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약 4천원 정도에 구매할 수 있는 인공눈물이 내년 2024년부터 가격이 10배 인상되어 4만원에 판매된다는 소식에 논란이 일고 있다. 그 이유는 바로 인공눈물의 약 90%가 히알루론산나트륨이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있는데, 이 성분의 건강 보호 급여 축소가 예고되었기때문이다. 원래 안과에서 인공눈물을 처방받을 시 건강보험 혜택이 적용돼 실제 가격의 10%인 4천원 정도의 가격에 한 박스를 구매할 수 있었지만 내년부터 나머지 90%의 비용을 국가가 지원하지 않으며 인공눈물의 가격이 10배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다.
하지만 이는 사실이 아니다. 우선 의사에게 처방받아야지만 구매할 수 있는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만 급여 재평가 대상에 해당되며 약국에서 흔히 구할 수 있는 일반의약품 인공눈물은 해당되지 않는다. 또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서 외인성 안구건조증에 대한 재평가와 내인성 안구건조증에 대해 요양급여기준을 검토중이기때문에 아직 정확한 인상 여부는 알 수 없다. 만일 재평가에 의해 히알루론산나트륨 점안제를 전액 본인부담하게 될지언정 약국에서의 환자부담 약값 비율은 30~50%이기 때문에 결론적으로 인공눈물의 가격은 10배가 아닌 2~3배 가량 부담이 커질 것으로 보여진다.
마세연기자 qpsla2012@mdilbo.com
-
단독 [카드뉴스] 팥붕? 슈붕? 겨울간식 취향 테스트!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면 붕어빵이나 뜨끈한 어묵, 촉촉한 군고구마 등 겨울철 간식들이 당연하게 떠오른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겨울 간식들을 즐기는 방법은 다 다르다. 붕어빵을 꼬리부터 먹는 사람이 있는 반면 머리부터 먹는 사람도 있고 슈크림이 들어있는 붕어빵 일명 '슈붕'을 좋아하는 사람과 기본 팥이 들어가 있는 '팥붕'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겨울에 떠올리는 간식은 비슷할지 몰라도 취향은 제 각기 나뉜다. 과연 겨울 간식을 즐기는 방법엔 어떤 차이들이 있을까?올 겨울을 책임질 다양한 겨울 간식 취향 테스트를 통해 내 취향도 알아보고 주변 지인들이나 가족, 연인과도 함께 서로 소소한 대화를 이어가며 따듯한 온기를 나누길 바란다.마세연기자 qpsla2012@mdilbo.com
- · [카드뉴스] 겨울철 피부노화 막는법
- · [카드뉴스] MZ세대 당뇨·고혈압 환자 급증
- · [카드뉴스] '콜록콜록' 혹시 나도 독감?
- · [카드뉴스] 하루 20분 생활속 운동, 사망위험률까지 줄여준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