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주경영자총협회가 오는 8월부터 12월까지 진행하는'광주청년일경험드림+(플러스) 기업형'에 참여할 14기 드림터를 모집한다.
행정안전부가 지원하고 광주시(청년정책관)가 추진하는 광주청년일경험+(플러스)사업은 지난 2017년 시작된 이후 현재까지 5천858명의 광주지역 청년과 3천836개사의 드림터가 참여한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대표사업이다.
광주경총은 2019년부터 사업에 참여해 매년 상·하반기 드림청년을 선발해 일경험을 위한 일자리 제공과 상담, 매니징하고 있으며, 현재까지 678개의 드림터에서 1천148명의 드림청년이 일경험을 했다.
이 사업은 만 19세 이상 39세 이하 광주지역에 소재를 둔 지역 미취업 청년에게 광주시 생활임금을 지원하고 다양한 직무경험과 직무역량 배양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노동시장 진입 촉진과 미취업의 장기화를 방지하는데 목적이 있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이나 청년은 광주경총 광주청년일경험드림(Dream) 사업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광주경총 관계자는 "사업에 참여하는 드림터는 기업의 문화와 조직, 직무에 적합한 인재를 발굴 양성해 고용 미스매치 해소와 더불어 기업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다"고 전했다.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청년이 미래를 꿈꿀 수 있는 센터로" 구문정 광주청년센터장. 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청년은 미래입니다. 광주 청년들과 배우겠다는 자세로 함께 성장하겠습니다."구문정 광주청년센터장이 1일 광주 동구 충장로에 위치한 광주청년센터에서 이같이 각오를 다졌다.구 센터장은 올해 3월부터 광주청년센터에서 청년들을 지원하는 다양한 사업활동을 펼치고 있다.광주청년센터는 광주시 청년기본조례에 근거해 청년정책을 수행하는 중간지원조직이다. 2015년에 설립된 이후 청년들의 삶을 지지하는 정책연결체계로서 청년들이 자립하고 성장 할 수 있도록 취업·교육 프로그램과 공간을 제공하고, 다양한 정책을 개발하고 시도해 왔다.주요사업에는 1대1 맞춤형 심리상담 프로그램인 '마음건강상담소', 자립역량을 키워줄 '자립준비청년지원', 청년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청년정책 교류',구직활동에 도움되는 '구직청년 자격증 취득지원',사회초년생을 위한 '찾아가는 청년정책' 등이 있다.특히 자립준비청년지원이 두각을 드러내고 있다.자립준비청년지원은 지난 3월 청년재단 중앙청년지원센터의 지역특화사업에 선정된 사업이다.자립준비 청년들에게 지원금만 주는 것이 아니라 심리적, 신체적으로 지지체계를 구축할 수 있도록 멘토를 붙여 효과를 보고 있다.구 센터장은 "청년들에게 자립 지원금도 필요하지만, 심리적인 안정감이 더 중요하다"며 "이 때문인지 멘토있는 지금 기수가 앞 기수보다 30%이상 개선된 출석률을 보인다"고 말했다.이같은 광주청년센터의 업무들은 광주시의 청년 사업 성과에 일조하기도 했다. 광주시는 최근 국무조정실 주관한 '2023년도 청년정책 종합평가'에서 우수지자체로 선정돼 국무총리 기관 표창을 수상했다.하지만 아직 청년센터를 모르는 청년들이 많아 홍보가 필요한 상황이다.다변화·다각화되는 사회환경과 파편화·계층화되는 청년현상이 더욱 심화되고 있어 청년들을 위한 센터가 필요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구 센터장은 "사회환경 변화에 따라 더 많은 역할들이 청년센터에 요구되고 있다"며 "이에 광주청년센터는 '청년의 사회안전망'으로서 청년의 삶 전반을 아우르는 통합 지원체계를 구축하고, 청년정책 접근성 제고, 삶의 질 향상에 목표를 두고 있다"고 설명했다.그러면서 청년들이 미래를 꿈꾸고 용기를 얻을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 성장하길 바랐다.구 센터장은 "광주청년센터는 신뢰를 기반으로 한 청년 친화적인 센터를 지향한다"며 "이러한 추진방향이 청년들에게 온전히 전달 돼 청년에게는 환대를 경험하는 '안전지대'로 기억되길 바란다. 좋은 기억을 가진 청년이 타인에게 환대를 할 수 있는 내적 힘을 가진 청년으로 성장하고, 지역사회에 선한 영향력을 펼치길 희망한다"고 밝혔다.한경국기자 hkk42@mdilbo.com
- · 지역 청년을 위한 버팀목···든든한 사회안전망 되다
- · 광주·전남 추석 전 풀린 화폐, 5만원권 줄고 1만원권 늘었다
- · 광주전남 기업들 9월 체감 경기 '암울'
- · 광주 중앙공원 1지구, 약 1조원대 본 PF 조달 완료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