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등칼럼] 'K나이' 사라지고, 한두 살씩 어려진다

@류성훈 입력 2022.04.20. 14:00

내년부터 전 국민 모두 한두 살씩 어려질 전망이다.

어떻게 최대 두 살이라는 '젊음'을 얻을 수 있다는 것일까. 방법은 간단하다. 법적·사회적 나이 계산법을 국제통용 기준인 '만 나이'에 맞추면 된다.

지금까지 우리는 나이가 3개였다. 즉, 한국에서 쓰는 나이 셈법이 모두 세 가지라는 말이다.

태어나자마자 '한 살'이 되고 새해마다 한 살씩 늘어나는 한국식 '세는 나이'. 태어난 순간을 '0'으로 보고 생일마다 한 살을 더하는 '만 나이'. 현재 연도에서 태어난 연도를 뺀 나이인 '연 나이'가 혼용되고 있다.

한 사람 나이가 세 개…헷갈리고 혼란

'세는 나이'를 지금껏 쓰는 나라는 한국이 유일하다. 12월 31일에 태어난 아기는 태어나자마자 한 살을 먹고, 하루 뒤 새해가 되면 두 살이 되는 게 '세는 나이' 셈법이다. 하루 만에 두 살이 되는 셈이다. 이 때문에 12월이 생일인 사람들은 '애먼 나이'를 먹었다는 소리를 듣는다. 문제는 '세는 나이'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쓰이고 있다는 점이다. 출생연도와 생일까지 계산하기 때문에 '세는 나이'와 '만 나이'의 차이는 최대 두 살까지 벌어진다.

필자의 경우 1971년 5월에 태어나 '세는 나이'는 52세, '연 나이'는 51세, '만 나이'는 50세가 된다.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세는 나이'와 '만 나이'를 적절히 혼용해 사용하면서 형, 동생을 정하는 일상의 시간관념을 정리하는게 습관이 됐다. 30~40대였을 때는 '세는 나이'를 선호했으나 50대에 들어서는 굳이 '만 나이'로 센다. 사십대와 오십대의 어감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한 사람의 나이를 세는 계산법이 이렇듯 복잡하다 보니 많은 사람이 헷갈려하고 혼란이 빚어지기도 한다. 우리나라는 1962년 법적으로 '만 나이'를 공식 나이로 지정했다. 세금·의료·복지, 관공서와 병원, 직장에서의 직원 채용·퇴직 등에서 '만 나이'를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병역법·청소년보호법 등 일부 법에는 '연 나이'가, 일상에서는 '세는 나이'가 쓰이는 등 각각 기준이 달라 혼동을 겪으면서 갈등의 씨앗이 되는 경우도 빈번하다.

최근엔 코로나 백신 접종과 청소년 방역패스 기준 나이가 혼선을 빚었다. 한 기업에서는 노사가 임금피크제를 적용하는 나이를 놓고 법적 분쟁을 일으키기도 했다. 여탕 출입 등에서도 나이 해석을 두고 논란이 있었다.

특히 외국인들에게는 '한국에 오면 2년 늙고, 돌아가면 2년 젊어진다'는 우스갯소리가 나올 정도로 한국식 'K나이'는 이해하기 어렵다고 한다. 그래서 고무줄처럼 늘었다 줄었다 하는 나이 대신 출생 연도로 나이를 표현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더불어 '만 나이'로 통일해야 한다는 여론도 점점 높아졌다. 공식 나이가 한두 살 어려지는데다 생활 속 불편함이 줄어들 것이란 이유에서다.

새 정부, 광주·전남 현안 빠른 응답을

이에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만 나이' 사용으로 법적 나이 계산법을 통일하겠다고 밝혔다. 한국식 나이 기준을 일원화해 법적·사회적 혼란과 비용을 줄이겠다는 새 정부의 의지로 읽힌다.

복잡한 나이 계산법과 함께 '안전속도 5030', '어린이보호구역 속도제한' 제도를 현실에 맞게 손질, 탄력적으로 운영하겠다고 인수위가 밝혀 주목받고 있다. 병사 월급 200만원 공약도 논의가 시작됐다. 이 역시 획일적 규제 등으로 대다수의 국민들이 불편과 혼란을 겪고 있는 문제를 현실적으로 접근, 불필요하고 과도한 부분을 좀 풀어보겠다는 취지로 받아들여진다.

새 정부가 국민들이 일상에서 불편하고 혼란을 야기할 수 있는 부분을 명쾌하고 속 시원하게 해결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어 다행이고 환영한다.

한발 더 나아가 새 정부는 광주와 전남의 생활밀착형이자 지역균형발전 차원의 최대 현안인 광주 복합쇼핑몰 유치, 광주형일자리 시즌2를 비롯해 전남도민의 30년 염원인 국립 의과대학 설립, 농협중앙회의 농도 전남 이전, 해상풍력발전 등도 빠른 속도로 해결해 주기를 간곡히 요청한다.

광주 지역민 10명 중 3명이 윤석열 대통령 당선인이 차기 정부의 국정수행을 '잘할 것'(무등일보 여론조사 참고)이라고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다. 민주당 텃밭에서 보수 정당 정부의 국정수행 긍정 평가가 30%를 상회한 경우는 극히 이례적이다. 특히 10~30대 젊은층 사이에서 기대감이 크다. 그런 만큼 윤 당선인과 차기 정부도 광주와 전남 지역민들의 염원에 귀 기울이고 즉각 응답해줬으면 하는 바람이 크다. 류성훈 취재2본부장 겸 디지털편집부국장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0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