입구부터 연중 대표행사인 '하우펀(How Fun)8' 준비로 분주했다.
이곳에는 자연, 문명, 소리 등 크게 3개의 주제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됐다.
첫 번째로 자리한 '자연과 생활'관은 아시아 속 여러 나라들의 자연과 생활에 대하여 알아볼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에서는 아시아 속 여러 나라들이 어떻게, 어디에 있는지 빛을 쏴 알 수 있게 해주는 '세계 속 아시아는 어디야?', 아시아 속 논을 이용해 생활하는 나라 필리핀의 농사 방식을 체험해 볼 수 있는 '인간과 자연의 조화, 계단식 논', 우거진 숲 속 위를 빠르게 이동할 수 있는 이동수단을 체험해 볼 수 있는 '미니 집라인' 등이 있다.
'지식과 문명'관에서는 고대 4대 문명 발상지에 대한 정보를 자세하게 체험해볼수 있도록 돼 있으며 '소리와 음악'관에서는 자연의 소리, 아시아 속 여러 나라들의 잘 알려지지 않은 악기들이 주를 이뤘다.
특히 이들 테마관은 대부분의 박물관이나 미술관과 달리 직접 만지고 듣고, 보는 등 오감으로 느낄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하우펀8' 행사도 눈길을 끈다. '함께 꿈꾸는 초록빛 세상'이라는 주제 아래 다양한 장르로 어우러진 복합문화축제이다. 올해는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을 기념해 풍성한 즐길거리를 제공했다.
산책과 더불어 길거리의 쓰레기를 줍는 '다 함께 쓰담쓰담, ACC', '키즈북 교환', '리사이클링 인형극' 그리고 행사에 사용됐던 골판지박스를 이용해 미로게임을 하는 등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알리는 체험프로그램도 의미가 크다.
어린이문화원 홍보담당 김상희씨는 "어린이와 부모들이 재밌고 유익한 친환경 경험을 하는 시간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준혁·신예성·김나연·김향미기자
"아이들 초록빛 상상력 키우는 공간으로"
아시아문화전당재단 문화유통팀 김상희씨

"아픈 역사를 간직한 공간이 아이들에게 기쁨을 줄 수 있는 곳이 되기를 바랍니다."
지난 3일 아시아문화전당 어린이문화원에서 만난 아시아문화전당재단 소속 김상희씨는 어린이문화원의 의미를 이렇게 설명했다.
홍보업무를 맡고 있는 김씨는 "아시아문화전당이 광주의 아픈 역사를 지닌 상징적인 공간"이라며 "아이들에게 다양한 시설과 프로그램을 통해 아픈 역사가 기쁨으로 승화될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곳도 코로나 사태를 겪으며 방문객이 줄었다.
김씨는 "코로나로 인해 방문객을 받지 못하거나 수가 줄어 비대면 방식으로 운영했었다"며 "이제는 거리두기도 풀려서 올해는 대면과 비대면 방식을 섞어서 프로그램 진행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주로 교육은 어린이, 청소년, 어른 등 3가지 분야로 나뉜다"며 "그 중 어린이는 6~13세 대상이 주를 이루며 문화 관련에서는 연극, 무용, 건축물 만들기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어린이문화원이 가정의달을 맞아 진행하는 '하우펀(How Fun)8' 행사를 소개했다.
김씨는 "'하우펀(How Fun)8'은 3년만에 진행하는 대면행사"라며 "'함께 꿈꾸는 초록빛 세상'이라는 주제 아래 체험, 공연, 교육 등 다양한 장르가 어우러진 복합문화축제로 구성된다"고 밝혔다. 이어 "5월5일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을 기념해 친환경마켓도 진행한다"고 말했다.이수호·신유은·이지후·이지혜·최사랑기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
광주시민 절반 이상 무등산 케이블카 설치 '찬성'[무등일보·뉴시스·전남일보·MBC·CBS 공동 여론조사ㅣ무등산 케이블카]
찬성 55.7% 반대 38.8%… 18.9% 차
70세 이하 모든 연령대서 고루 지지
-
광주 현안 중 최우선은··· 28.9% "군공항 이전"[무등일보·뉴시스·전남일보·MBC·CBS 공동 여론조사ㅣ시급한 광주 현안은]
쇼핑몰 16.0%… AI도시 육성 14.8%
-
無 김산, 탈당해도 현직 프리미엄··· 民 최옥수에 21.4%p차[무등일보·뉴시스·사랑방닷컴 공동 격전지 지방선거 여론조사ㅣ무안군수 후보 지지도]
모두 경선 컷오프… 최, 재심 끝 공천
김, 강력한 조직력에 큰 격차 분석
최대 현안은 ‘남악·오룡지구 활성화’
-
無 강인규 선두··· 民 윤병태 4.9%p차 바짝 따라붙어[무등일보·뉴시스·사랑방닷컴 공동 격전지 지방선거 여론조사ㅣ나주시장 후보 지지도]
민주당 강세 역대선거와 다른 양상
오차 내 초박빙 구도 지속 가능성
최대 현안은 ‘SRF 열병합발전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