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민의 開소리] 정치는 사랑이 아니다

@서민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입력 2021.08.17. 09:46

우리가 명심해야 할 점은 특정제품이

불량이면 산 사람만 손해지만,

집권한 정치인이 불량이면 그 손해는

그에게 투표하지 않은 이들에까지 미친다는 것.

그래서 말씀드린다. 내년 선거는 제발 잘 하자.

이미지만 보지 말고 그가 제대로

일할 사람인지 아닌지 꼼꼼히 따져보고

표를 던지라는 얘기다.

'이걸 왜 극장에서 봤을까?'라며 후회한 영화들이 꽤 있다. '제7광구'라는 영화가 그 중 하나다. 안성기와 하지원 등 이름있는 배우들이 나온 이 영화는 한때 석유가 나온다고 믿었던 7광구에 괴물이 나타나 시추를 위해 머물러 있던 대원들이 하나둘 목숨을 잃는다는 내용이다. 네이버 평점이 10점 만점에 3.34에 그친 것에서 보듯 영화는 엉망 그 자체다. 줄거리에는 일말의 개연성도 없는데다, 웃음을 위해 집어넣은 장치들도 유치하기 그지 없었다. 두고두고 회자되는 장면 하나. 바닥에 주저앉은 박철민에게 괴물이 다가온다. 위기의 순간에 등장한 안성기, 그는 괴물을 총으로 쏘려 하나, 박철민 옆에 놓인 나무박스 때문에 조준이 어려웠다. 안성기가 무전기로 말한다. "박스 치워!" 그러자 박철민이 난데없이 박수를 친다. 안성기가 재차 "박스 치우라니까!"라고 하자 박철민은 더 열심히 박수를 쳤다. 잠시 후 난 상황을 이해했다. 박철민은 "박스 치워"를 "박수 쳐"라고 잘못 알아들은 것이다. 이걸 보고 웃으라니, 관객들을 도대체 뭘로 본 걸까. 그 후 난 영화를 보기 전 반드시 다른 사람들의 평을 확인한다. 영화를 본 느낌은 사람에 따라 다르고, 알바가 의심되는 평점도 꽤 있는지라 그 뒤에도 '괜히 봤다'고 후회한 영화가 종종 있었지만, 적어도 '제7광구'같은 수준의 영화는 본 적이 없다.

많은 이들이 이런 식으로 영화를 선택할 것이다. 영화값 1만원과 상영시간 2시간을 버리기 싫어서다. 이보다 더 비싸고 오래 쓸 상품은 어떨까? 에어컨을 생각해보자. 무조건 싸다고 좋은 것도 아니니, 상품의 특징, 집 평수, 구매력, 그리고 다른 분들이 올려준 상품평을 따져본 뒤 구매를 결정할 것이다. 차도 마찬가지다. 매장에서 즉흥적으로 사는 분도 있겠지만, 대부분은 어떤 차를 살지 굉장히 오랜 시간 고민을 한다. 한번 차를 사면 최소 3년, 길게는 10년 이상 타야 하는데, 이왕이면 가격 대비 좋은 차를 사야지 않겠는가? 이건 지금 시대에 보편화된, 합리적인 소비자의 자세다.

하지만 이런 신중함이 전혀 통하지 않는 분야가 둘 있는데, 그 중 첫 번째는 연애와 결혼이다. 남녀가 사귈 때 오랜 시간의 관찰이 필요하진 않다. 커피를 먹는 모습이 예뻐서, 얼굴이 말상이어서, 목소리가 우렁차서 등등 외형적인 조건이 상대방을 사로잡는다면, 반 이상은 성사된 거나 다름없다. 다른 조건이 기대를 충족시키면 더 좋겠지만, 그러지 못해도 괜찮다. 이미 사랑에 빠진 이라면 웬만한 단점쯤은 다 양해해줄 '관대함의 호르몬'이 분비되기 때문이다. 친구들이, 혹은 부모님이 반대한다? 진정한 사랑은 이런 장벽쯤은 극복할 수 있어야 한다! 신기하지 않은가? 몇 년 쓰고 말 물건들은 그렇게 꼼꼼히 살펴보는 이들이, 수십년을 같이 할 상대를 고를 땐 그리도 충동적이라는 사실이 말이다. 하지만 여기엔 이해될 만한 측면이 있다. 에어컨이나 차는 똑같은 제품이 대량생산되기 마련, 당연히 미리 써본 사람들의 평가가 도움이 된다. 그런데 사람은 제품이 아니어서, 완전하게 똑같은 사람은 세상에 없다. 일란성 쌍둥이를 키우는 분의 글을 보자. "첫째는 밤에 잘 자고, 행여 깨더라도 혼자 노는데, 둘째는 수시로 깨고, 깰 때마다 울어요. 어쩜 이렇게 다르죠?" 그러니 특정인에겐 다른 사람의 후기 같은 게 존재하지 않는다. 게다가 사람은 시간에 따라 변해서, 십 년 전의 그 사람과 지금의 그가 완전히 다른 경우도 존재한다. 결정적으로 남녀간의 사랑은 상호적이어서, 상대에게 자신이 뭘 원하는지에 따라 평가가 극과 극으로 갈릴 수 있다. 한 여성에게 나쁜 남자였던 이가 다른 여성에게 천사가 될 수도 있다는 얘기다. 그래서 예나 지금이나 남녀는 웃을 때 보이는 치아에 반해서, 화날 때 눈을 둥글게 뜨는 모습이 예뻐서 등등의 이유로 커플이 되고, 그 중 상당수가 결혼에 성공해 잘 살고 있다.

이제 신중함이 통하지 않는 두 번째 분야를 말할 차례, 그건 바로 '정치'다. 시의원과 국회의원, 그리고 대통령까지, 우리는 선거를 통해 정치인을 선출한다. 그 정치인들은 우리가 부여한 권력을 정해진 임기 동안 휘두른다. 문제는 이 선택의 결과가 엄청나게 크다는 것이다. 누굴 뽑느냐에 따라 우리네 삶이 180도 달라질 수 있다는 얘기다. 예를 들어보자. 2020년 4월, 우리 국민은 집권당인 더불어민주당에게 180석 가까운 의석을 줬다. 그 의석으로 민주당이 통과시킨 것은 그 유명한 임대차3법, 임대차기간을 기존 2년에서 4년으로 연장하고 재계약의 경우 임대료를 5% 이상 올리지 못하는 내용이었다. 시장은 이 법안에 곧바로 반응했다. 전세값이 오른 것은 둘째치고, 전세물건이 씨가 말랐다. 이전부터 집값이 천정부지로 오른 탓에, 전셋집을 구하지 못한 이들은 발을 동동 구르다 결국 보따리를 쌌다. 대통령 선거의 영향은 훨씬 더 지대하다. 2017년 대선에서 우리 국민은 문재인 후보를 1등으로 뽑아줬다. 그 뒤 벌어진 일들은 참담했다. 탈원전을 내세우며 태양광을 세우는 바람에, 전국의 산과 임야, 심지어 바다 위까지 거의 전 국토가 태양광 패널로 뒤덮이고 있다. 최저임금제로 인해 자영업자들은 큰 타격을 입었고, 정권을 등에 업은 노조로 인해 나라는 늘 어지럽다. 안보의 버팀목이 돼줄 한미동맹은 유명무실해졌고, 대통령이 자신만만해했던 남북관계도 파탄 상태다.

집권세력에게 표를 던진 이들은 억울하다고 할지 모르겠다. 저들이 이렇게 할지 우리가 어떻게 알았겠냐고. 과연 그럴까? 현 정권의 주축은 586 운동권, 그들은 자신들만이 선이라는 의식으로 무장해 있다. 가진 자를 증오하고, 자신들에게 반대하는 이는 무조건 적폐로 규정짓기에, 절대로 물러서는 법이 없다. 설령 그 과정에서 국민에게 피해가 돌아간다 해도, 그건 자기들 잘못은 아니다. 이런 특징들이 소위 조국사태 이후 명백히 드러났음에도, 당시 유권자들은 이를 별반 고려하지 않았다. 그 대신 유권자들은 국가의 미래와 하등 관련없는 이슈들, 예컨대 대통령이 잘생겨서, 착할 것 같아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친구라서 등등의 이유로 문대통령을 뽑았다. 더 무서운 점은 그렇게 했던 이들 중 상당수가 아직도 '이 제품 써보니까 좋아요'라는 거짓 리뷰를 작성하고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명심해야 할 점은 다음이다. 특정제품이 불량이면 산 사람만 손해지만, 집권한 정치인이 불량이면 그 손해는 그에게 투표하지 않은 이들에까지 미친다는 것. 그래서 말씀드린다. 내년 선거는 제발 잘 하자. 이미지만 보지 말고 그가 제대로 일할 사람인지 아닌지 꼼꼼히 따져보고 표를 던지라는 얘기다. 정치는 사랑이 아닌, 삶을 결정짓는 거대한 이벤트니까. 단국대학교 의과대학 교수


* 광주·전남 대표 정론지 무등일보는 영남일보(경상), 중부일보(경기), 충청투데이(충청) 등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지역신문사들과 함께 매주 화요일 연합 필진 기고를 게재합니다. 해당 기고는 무등일보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슬퍼요
1
후속기사 원해요
0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

댓글4
0/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