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도 신학리 농촌체험휴양마을 '으뜸촌' 선정

입력 2022.12.21. 18:13 조성근 기자
농림축산식품부 평가서 1등급
난대림·해양치유 등 힐링 장소
완도군 군외면 신학리 농촌체험휴양마을 전경. 완도군 제공 

완도군 군외면 신학리 농촌체험휴양마을이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2 농촌관광사업 등급결정'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둬 '으뜸촌'으로 선정됐다.

농촌체험휴양마을은 마을협의회가 마을의 자연환경과 전통문화 등 부존자원을 활용해 도시민에게 생활 체험·휴양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농산물을 판매하거나 숙박 또는 음식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말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이용자의 만족감을 높이고 관련 시설과 서비스 수준 향상을 위해 농촌체험휴양마을, 관광농원, 농어촌민박 등 농촌관광에 대한 평가 및 등급 결정제를 실시하고 있다.

평가는 전국 농촌관광사업 310개소를 대상으로 체험, 음식, 숙박 등 3개 부문으로 나누어 진행됐으며, 3개 부문에서 모두 1등급을 받은 마을이 '1등급 으뜸촌'으로 선정된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어촌공사 합동으로 평가가 진행됐으며, 분야별 전문가로 구성된 현장 심사단이 직접 마을을 방문했다.

평가 결과, 23개 마을만이 1등급 으뜸촌으로 선정됐다.

신학리 농촌체험휴양마을은 전국 최대 난대림이 분포하고 있으며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사업 대상지인 완도군 군외면에 위치하고 있어 자연환경이 우수하다. 또 휴양마을에서는 해양치유 프로그램 중 하나인 노르딕워킹과 해초 비누 만들기, 천연 염색 등 다양한 체험이 가능하며, 귀농귀촌인들이 '완도에서 살아보기'를 경험해 볼 수 있어 힐링의 장소다.

'으뜸촌'으로 선정되면 현판이 수여되며, 다양한 매체를 이용한 홍보, 농어촌관광 자원과 연계한 상품 개발, 사무장 활동비 등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신우철 완도군수는 "농촌체험휴양마을이 공동체 활성화와 농업인의 소득 창출에도 보탬이 되고, 더 나아가 완도만의 특별한 농촌 체험으로 힐링의 기회를 제공하여 관광객 및 인구 유입에도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전국 으뜸촌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관광 포털 '농촌여행의 모든 것, 웰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완도=조성근기자 chosg11@mdilbo.com

슬퍼요
0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