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로해역 분쟁, 전남도가 나서서 해결해라"

입력 2022.02.16. 14:06 선정태 기자
해남 어민들 16일 도청서 시위
생활형 어업 활동 보장 요구
해남군 어민들은 16일 오전 전남도청 앞에서 "마로해역 분쟁에 전남도가 적극 나서라"고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해남군 어민들이 "마로해역 분쟁에 전남도가 적극 나서라"고 촉구하며 집회를 열고 있다.

특히 전남도와 진도군, 해남군이 대법원 판결에 따르겠다고 합의한 상황에서 진행된 이날 시위는 재판 결과와 상관없이 또다른 파장을 불러 일으킬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해남군 어민들은 16일 마로해역 어업권 분쟁과 관련 "전남도가 적극적으로 직접 나서 생계를 위해 살아온 해남지역 어민들의 생존권을 보장해야 한다"고 전남도청앞에서 시위를 벌이며 촉구했다.

해남군 어민들은 16일 오전 전남도청 앞에서 "마로해역 분쟁에 전남도가 적극 나서라"고 촉구하는 집회를 열었다.

해남 어민들은 이날 "마로해역과 관련해 분쟁이 극에 달해 재판의 끝자락까지 와 있는 상황이다"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전남도와 진도군은 중재와 설득에 나서지 않고 뒷짐만 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어민들은 "합의와 조정이 이뤄지는 과정에서 '항구적인 분쟁 종식을 위한다'나 '분쟁해소 후 처분하라'는 조건부 승인 문구로 분쟁이 종식돼 편하게 일할 수 잇겠구나 안심했다"며 "하지만 전남도는 분쟁이 재발했음에도 불구하고 기존 합의와 조정 내용으로 진도 어민을 설득하지 않은 것은 물론 분쟁 해결 방안 마련도 하지 않았다"며 "오히려 분쟁 당사자들간에 상의해서 합리적인 합의나 조정방안을 마련하라고 하거나 해당 면허지에서 행사할 수 있는 법적 근거를 찾아오라는 등 상황을 회피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어민들은 "전남도가 '어장분쟁이 있거나 발생할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사전분쟁요인을 조정한 후 면허 처분한다'면서 어장이용개발계획 승인 조건 마련했지만 진도군이 이행하지 않고, 면허처분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진도 어민들은 한명당 6억 이상의 소득을 올리는 기업형이지만 해남 어민들은 이에 비해 20%도 소득을 올리지 못하고 있다"며 "마로해역 어업권이 소멸될 때까지 김 양식에 종사할 수 있음에도 어업권을 행사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하는 현 상황이 말이 되느냐"고 강조했다.

이들은 "더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 전남도는 해남 어업인들의 생존권을 보장을 위해 적극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어민들은 이날 오후 해남 어란물김위판장에서 174명의 삭발식을 진행한 뒤 진도군청 앞 등에서 차량시위를 이어갈 방침이다.

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슬퍼요
15
후속기사 원해요
4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2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