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21일은 세계국제보건기구(WHO)에서 국제 알츠하이머 협회와 함께 가족과 사회의 치매환자 간호 문제를 새롭게 인식하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치매극복의 날'로 지정했다. 치매는 대뇌 신경 세포의 손상으로 뇌인지 기능이 저하돼 지능, 의지, 기억을 영원히 상실하는 질환이다. 현재 한국의 고령화는 세계적으로도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으며 치매 진료 환자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9년 치매와 경도인지장애 진료 현황을 10년 전인 2009년과 비교한 결과, 치매로 진료를 받은 환자 수는 약18만8천명에서 약 79만 9천명으로 4배 이상 증가했다. 치매는 환자 본인도 힘들 뿐만 아니라 의료비, 간병 문제로 가족에게도 장기간 부담을 주는 질환 중 하나이며 누구나 걸릴 수 있기 때문에 관리와 예방이 중요하다. 또 치매는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족들의 꾸준한 관심 역시 필요하다.
나에 대한 기억까지도 상실하는 질환, 치매.
오늘 치매극복의 날을 통해 내 주변과 내게도 찾아올 수 있는 치매에 대해 좀 더 관심을 갖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
마세연기자 qpsla2012@mdilbo.com
-
단독 [카드뉴스] 팥붕? 슈붕? 겨울간식 취향 테스트! 찬바람이 불기 시작할 때면 붕어빵이나 뜨끈한 어묵, 촉촉한 군고구마 등 겨울철 간식들이 당연하게 떠오른다. 하지만 취향에 따라 겨울 간식들을 즐기는 방법은 다 다르다. 붕어빵을 꼬리부터 먹는 사람이 있는 반면 머리부터 먹는 사람도 있고 슈크림이 들어있는 붕어빵 일명 '슈붕'을 좋아하는 사람과 기본 팥이 들어가 있는 '팥붕'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있는 것처럼 겨울에 떠올리는 간식은 비슷할지 몰라도 취향은 제 각기 나뉜다. 과연 겨울 간식을 즐기는 방법엔 어떤 차이들이 있을까?올 겨울을 책임질 다양한 겨울 간식 취향 테스트를 통해 내 취향도 알아보고 주변 지인들이나 가족, 연인과도 함께 서로 소소한 대화를 이어가며 따듯한 온기를 나누길 바란다.마세연기자 qpsla2012@mdilbo.com
- · [카드뉴스] 겨울철 피부노화 막는법
- · [카드뉴스] 인공눈물이 4만원? 내년부터 가격 10배 인상
- · [카드뉴스] MZ세대 당뇨·고혈압 환자 급증
- · [카드뉴스] '콜록콜록' 혹시 나도 독감?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