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구속영장 기각과 관련, 전남지역에서 동조 단식 투쟁을 벌였던 총선 출마 후보자들이 각각 입장문을 내고 환영의 뜻을 내비쳤다.
박노원 민주당 부대변인은 27일 성명서를 내고 "이재명 당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법원이 기각한 것은 '국민의 승리'"라며 "동조 단식 기간에 보내주신 성원과 격려에 다시 한 번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국민과 나라를 위해 더욱 열심히 뛰겠다"며 "모처럼의 희소식에 여러분은 근심과 걱정을 잠시 내려놓으시고, 가족과 친지 반가운 벗들과 행복한 한가위 보내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최영호 전 한국전력 상임감사도 같은날 입장문을 내고 "법원의 이재명 대표 구속영장 기각결정은 사필귀정"이라며 "야당탄압과 정적제거에 혈안이 된 윤석열 검사정권에 제동을 걸고 헌정질서를 바로세운 역사적인 기각이다"고 말했다.
최 전 감사는 "윤정권은 재집권을 통해 자신들의 범죄행위를 덮으려 시도하고 있다. 최대 걸림돌인 이재명 대표를 죽이려 하기 때문에 이대표를 지키는 것이 민주주의를 수호하는 길"이라면서 "윤석열 검사독재 정권에 야합한 30여명의 체포동의안 가결 세력에게 반드시 책임을 물어, 다시는 적전 분열이 없도록 조치해야 한다. 또 단식 중인 이대표 뒤에서 사진찍고 말로만 성명서낭독하는 정치인이 아니라 내년 총선, 나아가 정권재창출을 위해 제대로 싸울수 있는 정치인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앞서 박노원 부대변인은 함평·영광·장성·담양 지역구 출마를 준비하고 있으며, 최영호 전 한국전력 상임감사는 고흥·보성·장흥·강진 출마를 굳히고 지역 민심 잡기에 나서고 있다. 이들은 이 대표의 단식 투쟁에 동조해 전남지역에서 10여일 넘게 단식을 진행하기도 했다.
김종찬기자 jck41511@mdilbo.com
-
해남 솔라시도에 자율주행차 달린다 해남 솔라시도가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로 신규 지정돼 2022년 국가사업으로 선정된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물론 지역 모빌리티 산업 육성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전남도는 국토교통부의 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로 해남 솔라시도가 신규 지정돼 2022년 국가사업으로 선정된 지역거점 스마트시티 조성사업은 물론 지역 모빌리티 산업 육성에 탄력을 받을 전망이라고 밝혔다.자율주행차 시범 운행지구는 실제 도심에서 자율차의 연구 및 시범 운행을 촉진하기 위해 안전기준 일부 면제, 유상 여객·화물운송 특례 등이 부여되는 구역으로 국토교통부 장관이 지정한다.전국 17개 시·도에 총 34개 지역이 지정됐으며, 전남에선 지난해 순천에 이어 올해 해남 솔라시도가 지정됐다. 솔라시도 자율주행은 레저형과 공공형 2개 노선으로 진행된다. 솔라시도 인근 8.2km를 운행하며 운전자 없이 주행하는 자율주행시스템을 갖춘 12인승 차량 7대를 투입해 2024년부터 운행할 계획이다.자율주행을 위한 전용도로, 충전 기반시설, 관제시스템, 정밀지도 시스템 등 주행 안정성 확보를 위한 기반시설도 함께 구축한다. 지금까지 지정된 시범 운행지구와 차별화해 스마트시티 구축단계부터 자율주행을 추진한다.전남도는 이번 지정을 계기로 해남 솔라시도와 F1경주장, 광주~영암 아우토반을 연계한 자율차 테스트필드 조성 등 전남의 미래 모빌리티 산업 육성에도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김종갑 전남도 전략산업국장은 "탄소중립 흐름에 맞춰 자동차산업이 친환경·자율주행 중심으로 급속하게 전환되고 있다"며 "전남의 자동차산업을 e-모빌리티 중심에서 자율주행과 전장부품 등 미래 모빌리티로 다각화하고 해남, 함평 등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선정태기자 wordflow@mdilbo.com
- · 이상민 행안부장관 "광주 5개 구청 특교세 적극 지원"
- · 윤 대통령 "전부 제가 부족···국토균형발전 차질없이 추진"
- · 광주환경공단 신임 이사장에 김병수 전 동구 부구청장
- · 광양시, 재부산광양시향우회에 '고향의 맛' 전하다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광주・전남지역에서 일어나는 사건사고, 교통정보, 미담 등 소소한 이야기들까지 다양한 사연과 영상·사진 등을 제보받습니다.
메일 mdilbo@mdilbo.com전화 062-606-7700카카오톡 플러스친구 ''무등일보' '